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

비트코인 전고점 돌파 (전망과 미래)

by deepmoney 2024. 2. 29.

비트코인이 21년 11월에 7천만 원을 넘어가면서 고점을 갱신한 이우 3년 동안 하락세를 겪다가 2024년 2월에 전고점을 돌파하고 8천만 원이 넘어갔습니다. 무슨 이유로 이렇게 상승을 했는지 알아보고 앞으로 전망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이런 정보를 알 수 있어요.
  • 비트코인의 상승 이유를 알 수 있어요.
  • 비트코인의 미래를 알 수 있어요.
  • 비트코인 가격 전망을 알 수 있어요.

 

1. 비트코인 상승 이유

비트코인-차트
비트코인-차트

21년과 22년에 최고점을 찍고 24년에 다시 전고점을 뚫었습니다. 20년 이전에 엄청난 하락으로 2천만 원 이하로 붕괴가 되며 지금까지 보유를 했다면 1,775%의 나스닥을 훨쩍 뛰어넘는 결과를 보여줍니다.

 

22년부터 고금리로 인해서 거의 모든 증권 시장이 하락세를 겪고 23년이 되어서 많은 시장이 회복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비트코인은 단순하게 회복 수준이 아닌 급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과연 비트코인은 무슨 이유로 상승을 했을지 알아봅시다.

 

1.1 대장주는 계속 오른다.

주식에 유명한 격언이 있습니다. 대장주와 2등 주식만 구매를 하고 3등은 쳐다도 보지 않는다입니다. 코인 시장에서 대장은 비트코인이고 2등은 이더리움입니다. 광물 시장에서 대장은 금이고 2등은 은입니다. 한국 증권 시장에 대장은 삼성전자고 2등은 SK하이닉스입니다. 이들은 모두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것은 사람들이 투자를 할 때 대장부터 투자를 하는 겁니다.

 

코인을 처음 하는 사람도 대장인 비트코인을 투자합니다. 기존에 투자를 하던 투자자도 비트코인을 다량 보유하고 나머지 적은 금액으로 알트코인을 투자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대장을 투자하고 보니 비트코인의 상승률이 가장 높은 겁니다.

 

1.2 코인 시장이 커졌다.

1번과 이어지는 이야기입니다. 최근 비트코인 현물 ETF와 이더리움 현물 ETF가 SEC를 통과하면서 코인 시장에 많은 자금이 유입이 되었습니다. 즉, 시장의 규모가 단기간에 엄청 커지게 되었습니다. 단기간에 많은 자금이 들어온 시장에서 돈이 몰리는 곳은 대장인 비트코인과 2등인 이더리움이 되었습니다. 돈이 몰리다 보니 가격이 급등하게 되고 사람들의 관심도가 다시 올라가 또 가격이 상승하게 되는 선순환 구조가 되었습니다.

 

1.3 인플레이션에 따라 금 가격이 상승하는 것과 동일하다.

시장 규모에 대한 이야기를 빼고 경제적인 원리를 보아도 비트코인이 올라가는 이유는 금과 비슷합니다. 인플레이션이라는 단어는 화폐의 가치가 하락을 하는 것이지만 사회에 미치는 영향은 물건이 비싸지는 겁니다. 그 물건에는 광물도 들어가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금 가격이 상승하면 인플레이션이 생기는 것이고 인플레이션이 생기면 금 가격이 비싸지는 원리입니다.

 

물건에는 실제로 존재하는 것만 있는 게 아닙니다. 화폐의 가치가 떨어지기 때문에 사람들이 화폐를 대체하는 무언가로 돈을 바꿔 놓습니다. 그게 금이고 주식이고 코인이 됩니다. 인플레이션이 금과 주식의 가격이 상승하듯 비트코인도 돈을 대체하는 하나의 투자기 때문에 많은 돈이 몰려 상승을 합니다.

 

1.4 주식으로 향할 돈이 비트코인으로 갔다.

최근 1년 동안 나스닥과 S&P 500은 전고점을 뚫고 엄청난 상승을 했습니다. 상승을 조금만 했으면 투자를 하겠지만 엄청난 상승을 하는 바람에 새롭게 돈을 넣고 진입을 하기에 겁날 정도로 상승을 했습니다. 그러나 돈은 현금으로 있으면 가치가 떨어지기 때문에 어딘가로 이동을 해야 합니다. 나스닥으로 이동을 하기에는 너무 많이 상승을 하였고 적당히 상승을 한 곳을 찾아야 됩니다. 결국 찾은 곳은 비트코인입니다. 나스닥과 비해서 상대적으로 적게 올랐기 때문에 나스닥으로 향할 돈이 모두 비트코인으로 향하게 되었습니다.

