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한국인 순매수 1위를 찍은 ETF는 TQQQ도 아니고 SOXL도 아닌 TMF였습니다. 미국 20년 만기 국채에 3배 레버리지로 투자하는 ETF입니다. 국채 가격이 올라야 TMF의 가격도 오르는데 국채 가격은 날이 지날수록 떨어지고 있습니다. TMF에 투자한 사람들은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아보고 장기 투자와 전망 그리고 위험성까지 알아봅시다.
- TMF 장기 투자에 대해서 알 수 있어요.
- TMF를 손절해야 할지 말아야 할지 알 수 있어요.
- TMF의 위험성을 알 수 있어요.
1. TMF란?
TMF는 Direxion Daily 20+ Year Treasury Bull 3X Shares입니다. 미국 20년 이상 만기를 가진 국채 가격에 투자를 하는 ETF입니다. 거기에 3배 레버리지를 더해서 투자를 하니 가격 상승과 하락이 엄청 큰 ETF 중 하나입니다.
미국 국채 가격이 계속 떨어진 결과 TMF는 1년 만에 42% 하락을 맞았습니다. 국채 가격은 기준금리가 내려갈 때 상승하는 원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CPI와 PPI가 계속 안 좋게 나오면서 기준금리 인하 전망은 멀어지고 국채 가격은 날이 갈수록 하락하는 모습만 보이고 있습니다.
2. TMF 손절하나요?
TMF 평균 단가가 50달러면 손절까지는 아니라고 봅니다. 미국 기준금리 인하는 될 것이고 50 달러 정도는 쉽게 넘길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문제는 사람들의 대부분 평균 단가는 90 달러에서 100 달러 사이에 있기 때문에 심각한 손실을 겪고 있습니다.
50% 정도 손실이 생기면 손절하기 상당히 어려우며 손절 후에 100%의 수익을 내어야 원금이 겨우 복구됩니다. 그런데 어쩌겠습니까? 기준금리 인하가 되지 않는데 TMF를 손절하고 지금부터라도 다시 쌓아 나가야 하지 않을까요? 물론 TMF가 상승하는 전망도 있습니다. 23년 12월쯤에 TMF가 60 달러까지 상승한 것은 미국 10년물 국채 금리가 4% 아래로 깨졌기 때문입니다. 이때는 기준금리 인하의 전망도 좋았고 시장의 분위기까지 좋았기 때문에 일어난 일입니다.
앞으로도 국채 금리가 내려가는 이벤트가 몇 번 있을 겁니다. 정확하게 언제 있을 것으로 예상을 못하겠지만 CPI가 크게 내리거나 파월이 비둘기적인 발언을 한다면 국채 금리는 크게 내리고 TMF 가격은 상승하니 이런 기회에 탈출을 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투자 자금이 많다면 TQQQ처럼 무한 매수를 하고 본전에서 나오는 방법도 있습니다. TMF 장기 투자에서 설명드리겠지만 TMF는 천장이 막혀있는 상품으로 TQQQ처럼 장기간 우상향하지 못합니다. 1년 이내 기준금리를 내리고 TMF 가격이 상승한다고 가정했을 때 물타기를 하여 평균 단가를 내리고 본전에서 나오는 겁니다.
3. TMF 장기 투자 불가능
TMF는 장기 투자가 불가능한 상품입니다. 이유는 간단합니다. 상승할 수 있는 천장이 막혀있습니다. 기준금리는 0% 이하로 내려가지 않습니다. 미국이 일본처럼 제로금리를 펼치지 않는 이상 0% 이하로 내려갈 수 없습니다. 국채 가격은 기준금리와 연동이 되어서 움직입니다. 그러니 기준금리가 5.5%에서 0%로 내려갔을 때 국채 가격이 상승할 수 있는 천장도 정해지는 겁니다.
물론 기준금리가 0%까지 간다면 TMF 가격은 엄청 오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과거처럼 500 달러 가까이 상승할 수는 없습니다. 과거처럼 TMF 매수에 탄력이 붙지도 않을 것이고 기준금리가 0%로 가는 것도 현실적으로 어렵습니다.
