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1월을 시장으로 NFT 시장이 아주 빠르게 커졌습니다. 온라인에 있는 사진에 주인이 되는 게 NFT입니다. 그러나 2024년이 된 지금 그 누구도 신경을 쓰지 않고 있습니다. 과연 NFT의 미래와 전망은 어떻게 되고 왜 관심이 사라졌는지 알아봅시다.
- NFT가 어떤 상품인지 알 수 있어요.
- NFT 전망에 대해서 알 수 있어요.
- NFT 시장에 관심이 사라진 이유를 알 수 있어요.
1. NFT란?
NFT는 영어로 Non fungible token이라고 합니다. 한국어로 해석을 하면 대체 불가능한 토큰입니다. 블록체인 기술을 연결해서 온라인 사진, 그림 등에 주인을 입력해 주는 시스템입니다.
쉽게 말하면 온라인에는 포토샵으로 그렸거나 그래픽으로 만들었거나 다양한 방법으로 만들어진 파일들이 있습니다. 이런 파일은 온라인에서는 사실상 주인이 없습니다. 그대로 복사해서 사용을 해도 주인을 찾을 방법이 없습니다. 물론 법적인 처벌은 받게 됩니다. 하지만 이는 복잡한 과정이 필요하기 때문에 NFT로 온라인 파일에 주인이 누군지 입력하는 겁니다.
온라인으로 그린 돌 그림이 300 이더리움에 낙찰되고 원숭이 그림이 몇 억에 낙찰이 되었습니다. 사람들은 쉽게 복사하고 다른 곳에 배포를 할 수 있지만 그 파일 속에 주인은 낙찰한 사람의 이름으로 적혀있습니다.
1.1 황금 러시인 줄 알았던 NFT 시장
스마트폰이 처음 개발되고 앱 스토어가 생겼을 당시 스마트 폰 어플 시장은 황금 러시였습니다. 일단 만들어 두면 돈이 되니 많은 사람들이 참가를 하였고 실제로 수익도 많이 올렸습니다.
NFT 시장도 앱스토어처럼 황금 러시가 될 줄 알았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그림을 만들어서 팔기 시작하고 직접 찍은 사진을 팔기 시작했습니다. 초기에는 연예인들이 구매를 하면서 시장에 활력이 들어가며 미래에는 소유권이라는 게 NFT로 대체가 될 것으로 예측을 했습니다.
먼 미래를 예측해 보면 부동산 임대차 계약서도 NFT로 대처가 되어 종이 계약서가 사라지고 금과 같은 가치를 지닌 여러 가지도 주인을 증명하는 증서들이 NFT로 대처될 것을 꿈꿨습니다.
1.2 관심이 사라진 NFT 시장
NFT 시장은 여러 가지 말이 있었지만 22년까지는 꽤 견고하게 유지가 되었습니다. 거래량은 많이 낮아졌어도 시장 자체의 가치를 두는 사람들이 많았습니다. 그러나 어느 순간 아무도 관심을 가지지 않는 시장이 되었습니다. 지금 주변에 NFT를 이야기하면 과거에 잠깐 있던 것으로 기억 속으로 사라졌습니다. 과연 무슨 일로 NFT 시장이 사라졌는지 알아봅시다.
2. NFT 시장 관심이 사라진 이유
NFT 시장의 규모는 99% 감소되었다고 하여도 과언이 아닙니다. 이제는 거의 거래하는 사람이 없을 정도입니다. 과거에 몇 억에 낙찰되던 NFT는 이제 더 이상 등장하지 않습니다.
2.1 우클릭 - 다른 이름으로 저장
NFT 시장을 반대하는 사람들이 매번 하는 이야기입니다. 사진에 우클릭을 누르고 다른 이름으로 저장을 누르는 것과 다를 바 없다고 하는 겁니다. 실제로 겉으로 보기에는 NFT로 낙찰을 하여 이름을 넣는 거나 다른 이름으로 저장을 하거나 캡처를 하는 것과 다르지 않습니다.
흥행을 하기 위해서는 사람들에게 실제로 보이는 게 있어야 합니다. AI는 여러 플랫폼으로 증명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NFT는 다른 이름으로 저장과 다름이 없는 데 자꾸만 NFT를 주장하는 사람들이 다르다고 우기는 상황이었습니다. 기술적으로 보면 둘은 다른 게 맞습니다. 그러나 일반인들을 이해시기키 위한 지식 전달이 부족했기 때문에 사람들은 다르다고 인정하지 않았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인정하지 않는 시장은 결국 클 수가 없습니다. NFT 시장에 있는 사람들은 지속적으로 떠나게 되었습니다. 이로 인해서 NFT 시장으로 돈을 벌지도 못하고 공급자들도 사라졌습니다.
2.2 비슷해 보이는 기술
NFT라는 것은 온라인 증명서와 동일합니다. 사진이나 그림의 소유권자를 증명하는 게 암호화된 파일이 아니라 블록체인 기술을 사용해서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해 준 것뿐입니다. 그러나 일반인들이 보기에는 암호화된 파일이나 블록체인 모두 구별하지 못합니다.
