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가 전 직원에게 200주의 스톡옵션을 지급한다는 소식이 있으며 3월 28일 주주총회를 통해서 안건을 결정한다고 합니다. 과연 전 직원 200주 스톡옵션은 카카오 주가에 어떤 영향을 주고 업비트로 인한 카카오 전망을 알아봅시다.
- 카카오가 전 직원에게 200주의 스톡옵션을 지급 내용을 알 수 있어요.
- 카카오 전망과 상승 가능성을 알 수 있어요.
- 카카오 스톡옵션에 대한 투표를 할 수 있어요. 꼭 하세요.
1. 카카오 전 직원 200주 스톡옵션 지급 계획
카카오가 모든 직원에게 카카오 200주의 스톡옵션을 지급하기로 계획 했습니다. 카카오 전 직원은 3,652명으로 730,400주를 새롭게 발급해서 지급하게 되는 겁니다.
- 스톡옵션이란?
주식을 시장 가격보다 싼 가격에 살 수 있는 옵션(티켓) - 스톡옵션을 사용하면?
시장 가격보다 싼 금액을 주고 새로운 주식을 발급받음 (충 주식 수가 늘어남)
현재 카카오의 주식은 수는 4억 4499만 개입니다. 여기에 비해 73만 주는 0.16% 정도 수준으로 매우 작은 주식 수입니다.
1.1 스톡옵션 지급하는 이유
카카오가 전 직원에게 스톡옵션을 지급하는 이유는 직원의 사기를 올리기 위해서 지급을 합니다. 2021년에도 스톡옵션을 지급한 적이 있습니다. 이때는 회사를 1년 이상 다닌 사람에게는 200주를 주고 그렇지 못한 사람은 100주만 지급을 했는데 이번 스톡옵션 지급 계획은 회사를 다닌 기간과 관계없이 모두 200주를 지급합니다.
현재 카카오의 주가가 5만 원인 것을 생각하면 대략 1,000만 원정도의 성과급과 비슷합니다. 그러나 이런 스톡옵션이 기존 투자자들에게는 마음에 들지 않은 모양입니다.
1.2 회사의 주인은 주주인데 왜...
주식회사는 주식을 보유한 사람이 주인입니다. 회사에서 일을 하는 분들도 정말 중요하고 필요한 존재지만 주식의 입장에서 보면 주주를 제일 먼저 챙겨야 하는 것이고 그다음 회사에서 열심히 일하시는 분들을 챙겨야 합니다. 이번 저 PBR 개선을 통해서 카카오가 높은 배당금을 주는 줄 알았지만 여전히 배당금 예측치는 낮고 기존 주주를 챙기지 않는 모습에 불만이 많이 생겼습니다.
1.3 카카오 스톡옵션 아직 확정은 아니고 계획이다.
3월 28일에 주주총회를 통해서 전 직원에게 200주의 스톡옵션을 주는 것에 대해서 투표를 하게 됩니다. 꼭 주주총회를 참가해야 투표를 할 수 있는 것은 아니고 K-VOTE를 이용해서 온라인 투표가 가능합니다.
한국예탁결제원에서 지원하는 주주 총회 온라인 투표 방법을 정리했으니 꼭 카카오 주주라면 투표를 행사하길 바랍니다.
1.4 스톡옵션은 바로 사용할 수 있는 게 아니다.
주주총회를 통해서 스톡옵션에 대한 안건이 통과가 되었다고 하여도 시장에 바로 물량이 쏟아져 나오는 것은 아닙니다. 현재 결정된 것으로는 26년 3월 28일부터 5년 동안 스톡옵션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즉 앞으로 2년은 더 지나야 73만 주가 시장에 나오게 됩니다.
스톡옵션은 주식을 싸게 살 수 있기 때문에 살 수 있는 가격은 주주총회를 통해서 결정됩니다.
1.5 카카오 스톡옵션 지급으로 인해서 주가가 하락할까?
카카오를 투자하는 분들이 가장 궁금해하는 내용은 스톡옵션을 주고 직원들의 사기를 올렸을 때 주가가 상승할지 또는 발행 주식수가 많아져서 주가가 하락할지가 궁금할 것입니다.
스톡옵션으로 인해 상승과 하락에 영향을 주는 일은 극히 일부라고 생각합니다. 전체 발행 주식에 큰 물량도 아니고 당장 물량이 쏟아지는 것도 아니며 모든 직원이 스톡옵션으로 받은 새로운 카카오 주식을 시장가로 매도하는 것도 아닙니다.
그러나 상승 가능성이 상당히 컸던 카카오였는데 아쉽게 스톡옵션 이슈로 인해서 기존 투자자들이 떠나며 하락은 할 수 있으며 상승 가능성이 줄어드는 것은 맞습니다. 도대체 왜 카카오가 상승 가능성이 있는지 알아봅시다.
2. 카카오 상승 가능성 (전망)
최근 카카오는 잠정 실적으로 어닝 서프라이즈가 되었습니다. 23년 4분기 잠정 실적으로 7천억 원의 매출이 나왔고 추정 영업이익이 2천억 원입니다. 확정도 아니고 잠정 실적이 엄청 높게 나와 실제로 확정 실적이 나오면 더 높아질 수 있다는 기대감에 주가가 많이 상승했습니다.
- 잠정 실적: 확실하게 모든 매출과 영업이익 등이 집계가 되지 않았지만 대부분 집계가 되었을 때 미리 공시를 하는 것
- 확정 실적: 잠정 실적에서 부족했던 부분들을 추가하고 주주총회를 통해서 실적을 발표하는 것
특히 톡비즈와 이커머스 부분에서 엄청난 영업이익이 생겼다는 이야기는 카카오에게 아주 좋은 호재였습니다. 그리고 추가적으로 비트코인 상승으로 업비트가 하루 최대 거래량을 달성하면서 24년 1분기 실적까지 좋게 나올 전망이었습니다.
