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

HANARO 원자력 ETF: 반도체보다 더 오른 ETF (구성 종목, 전망, 수익률)

by deepmoney 2024. 4. 17.

2024년에 가장 관심이 쏠리는 주식은 반도체거나 이차전지였습니다. 그런데 반도체보다 더 많이 오른 섹터가 원자력입니다. 반도체에 너무 집중하다 보니 원자력 상승을 눈치채지 못한 분들이 많습니다. 왜 원자력이 오르게 되었고 HANARO 원자력 ETF는 어떤 ETF인지 분석해 봅시다. 

 

※이런 정보를 알 수 있어요.
  • HANARO 원자력 ETF에 대해서 알 수 있어요.
  • 해당 ETF의 구성 종목과 전망을 알 수 있어요.

 

1. 원자력 주식 상승 이유

원자력이 어떤 역할을 하는지 대부분 아실 겁니다. 그러나 역할에 비해서 부정적인 시각으로 보시는 분들도 있고 긍정적인 시각으로 보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원자력이 좋은지 친환경이 좋은지에 대한 갈등은 넘어가고 원자력 주식이 오르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1.1 고효율 에너지 자원

원자력 발전에 사용되는 물질은 우라늄입니다. 1g만 있어도 웬만한 도시의 전력을 공급할 수 있습니다. 금, 은, 구리, 원유, 천연가스에 비하면 우라늄은 엄청 저렴합니다. 원재료 값이 적지만 엄청난 전기를 생산할 수 있으니 차세대 기술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물론 원자력을 설비하는데 많인 비용이 들어가지만 한번 만들어 놓으면 주변 지역에 전기 걱정은 없을 만큼 효율이 좋기 때문에 계속 연구가 되고 있습니다. 

 

1.2 고물가에 주목받는 에너지

고물가는 우리가 먹는 음식만 가격이 오르는 게 아닙니다. 에너지의 가격도 많이 올라서 전기료도 비싸지고 가스료도 비싸지고 있습니다. 물론 극단적으로 가격이 올라서 더 이상 원유나 천연가스를 수입할 수 없는 수준까지 비싼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부담이 되는 가격으로 올라가기 때문에 점차 원자력이라는 고효율 에너지 자원에 눈을 돌리고 있습니다. 

 

1.3 소형 원자력 SMR

원자력 기술은 폐기물과 안전에 대한 문자가 상당히 큽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많은 기술이 개발되고 있으며 소형 원자력인 SMR도 연구가 되고 상용화가 되고 있습니다. 기술 개발이 이뤄지고 수주를 받으면서 원자력 주식들이 상승하고 있습니다.

 

1.4 AI로 전기가 많이 필요하다.

AI를 개발하는 기업들이 많아지고 계속 성능을 업데이트하기 위해서 서버와 저장용량이 늘어나고 이것을 유지하는 전기가 엄청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기존의 전기 발전으로 에너지를 충당하지 못해서 원자력으로 눈을 돌리거나 수소 발전으로 눈을 돌렸기 때문에 시장에 수요가 늘어서 상승하게 되었습니다. 

 

이런 원자력 관련 주식에 투자하는 ETF인 HANARO 원자력 ETF를 알아봅시다.

 

2. HANARO 원자력 iSelect ETF

HANARO는 NH 아문디 자산운용사에서 만든 ETF입니다. 이름에 나와 있듯이 국내 원자력 주식 20개에 투자를 하는 ETF입니다.

 

원자력 주식이라고 하면 명확하게 떠오르는 게 한국전력이나 두산에너빌리티뿐입니다. 두 회사도 원자력만 하는 회사가 아니기 때문에 원자력 주식이 어떤 것이 있는지 잘 모르는 게 당연합니다.

 

2.1 HANARO 원자력 ETF 구성 종목

총 구성 종목은 20개입니다. 그중 상위 10개의 종목만 나타냈습니다.

NANARO 원자력 ETF 구성 종목 비중
HD현대일렉트릭 25.50%
한국전력 11.86%
LS 일렉트릭 11.48%
두산에너빌리티 10.42%
현대건설 9.92%
효성중공업 7.62%
한전KPS 4.03%
대우건설 3.90%
한전기술 3.68%
제룡전기 2.69%

한 번씩 들어본 주식들입니다. 전기 관련 사업을 하고 있는 기업들은 원자력에도 관련이 있기 때문에 HANARO 원자력 ETF에 구성되어 있습니다.

