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

ETN 세금 총 정리 (배당 소득세, 제비용)

by deepmoney 2023. 12. 31.

ETN을 거래하려고 하니 ETF와 다른 것 같고 증권사에 적혀있는 과세 유형도 배당소득세로 너무 무섭게 되어 있어요. 걱정 마세요 제가 그 무서움 달래드릴게요. ETN 세금과 ETN에서 드는 비용들을 모두 알아봐요.

 

ETN 세금 (배당 소득세, 제비용)

  1. ETN에 붙는 세금 종류
  2. ETN 기타 비용 (제비용)

1.  ETN에 붙는 세금 종류

ETN은 ETF와 아주 비슷하고 몇 개만 다른 친구이에요. 그래서 ETF와 세금은 똑같이 적용을 받아요.

  • 국내 주식으로 이뤄진 ETN: 싸게 사서 비싸게 파는 양도 차익은 세금 없음
  • 국내 주식 말고 다른 것으로 이뤄진 ETN: 싸게 사서 비싸게 팔면 세금 15.4%

이렇게 ETN는 싸게 사서 비싸게 팔면 세금이 나와요. 이걸 배당 소득세라고 불러요. 배당도 아닌데 배당 소득세인 게 이상한데 국세청이 그렇다고 해요. 

 

국내 주식으로만 이뤄진 ETN은 싸게 사서 비싸게 팔아도 세금이 없어요.

해외 주식, 원자재, 통화, 파생상품, 채권 등으로 이뤄진 ETN은 싸게 사서 비싸게 팔면 수익에 15.4%를 세금으로 내야 해요.

 

ETN으로 배당금(분배금)을 받을 때는 ETF나 주식이나 예적금 이자처럼 15.4%를 떼고 들어와요. 이건 너무 유명한 세금 체계죠? 

 

ETN은 중도상환이 가능해요. ETN을 주식 시장에서 판매하는 게 아니라 증권사에 전화를 해서 중도상환 신청을 할 수 있어요. 그럼 정해진 날짜에 마지막 가격으로 돈이 들어와요. 그러나 이때도 세금이 발생해요.

  • 중도상환 시 수익금에 대해서 15.4% 떼고 들어옴
  • 중도상환 수수료 별도 (증권사마다 달라요)

ETN으로 중도상환 하는 경우는 거의 없지만 15.4%를 뗀다고 보시면 되어요.

 

2. ETN 기타 비용

ETF는 운용 수수료 또는 운용 보수라는 이름을 가지고 있고

ETN은 제비용이라는 이름을 가지고 있어요.

 

둘 다 자산운용사나 증권사에서 운용을 하기 위해서 사람들이 필요해요. 그 사람들에게 월급을 줘야 하잖아요? 그래서 ETF/ETN 모두 수수료를 받아가요. 각 상품마다 수수료는 너무 달라요.

 

누구는 1.2% 가져가는 친구도 있고, 누구는 0.15%만 가져가는 친구도 있어요. 이건 ETN을 구매할 때 보면 나와있어요.

  • 운용 보수와 제비용은 매년 나가요. 
  • 0.6%의 운용보수면 연말이 되면 0.6%씩 ETF/ETN의 가격이 내려가요.

ETF와 ETN의 기타 비용을 내 통장에서 가져가는 게 아니에요. ETF/ETN 가격에서 가져가요.

  • ETF/ETN의 기타 비용이 연 1%고 연말 가격이 10,000이면 새 해 주식 시장이 열릴 때 9,900원으로 시작

이렇게 내 통장에서 가져가지 않고 자체 가격을 내려서 운용 보수료를 가져가요.

 

이제 ETF와 ETN 세금에 대해서 헷갈리지 않죠?

 

(투자에 도움이 되는 글)

 

국내 ETF 세금 계산 방법 (과표 기준가)

국내 ETF에서 세금이 발생하는 방법은 2가지입니다. 첫 번째는 배당을 받았을 때 나오는 15.4%가 있습니다. 두 번째는 매매 차익에 대해서 15.4%가 있습니다. 싸게 사서 비싸게 팔면 15.4% 세금을 떼게

deepmoney.tistory.com

과표 기준가를 이용한 ETF세금 정리 ▲

 

금 ETF 세금 (금 투자 절세 방법)

금 투자에 관심이 생겨서 ETF로 투자를 해보려고 하는데 ETF는 싸게 사서 비싸게 팔면 15.4%의 세금이 붙어요. 너무 세금이 크죠?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이 많으실 거예요. 그래서 제가 절세하는 방

deepmoney.tistory.com

금 투자를 하며 절세하는 방법 정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