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

한국 ETF 거래량 1위는 레버리지와 인버스인 이유

by deepmoney 2024. 2. 23.

각 증권사마다 거래량 상위를 지원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매번 1위와 2위를 하는 ETF는 KODEX 레버리지와 인버스입니다. 주식 시장이 오르는 날에도 인버스 ETF가 상위권에 있고 내리는 날에도 레버리지 ETF가 상위권인 이유를 알아봅시다.

 

※이런 정보를 알 수 있어요.
  • 거래량 1위 ETF를 알 수 있어요.
  • 레버리지와 인버스 ETF가 왜 거래가 많은지 알 수 있어요.
  • KODEX ETF가 상위권에 있는 이유를 알 수 있어요.

 

1. 거래량 1위 ETF

주식 시장이 오르는 날에도, 내리는 날에도 1위를 차지하는 ETF는 'KODEX 200 선물 인버스 2X'와 'KODEX 레버리지'입니다. 추가적으로 'KODEX 코스닥 150 선물 인버스'와 'KODEX 코스닥 150 레버리지'도 있습니다.

거래-종목-상위
거래-종목-상위

네 가지의 ETF를 보면 코스피 200과 코스닥 150을 추종하는 패시브 ETF입니다. 네 가지 ETF들은 크게 어렵지 않습니다. 이름에 선물이 붙었다고 해서 파생상품만 투자하는 ETF가 아니라 주식을 보유하고 선물을 사용해서 2배의 레버리지를 만들어 내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KODEX 200 선물 인버스 2X'같은 경우는 구성 종목에 코스피 200을 보유하고 선물까지 보유해서 하락에 2배로 수익을 내는 ETF입니다. 

 

이런 ETF들이 시장 분위기가 어떻게 되든 거래량 1위를 하는 데 그 이유를 알아봅시다.

 

2. 레버리지 ETF 투자하는 이유

2.1 시장이 상승할 때

시장이 상승하는 날에 레버리지 ETF를 투자하는 이유는 금융 기관에서 많이 구매를 하기 때문입니다. 매년 정해진 목표를 채워야 하는 기관 트레이더가 단기간에 수익을 극대화하기 위해서 레버리지 ETF를 구매해서 시장 상승률 보다 더 높은 수익을 내고 있습니다.

 

레버리지 ETF를 장기 투자하지는 않습니다. 단기적으로 투자를 하며 수익을 내고 빠르게 탈출을 합니다. 이유는 다음날 한국 주식 시장이 하락을 하게 되면 손실이 너무 커지기 때문입니다.

 

2.2 시장이 하락할 때

시장이 하락하는 날에도 레버리지 ETF가 상위권에 있습니다. 구매를 할수록 손해를 보는 구조인데도 사람들은 많이 구매를 합니다.  이런 이유는 내일 오를 것 같아서 미리 싼 가격에 구매를 하는 겁니다. 코스피는 항상 과거부터 박스피라고 불리며 가격 변동이 아주 일정하게 움직였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끝없이 하락하지도 않고 끝없이 상승하지도 않습니다. 오늘 시장이 하락한다면 내일 상승할 확률이 더 높기 때문에 싼 가격에 레버리지 ETF를 매수하여 자금은 운용합니다.

 

3. 인버스 ETF를 투자하는 이유

ETF에 레버리지가 붙은 것은 상승에 투자하는 ETF입니다. 인버스가 붙은 ETF들은 레버리지가 있다고 하여도 레버리지라는 단어를 붙이지 않고 '2X'를 붙이게 됩니다. 인버스라는 단어는 하락에 투자한다는 의미입니다. 그러므로 인버스 2X의 경우에는 하락에 2배를 투자한다는 뜻입니다.

 

3.1 시장이 하락할 때

2.1과 같은 이유입니다. 시장이 하락을 할 때 인버스 ETF를 구매해서 손실을 막고 수익을 올리기 위해서입니다. 종목을 보유하고 있다면 헷지를 위해서 구매를 합니다. 보유한 종목에서 3%의 하락이 생겼지만 인버스 ETF를 이용해서 1% ~ 2% 정도 회복을 한다면 자산 증식에 도움이 됩니다. 조금 더 크고 빠르게 손실을 회복하기 위해서 인버스 2X ETF를 구매합니다.

 

3.2 시장이 상승할 때

시장이 상승하는 경우에도 인버스 ETF가 상위권에 있습니다. 내일 시장이 하락하는 것을 예측하지만 추가적인 헷지용으로 많이 구매를 합니다. 산이 높으면 깊다는 말이 있습니다. 지수가 높게 상승을 하면 하락도 많이 하기 때문에 손실이 평소보다 더 크게 생깁니다. 또 시장이 상승할 때 주식을 샀다면 고점인 경우가 많습니다. 이때 고점에서 생기는 손실을 피하기 위해서 인버스 ETF로 헷지를 하는 겁니다.

 

4. 상위권에 KODEX ETF만 있는 이유

한국에는 다양한 자산운용사들이 좋은 ETF를 많이 만들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항상 상위권에 있는 ETF는 코덱스입니다. 코덱스는 삼성 자산운용사에서 만든 ETF 브랜드입니다. 브랜드 평판도 제일 높고 자산 규모도 가장 높기 때문에 기관과 외국인이 KODEX를 많이 투자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KODEX를 투자하다 보니 LP관리도 잘 되고 괴리율도 자연스럽게 작아기직 때문에 더 많은 사람들이 투자를 하는 구조가 됩니다.

 

KODEX ETF만 상위에 있다고 하여 제일 좋은 것은 아닙니다. ETF를 정갈하게 잘 만들지만 무조건 좋은 것은 아니며 더 좋은 ETF들이 많으니 다른 자산운용사의 ETF도 눈여겨보길 바랍니다.

 

5. 마치며

시장이 하락을 하는 날에도, 상승을 하는 날에도 거래량 상위 ETF는 KODEX의 레버리지와 인버스인 궁금증이 해결되었을 겁니다. 투자를 하면서 한 번쯤은 레버리지와 인버스 ETF에 내일 시장 상황을 걸어보는 것도 재미가 있습니다. 물론 재미만 있을 뿐 수익을 보장하지는 않습니다. 그러니 헷지용도 이외에 레버리지 ETF는 가급적 피하는 게 좋습니다.

거래량-1위-ETF
거래량-1위-ETF

(금융에 도움이 되는 글)

끝. 투자의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