2.1 카카오 상승 가능성
카카오는 스톡옵션에 대한 이야기를 제외하면 시장이 카카오의 실적발표에 대해서 상당한 기대를 하고 있었습니다.
- 업비트 지분 보유
- 이커머스 부분 영업이익 증가
비트코인 최고점 돌파로 업비트 하루 거래량이 최고 수준을 넘어갔고 엄청난 수수료 이득을 봤습니다. 카카오는 업비트의 지분이 있기 때문에 이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 카카오의 23년 4분기 잠정 실적 발표에서 이커머스 부분에 엄청난 이익을 올리게 되면서 앞으로 쇼핑 사업부분도 엄청 이득을 볼 수 있다는 기대감이 있었습니다.
여기에 저 PBR 개선으로 인해 카카오가 주주 친화적인 정책을 펼치며 주가를 상승시키며 실적까지 개선이 되어 장기적인 카카오 성장까지 좋았습니다.
2.2 카카오 스톡옵션으로 꺾인 주주환원 정책
회사에서 일을 하시는 분들도 정말 중요한 존재입니다. 당연하게 노동에 합당한 대가를 챙겨줘야 합니다. 그런 입장에서 200주의 스톡옵션은 대략 1,000만 원의 성과급에 해당하며 충분히 가질 자격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기존의 카카오 주주들이 불만이 있는 것은 저 PBR 개선과 실적 증가로 주주들에게도 합당한 환원 정책을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었습니다.
자사주를 소각하고 많은 배당금을 주주들에게 주면서 카카오의 실적 성장과 동시에 환원 정책도 성장하는 줄 알았으나 자사주 소작 대신에 스톡옵션을 만들고 배당금 증가도 모호한 상황입니다.
이런 입장에서 보면 기존 주주들은 실망하고 카카오를 손절하고 떠날 수밖에 없습니다. 투자자의 입장에서 카카오 주식보다 더 많은 배당을 주고 자사주 소각을 하는 주식이 많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다른 주식으로 떠나게 됩니다. 심지어 최근 저 PBR 개선을 한다고 하였지만 여전히 한국 투자자들은 미국 주식으로 떠나고 있습니다. 매일 같이 상승하는 나스닥에 주주 환원 정책으로 자사주 소각을 하는 GM과 메타 그리고 높은 배당금을 주는 주식들 까지 너무 매력적인 상품이 많습니다. 달러로 인한 환손실을 입는다고 하여도 주가 상승이 더 높기 때문에 계속 수익을 볼 수 있는 시장입니다.
3. 카카오 스톡옵션 지급 해결 방법
개인적인 입장으로는 스톡옵션을 주는 게 큰 문제가 되지 않고 카카오의 실적이 개선되고 업비트 수익을 받으며 비트코인의 거래량이 유지가 된다면 합당한 옵션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하지만 기존 투자자가 아니기 때문에 카카오 스톡옵션 지급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3.1 카카오 스톡옵션 지급 안건에 대해서 반대투표를 하세요.
주식회사의 주식을 1주 가지고 있으면 1개의 투표권이 생깁니다. 1억 주를 가지고 있으면 1억 개의 투표권이 생깁니다. 그리고 이 투표권을 사용해서 주주총회에서 나오는 안건에 대해서 찬성과 반대투표를 자유롭게 결정할 수 있습니다.
정말 카카오 전 직원 200주 스톡옵션 지급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주주 총회에서 투표하는 스톡옵션 안건에 대해서 반대투표를 던지면 됩니다. 꼭 주주총회를 참가할 필요가 없고 K-VOTE(한국예탁결제원)에서 온라인 투표도 가능합니다. 투표 방법은 1.3번에 있는 빨간 버튼을 누르면 상세하게 포스팅했습니다.
3.2 소액 주주 권리를 꼭 행사하세요.
카카오의 대주주 지분을 보면 국민연금공단과 자사주를 합쳐서 37.35%입니다. 이들이 모두 스톡옵션 지급 안건에 대해서 찬성 투표를 던져도 과반수 이상의 반대표가 나오면 스톡옵션 지급은 할 수 없게 됩니다. 기존 주주분들이 힘을 합쳐서 투표를 한다면 원하는 방향으로 갈 수 있습니다.
4. 마치며
스톡옵션에 대해서는 옳고 틀림이 없다고 생각하는 입장입니다. 그러나 투표는 기존 주주분들의 권리기 때문에 원하는 방향으로 꼭 투표를 하여 좋은 결과가 있길 바랍니다.
(투자에 도움이 되는 글)
끝. 투자의 책임은 본인에게 있으며 투표를 할 수 있는 권리도 본인의 자유입니다.
'금융'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구리에 투자하는 방법 ETF 2개 (시세, 투자하는 이유) (0) | 2024.03.15 |
---|---|
기준금리 인하 시기 (3월 동결, 5월 동결 CPI와 PPI가 너무 나쁘다.) (0) | 2024.03.14 |
주주 총회 온라인 투표 방법 (소액 주주 권리 꼭 행사하세요.) (0) | 2024.03.13 |
엔비디아가 시가총액 1위 가능성은? 얼마나 더 올라야 할까 (0) | 2024.03.13 |
코인베이스 10억 전환사채 발행 이유 (주가에 영향은? 이거 호재냐?) (0) | 2024.03.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