요즘은 은행 통장을 만들면 실물 통장을 받지 않습니다. 스마트폰 속에 통장이 들어가 있습니다. 이는 암호화된 파일이 은행 전산 서버에 저장이 되어 있기 때문에 통장의 주인이 나라는 것으로 인식을 할 수 있습니다. 이를 블록체인으로 대체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그걸 사용화 시킨 것이 NFT입니다. 그러나 일반인들이 보기에는 NFT가 혁신 기술이라고 하지만 은행 비대면 계설 통장과 다르지 않습니다.
2.3 코인 가격 하락
NFT가 처음에 유행을 할 시기에는 코인 가격이 상승하는 시기였습니다. 그러나 22년 고금리 시대가 오면서 코인 시장이 먼저 무너지고 코인 시장 예하에 있는 NFT와 블록체인 시장까지 주저앉게 되었습니다. 둘 다 기술적으로 가치가 있지만 사람들에게 보이는 게 없으니 다시 일어서기도 힘들어 보입니다.
물론 최근 비트코인 상승으로 코인 시장에 활력이 생겼습니다. 코인 시장이 다시 부양하게 되면 NFT와 블록체인 시장도 커지게 됩니다.
3. NFT 전망
NFT는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합니다. 그래서 블록체인 기술의 전망을 보면 NFT의 전망을 알 수 있습니다. 크게 두 가지로 나눠서 이야기를 해봅시다.
- NFT라는 상품의 가치 전망
- NFT라는 기술의 전망
첫 번째는 우리가 기존에 알던 돌 그림이 몇 억에 낙찰되고 하는 겁니다. 두 번째는 NFT라는 암호화 기술이 아닌 블록체인 기술로 소유권을 증명하는 것입니다.
3.1 NFT라는 상품의 가치 전망
그림에 코인을 많이 주면 소유권자의 이름을 넣어 주는 상품이 NFT입니다. 이것과 비슷한 상품이 그림입니다. 그림은 구매하고 집에 모셔두는 사람이 소유권자가 됩니다. 시계도 비슷한 원리입니다. 시계를 구매하고 보증서를 받으면 소유권자가 됩니다. 아직 사람들의 인식은 부정적이지만 미래에는 NFT라는 상품이 조금 커질 것으로 예상합니다.
단순하게 그림을 그려서 판매를 하는 것은 이질감이 있습니다. 그림을 투자하는 이유와 상당히 맞지 않기 때문에 NFT로 파는 그림이나 사진은 크게 전망이 밝지 않습니다. 그러나 전망이 좋은 곳도 있습니다. 코드, 프로그램 등 컴퓨터 관련 기술을 창작하는 사람들입니다. 코드를 만들고 오픈 소스로 공개를 하면 누가 만든 코드인지 찾기가 힘듭니다. 여기에 NFT를 사용해서 코드의 사용권자의 이름을 넣어 두는 겁니다. 또 코드를 판매하고 싶을 때는 NFT를 이용해서 판매를 할 수 있습니다. 다른 컴퓨터 관련 기술도 마찬가지입니다. 프로그램을 팔 고 싶다면 계약서가 아닌 NFT를 이용해서 판매를 할 수 있습니다. 이런 부분은 미래의 전망이 상당히 좋다고 봅니다.
3.2 NFT라는 기술의 전망
NFT는 이론상 해킹이 어렵습니다. 비용은 비싸지만 이더리움기반 블록체인 기술은 해킹이 거의 불가능합니다. 이런 이더리움 블록체인에 파일을 넣어두면 기존의 암호화 기술보다 훨씬 변조가 어렵고 증명하기 편합니다. 이런 이유로 이더리움이 디지털 은이라고 불리고 산업적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NFT의 기술도 미래가 되면 부동산 임대차 계약서를 NFT로 만들어 놓거나 통장 주인도 NFT로 증명할 수 있습니다. 단순하게 그림이나 사진을 떠나서 컴퓨터 공학 기술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조금 더 사용화가 된다면 시계의 보증서, 자동차 계약서 등 더 넓은 분야로 퍼질 수 있습니다.
4. 마치며
아직까지는 뜬구름 잡는 소리처럼 들리는 기술입니다. 그러나 이들이 분명 미래에 필요하고 가치가 있는 기술이 맞습니다. 여러분들도 한때 유행했던 기술들에 관심을 끄지 마시고 한번 찾아보길 바랍니다. 넷플릭스는 97년도에 설립이 되었는데 2020년도에 빛을 봤습니다.
(투자에 도움이 되는 글)
끝.
'금융'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매월 1.1% 고배당 QQQI ETF (구성 종목, 3월 배당락일) (0) | 2024.03.01 |
---|---|
애플 자율주행 전기차를 포기한 6가지 이유 (0) | 2024.03.01 |
KODEX 유럽탄소배출권선물ICE(H) ETF(구성 종목, 뜻, 배당) (0) | 2024.02.29 |
비트코인 전고점 돌파 (전망과 미래) (0) | 2024.02.29 |
부동산 투자는 왜 법이 많을까? (실거주 의무 유예) (0) | 2024.02.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