미국 시간으로 3월 4일에 열린 시장에서 테슬라가 7% 하락을 했습니다. 테슬라 하락 영향이 너무 커 한국 이차전지 관련주도 모두 하락을 하게 되었습니다. 무슨 일로 테슬라가 7%씩 하락을 했으며 TSLY의 4월 배당금도 예측해 봅시다.
- 테슬라 7% 하락 이유를 알 수 있어요.
- 테슬라 옵션에만 투자하는 TSLY의 배당금 하락 이유를 알 수 있어요.
1. 테슬라 7% 하락
미국 시간으로 3월 4일 증시에 테슬라는 198.72 달러로 시작을 하여 186.72 달러로 하락을 했습니다. 테슬라 옵션에만 투자를 하는 TSLY도 18.79 달러로 시작하여 17.87달러로 -6%의 하락으로 마감했습니다.
엄청난 하락으로 3월 5일 09시에 열린 한국 증시는 이차전지 섹터가 크게 하락했습니다. 삼성 SDI -2.14%, LG에너지솔루션 -2.76%, 에코프로 -4.42%, 에코프로비엠 -5.37%, 에코프로머티 -7.30%, 포스코 DX +0.18%로 마감했습니다.
1.1 테슬라 7% 하락 이유
가장 큰 하락 이유로 지목되는 것은 테슬라의 중국 출하량이 작년보다 19%나 하락을 했기 때문에 앞으로 테슬라 매출과 실적에 큰 하락이 예상되었기 때문에 많은 투자자들이 테슬라를 떠나게 되었습니다. 이번 출하량 감소는 22년 12월 이후 가장 낮은 실적입니다.
중국의 설날인 춘절이 있었기 때문에 출하량이 감소했다는 의견도 있으나 이차전지와 전기차에 대한 기대감이 예전 같지 않고 크게 성장을 하지 못하면 2024년에도 지속적인 하락을 할 수밖에 없어 하락했습니다.
1.2 2024년에는 회복 불가능
차량이라는 특성상 경제적인 여유가 있을 때 교체를 하는 것이고 이자와 다른 지출이 부담이 된다면 계속 수리를 해서 사용하는 물건입니다. 결국 테슬라가 출하량이 전체적으로 회복이 되려면 기준금리가 인하되고 사람들의 이자 부담이 줄어들고 차를 바꿀 경제적인 여유가 있어야 합니다.
전 세계적으로 소비는 살아있지만 자동차를 바꿀 만큼의 경제적인 여유는 없기 때문에 2024년에 급격한 속도로 회복하기는 힘들다고 생각합니다. 또 테슬라의 사이버트럭도 저렴한 가격이 아님으로 전기차 보조금이 늘지 않는 이상 실적을 되돌리는 카드가 될 수 없습니다.
1.3 테슬라 영향으로 더 힘들어진 이차전지
현재 이차전지의 수요를 보면 대부분 전기차입니다. 전기차의 대장이라고 불리는 테슬라가 부진하게 되면 피마리드 형식으로 연결되어 있는 전기차 기업들이 힘들어질 것이고 마지막은 이차전지 하락까지 이어지게 됩니다.
2023년 말부터 이차전지의 하락이 아주 컸습니다. 그런데 2024년 초에도 전기차가 부진하면 이차전지의 반등은 아주 힘이 듭니다. 이차전지 시장을 반등할 수 있는 전고체 배터리의 양산도 최소 5년이 걸리며 2024년에는 이차전지에 대한 큰 호재가 나오기 힘들어 반등은 어렵습니다.
2. TSLY 4월 배당금과 배당락일
2.1 TSLY 4월 배당락일
TSLY의 4월 배당락일은 미국 시간 기준 4월 4일입니다.
2.2 TSLY 4월 배당금 박살?
TSLY의 3월 배당락일은 3월 6일로 대부분 배당금 집계가 완료되었습니다. 2월 동안 TSLY는 2번의 옵션이 손실이고 1번이 수익입니다. 그래서 배당금이 매우 작을 것으로 예측 중입니다.
이것보다 더 큰 문제는 4월 배당금입니다. TSLY는 1월부터 3월 15일에 만기가 되는 월간 옵션을 들고 있었습니다.
월간 옵션 내역
- 풋옵션 매도 185.01 (-0.68%)
- 풋옵션 매도 220.1 (-11.98%)
- 콜옵션 매수 185 (1.25%)
- 콜옵션 매수 220 (0.15%)
해당 풋옵션 매도와 콜옵션 매수는 미국 시간 3월 15일에 오른쪽에 있는 숫자 이상으로 테슬라가 마감을 해야 수익을 볼 수 있습니다. 185 달러인 옵션들은 수익 중이지만 가장 큰 문제는 비중이 12% 가까이 되는 '풋옵션 매도 220.1'입니다.
앞으로 8 영업일동안 테슬라가 220 달러까지 상승을 해야 '풋옵션 매도 220.1'이 수익으로 전환이 됩니다. 그렇지 못하면 엄청난 손실이 생기기 때문에 4월 배당금이 아주 크게 줄어들 것입니다.
현재 테슬라의 가격은 188 달러로 17%가 더 상승을 해야 합니다. 출하량이 저렇게 꺾였는데 과연 3월 15일까지 17%가 상승할 수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3. 마치며
TSLY는 1월부터 우려되던 풋옵션 매도 220.1이 결국 손실로 마감할 것 같습니다. 8 영업일 동안 테슬라가 17% 상승하여 12%라는 큰 비중의 옵션이 손실이 안 생겼으면 좋겠습니다.
(테슬라 투자에 도움이 되는 글)
끝. 투자의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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