TMF를 제2의 TQQQ로 생각하는 분들이 많은데 서로 완전히 다른 ETF입니다. 구조 자체가 달라서 TQQQ는 장기 투자가 가능하고 TMF는 장기 투자가 불가능합니다.
TMF의 쌍둥이로 나온 TMV라면 TQQQ와 같은 장기 투자가 가능합니다. 왜냐면 TMV는 국채 가격 하락에 3배로 투자하는 ETF로 TMF와 반대로 움직입니다. 물론 레버리지 효과로 가격이 녹아 내려서 아직도 1년 수익은 마이너스입니다.
한국인은 레버리지 투자를 좋아하는 것은 알았어도 어쩌다 국채 같이 어려운 상품을 레버리지로 투자를 하게 되었는지 의문이 듭니다.
4. TMF 전망
TMF는 국채 가격 상승에 투자를 합니다. 국채 가격은 국채 금리가 내려가면 오르는 원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채권 시장에서 통용되는 단위는 국채 금리임으로 국채 금리에 대한 전망을 알아봅시다.
국채 금리는 기준금리에 따라서 크게 움직입니다. 이를 듀레이션이라고 하는데 만기가 긴 국채일수록 듀레이션이 크고 기준금리 1%만 상승하여도 국채 금리가 1% 이상 상승하게 됩니다. TMF 같은 경우는 20년 이상 만기 국채에 투자를 하기 때문에 기준금리 1% 움직임에 엄청 크게 움직이게 됩니다.
다행인 것은 앞으로 기준금리가 상승하는 시나리오는 없다는 점입니다. 파월도 연설에서 기준금리는 최고점 부근에 도달했다고 매번 이야기합니다. 정말 큰일이 생기지 않고서는 미국의 기준금리가 5.5%를 넘을 일은 없습니다.
주목해야 하는 것은 기준금리가 언제 내리는지 타이밍이 중요합니다. 그러나 파월은 기준금리 인하는 속도보다 정확한 타이밍에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매번 강조합니다. 그 타이밍은 대략 인플레이션이 2%로 잡혀가는 것이라고 합니다. 최근 나온 3월 CPI를 보면 근원 CPI가 3.8%입니다. 이게 2%로 내려가기 위해서는 최소 3달은 필요합니다.
근원 CPI의 과거 기록을 보면 최대로 내려간 폭이 0.3% P입니다. 3.8%에서 0.3씩 3번을 해야 겨우 2.9%가 되는 겁니다. 앞으로 3개월은 지나야 파월이 최초로 만족하는 인플레이션 2%가 나오는 겁니다. 나오자마자 파월이 바로 기준금리를 내리면 좋겠지만 실상은 힘듭니다. 신중하게 접근을 하겠다고 말을 할 것이며 2%대로 유지되는 것을 2개월은 지켜봐야 기준금리 인하가 시작될 것입니다.
정말 빠르게 잡아서 5개월 후인 9월부터 기준금리 인하가 된다면 25bp를 인하할 것이고 국채 금리는 기준금리보다 더 큰 폭으로 움직이니 TMF의 가격도 꽤나 움직일 것으로 보입니다. 물론 올라도 70 달러 부근으로 가는 것이지 100 달러는 넘는 정도는 아닙니다.
어떻게 보면 지금 TMF를 모아가기 좋은 타이밍입니다. 2023년에 사람들이 봤던 관점은 기준금리 인하가 시작될 때부터 구매를 하면 TQQQ처럼 엄청난 수익을 볼 수 있다는 이야기였습니다. 1년이 지난 지금이야 TMF를 모아가기 좋은 시기가 아닐까 싶습니다.
5. TMF 위험성
투자 상품은 크게 위험자산과 안전자산으로 나뉩니다. 위험자산에는 주식이 있고 안전자산에는 채권이 있습니다. 왜 그런지 생각을 해보신 적 있으신가요? 국채라는 투자 상품은 왜 안전자산일까요? 안전자산이라는 단어의 뜻은 뭘까요?