 

증권시장으로 갈 돈이 코인 시장으로 모두 옮겨가니 엄청난 상승을 하고 시장의 규모도 커지고 사람들의 인식까지 좋아지는 선순환을 거치게 되었습니다.

 

1.5 10원 투자 가능

비트코인은 최소 투자 금액이라는 게 존재하지 않습니다. 100만 원만큼 구매를 하고 싶다면 구매가 가능합니다. 그러나 주식은 100만 원만큼 구매라는 게 존재하지 않습니다. 최소 1주를 구매해야 하므로 100만 원이 0.5주라면 구매가 불가합니다. 이를 보고 소수점 투자라는 게 생겨서 시장의 활력을 불어넣었지만 코인만큼 소분할 투자가 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코인은 아주 적은 금액으로 개수에 제한 없이 금액으로 투자가 가능하기 때문에 비트코인 1개가 아닌 0.00001개를 들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 소량의 자금이 모여서 거래량을 만들어 주고 상승을 만들게 됩니다.

 

2. 비트코인 미래

비트코인 가격에 대한 미래가 아니라 기술적인 관점에서 미래를 이야기해 봅시다. 사실 비트코인은 채굴량이 99%가 넘었습니다. 코인이 더 이상 채굴이 되지 못한다는 것은 신규로 장부를 업데이트할 수 없다는 것으로 새로운 정보가 블록체인에 들어갈 수 없게 됩니다. 또 비트코인 자체는 기술적으로 이용을 하기에는 가치가 비싸고 유지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에 이더리움을 기반으로 블록체인을 구성하고 있습니다.

 

비트코인의 기술적인 가치가 하락하게 되면 비트코인은 보유의 가치가 생기게 됩니다. 주식으로 비유를 하면 테슬라가 과거에는 성장을 하는 주식으로 배당과 자사주 소각이 없어도 상승을 잘했습니다. 그러나 이제는 성장이 멈추게 되면서 가치주로 자리르 잡게 되었고 가치를 유지하기 위해서 배당과 자사주 소각등으로 주주환원 정책을 펼칠 예정인 것처럼 비트코인도 가지고 있는 것 자체로 하나의 가치가 됩니다.

 

코인과 주식은 거리가 좀 있기 때문에 비트코인을 광물로 많이 비유합니다. 비트코인을 가지고 있는 것은 집에 금덩이를 가지고 있는 것과 동일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가격 변동이 조금 심할 뿐 인플레이션을 방어하고 가치는 물건으로 소유를 하는 겁니다.

 

아직까지 비트코인의 기술적인 가치는 있지만 채굴이 끝이 나면 이제는 코인계를 상징하는 하나로 소유의 가치로 바뀌게 됩니다.

 

3. 비트코인 전망

비트코인 가격 전망은 우상향으로 말할 수 있습니다. 코인에 사용도는 계속 커지고 코인 시장 자체가 커지게 되면 일단 사람들은 대장인 비트코인을 투자하고 봅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격 상승은 오랜 기간 동안 상승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한 가지 문제점은 비트코인의 기술적인 가치가 없어짐으로 이더리움에게 대장자리를 내어줄 수도 있습니다, 특히 이더리움은 발행량이 무제한인 코인으로 시가총액이 계속 증가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비트코인은 채굴이 끝이 나게 되면 가격 상승을 제외하고 시가총액 상승이 힘들어집니다. 이런 경우 비트코인의 가격 상승이 멈추는 시점이 됩니다.

 

이더리움이 비트코인의 가치를 넘을 날까지는 상당히 오랜 기간이 걸립니다. 상품적인 가치와 기술적인 가치로 2배 더 빠르게 시가총액이 상승할 것 같지만 실제로 비트코인은 아직까지 두 가지 가치가 있기 때문에 고점을 돌파한 지금을 즐겨도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비트코인이 전고점을 돌파한 것은 코인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도와 인지도가 올라가는 것이고 기술적으로 상용화되는 부분이 더 빠르게 늘어날 수 있기 때문에 코인 시장이 더 커지고 가격은 더 상승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또 탈중앙화라는 개념이 자리를 잡게 되면서 해외 자금도 코인에 많이 유입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4. 마치며

코인을 엄청 부정적으로 보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그러나 반박할 수 없는 미래 기술입니다. 블록체인이라는 시스템은 상당한 사회비용을 줄이게 되고 코인이라는 것 자체는 미래에 있을 인플레이션을 방어하는 수단이 됩니다. 그러니 코인을 투자하지는 않아도 코인에 관심을 가지고 기술에 대해서 조금 알아두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비트코인 전고점 돌파 (전망과 미래)-썸네일
비트코인 전고점 돌파 (전망과 미래)

(코인 투자에 도움이 되는 글)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