 

2.2 HANARO 원자력 ETF 수익률

HANARO 원자력iSelect-ETF 2024년 주가 차트
출처: 구글 금융

HANARO 원자력 ETF는 2024년에 들어와서 엄청나게 상승을 했습니다. AI의 열풍이 고점을 찍고 난 이후 새로운 고민거리가 생겼습니다. 바로 전기를 어떻게 공급하냐에 대한 문제입니다. 그 해결책으로 원자력이 떠오르고 있고 AI의 열풍처럼 2024년에 힘을 받아서 상승하게 되었습니다.

 

HANARO 원자력 ETF 수익률

  • 2024년 이후 29.57% 상승
  • 1년 동안 28.30% 상승
  • 상장 이후 28.53% 상승

22년 06월 28일에 상장한 ETF로 지금까지 거의 오르지 못하다가 최근에 오른 상승이 전부인 ETF입니다. 

 

2.3 HANARO 원자력 ETF 투자 정보

시가총액 137억 원
운용 보수 0.45%
실제 부담 수수료 0.5751%
상장일 22년 06월 28일

시가총액은 137억 원으로 작은 규모의 ETF입니다. 실제 부담 수수료는 0.5751%로 비싼 ETF입니다. 22년 06월 28일에 상장을 하였습니다.

 

2.4 HANARO 원자력 ETF 배당금

해당 ETF는 배당금을 주기는 합니다. 엄청 많이 주는 것은 아니지만 1년에 한 번 지급을 합니다.

  • 23년 04월 27일 75원 지급 (배당 수익률 0.70%)

운용 보수를 충당할 정도로 배당금을 지급합니다.

 

3. HANARO 원자력 iSelect ETF 전망

원자력은 국가 정책에 아주 민감한 에너지 중 하나입니다. 석유는 OPEC에서 감산과 증산을 통해서 가격이 조절되고 미국이 비축하고 있는 원유를 풀거나 잠글 때 크게 움직이게 됩니다. 그러나 원자력은 국가에서 정책으로 밀면 엄청 떠오르고 친환경을 밀어주면 엄청 떨어지는 주식 중에 하나입니다. 

 

3.1 원자력을 밀어준다면 장기 투자도 가능

국가에서 원자력을 밀어주는 것은 정치적인 관점도 많이 필요합니다. 원자력 발전이 없어도 친환경으로 에너지를 충당할 수 있다고 하는 사람도 있으며 원자력이 꼭 필요하다고 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이는 정답이 없는 싸움으로 정지적으로 흘러가는 방향을 잘 예측해야 합니다.

 

주식 투자하는 사람들이 정치까지 공부해서 투자를 하기에는 상당히 힘듭니다. 그래서 국가 정책을 조금 보면 현재는 원자력을 밀어주는 데 조금 더 우호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3.2 미래 에너지이자 미래 폐기물

원자력에는 처리하기 까다로운 폐기물이 나옵니다. 이런 폐기물은 기술이 발전하며 플라스틱보다 더 빠르게 섞을 수 있지만 그래도 100년은 더 걸린다는 것입니다. 미래 에너지 자원으로 떠오르고 있지만 사용하면 할수록 분해할 수 없는 폐기물이 나오기 때문에 양날의 검을 가진 에너지입니다.

 

전 세계적으로 연구를 하고 있지만 아직까지는 상용화가 가능하고 원자력 폐기물을 해결 가능한 기술이 있지는 않습니다. 결국 미래 에너지는 맞지만 발목을 잡는 폐기물이 있어 해결되지 않는다면 미래에 에너지로 정착할 수 없게 됩니다. 

 

3.3 투자 전략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원자력 투자는 괜찮은 시기라고 봅니다. 전기료가 너무 올라서 AI 서버를 만드는 데 사용하기에는 부담이 많이 됨으로 원자력에 눈을 돌리는 게 자연스러운 시장 상황입니다. 미래에 해결해야 하는 폐기물이 늘어나지만 당장 급한 전력을 해결할 수 있기 때문에 충분히 괜찮은 투자라고 생각합니다.

 

4. 마치며

2024년에 들어와서 30% 오른 HANARO 원자력 ETF를 알아봤습니다. 원자력이 좋고 나쁘고는 정답이 없는 토론입니다. 그러나 본인이 추구하는 방향과 맞다면 투자를 하는 게 좋습니다.

HANARO 원자력 ETF 반도체보다 더 오른 ETF (구성 종목, 전망, 수익률)
HANARO 원자력 ETF 반도체보다 더 오른 ETF (구성 종목, 전망, 수익률)

(투자에 도움이 되는 글)

끝. 투자의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