이런 질문을 드리는 것이 채권이라는 것은 큰 수익을 내기 위해서 투자를 하는 게 아닙니다. 은행 예금보다 위험하지만 그래도 매우 안전한 상품으로 작은 수익이지만 안전하게 내 돈을 지킬 때 사용하는 게 채권입니다. 그중에서 국채는 가장 안전한 상품이고 금리를 따져보면 예금보다는 높게 줘서 많은 사람들이 투자를 하는 겁니다.
그런데 TMF는 참 이상한 포지션입니다. 안전을 요구하는 상품에서 3배나 위험하게 움직이겠다니? 뭔가 이상하지 않으신가요? TMF의 위험성은 바로 안전자산을 굳이 위험하게 만드는 겁니다.
국채라는 것은 돈을 벌기 위해서 투자를 하는 것보다 내 돈을 인플레이션으로부터 지키기 위해서 투자를 하는 상품인데 왜 TMF 같이 고의적으로 위험을 불러와야 할지 의문입니다. 그 기간 동안 TQQQ를 투자했다면 더 큰 수익을 얻을 수 있는데 말이죠.
돈을 벌고 싶다면 주식을 투자하길 바랍니다. 채권은 안전한 수익을 얻기 위해서 투자하는 것이지 위험을 부담하며 투자하는 상품이 아닙니다. TMF는 위험을 부담하는 상품으로 벌어도 많이 못 버는 채권에서 굳이 3배 레버리지를 써서 돈을 잃을 필요가 없습니다.
6. TMF 존재 이유
TMF도 자산운용사에서 인건비를 들이고 시간을 드려서 만든 ETF입니다. 안전자산에 위험을 넣어서 투자할 필요가 없다면 과연 TMF는 왜 생긴 걸까요?
TMF는 개인 투자자를 목적으로 만들어진 것이 아닙니다. 사실 채권이라는 투자 상품이 개인투자자들이 하기 까다롭고 생각보다 하는 사람이 없는 상품입니다. 그런데 시장의 규모는 주식 시장에게 진적이 한 번도 없습니다. 즉, 개인은 하지 않지만 전문가들이 판치는 곳이라는 겁니다.
TMF는 채권 트레이더를 위해서 만들어진 상품입니다. 수익이 곧 실적인 트레이더들에게 채권을 투자하며 1%라도 더 높은 수익을 만들어라고 생겨난 ETF 지 개인 투자자들이 3배 레버지리로 큰돈을 벌어라고 만들어진 상품이 아닙니다.
TQQQ 같은 ETF는 개인 투자자들도 쉽게 레버리지를 접하고 수요가 있어서 생겼다고 하지만 TMF나 TMV 같은 ETF는 채권도 잘 투자 안 하는 개인 투자자에게 투자하라고 만들어진 상품이 아닙니다.
7. 마치며
TMF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투자한 ETF인 만큼 좋은 수익을 내면 좋겠지만 기준금리는 우리의 마음처럼 움직이지 않습니다.
(투자에 도움이 되는 글)
끝. 투자의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이를 잊지 말길 바랍니다.
'금융' 카테고리의 다른 글
HANARO 원자력 ETF: 반도체보다 더 오른 ETF (구성 종목, 전망, 수익률) (0) | 2024.04.17 |
---|---|
Tiger 미국 나스닥 100 커버드 콜 ETF 후기 (배당락 효과, 투자 수익, 배당금) (0) | 2024.04.15 |
달러 하락에 투자하는 달러 인버스 ETF 정리 (위험, 종류) (0) | 2024.04.15 |
배당 47% 주는 유럽 주식 1개 BW LPG (고배당 주식의 특징) (0) | 2024.04.15 |
TR ETF는 복리일까? (TR 원리, 장단점, 배당소득세 없는 이유, 투자 전략) (0) | 2024.04.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