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시간으로 4월 25일 새벽 05시 넘어서 메타의 실적발표가 나왔습니다. 그리고 발표 이후에 10% 가까운 하락을 하게 되었습니다. 실적 수치는 예상치 이상으로 나왔지만 왜 하락을 하게 되었고 앞으로 메타(페이스북)의 주가 전망을 알아봅시다.
- 메타 실적 발표 하락 이유를 알 수 있어요.
- 메타 전망과 실적 발표 요약을 알 수 있어요.
1. 메타 실적 발표 요약
메타의 실적 발표를 2023년 1분기와 비교하여 요약해 드리겠습니다.
메타 공식 홈페이지에 메타 실적의 전체 내역을 볼 수 있습니다. 단위는 달러입니다. (M은 백만입니다.)
2024년 1분기 | 2023년 1분기 대비 변화량 | |
매출 | 36,455 M | 27.2% 증가 |
영업이익 | 13,818 M | 91.1% 증가 |
EPS | 4.86 | 2.21 (2023년 1Q EPS) |
매출과 영업이익만 보면 2023년 1분기에 비해서 엄청난 성장을 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렇게 좋게 나왔는데 과연 10%나 하락해야 했을까요?
- 광고 수익 20% 증가
- 광고 평균 단가 6% 증가
- 인원 10% 감소
세부적인 내용 요약도 광고 수익이 엄청 늘었습니다. 이것만 보면 메타의 2024년 1분기 실적은 매우 잘 나왔습니다.
2. 메타 수익률과 사업 분야
2024년에 엔비디아를 모두가 눈여겨볼 때 메타는 소리 소문 없이 상승을 하였습니다. 엔비디아에 가려져서 사람들이 눈치채지 못했지만 엄청나게 상승을 하였습니다.
메타 주식은 2024년에만 28%가 상승하였습니다. 10% 하락한 수치를 반영하고도 엄청 올랐으며 1년 동안 80% 상승한 주식입니다.
메타 사업 분야
뜬금없지만 메타 주식이 어떤 것으로 돈을 버시는지 알고 있으신가요? 메타는 AI 언어를 개발하며 주된 수익은 광고와 블루체크(Verified Badge)입니다.
메타 광고는 물건 파시는 분들에게 유명할 정도로 효과가 좋습니다. 그러나 이런 광고 수익 외에도 블루체크와 AI 개발 언어로 추가적인 수익을 올리고 있습니다.
이야기를 꺼낸 이유는 메타는 생각보다 돈을 아주 잘 버는 기업니다. 현재 20대가 페이스북보다 인스타그램을 많이 해서 메타 기업이 망했다고 생각하지만 현재 아주 잘 나가는 기업 중 1개입니다.
3. 메타 실적 발표 이후 하락 원인
돈도 잘 벌고 수익 모델도 좋고 마진율도 높은 기업이 왜 실적 발표를 하고 나서 10%나 하락을 했을까요? 이유는 크게 두 가지입니다.
낮은 가이던스 제시
미국은 실적발표 이후에 다음 분기 실적의 예상치를 기업에서 제출을 해라고 말합니다. 메타는 365억 달러에서 390억 달러 사이로 가이던스를 제시하였고 이것이 시장에 큰 실망을 안겨줘서 크게 하락했습니다.
2024년 1분기에 매출을 364억 달러를 기록했는데 가이던스를 낮게 제시했다고 하여 주가가 하락하는 게 이해가 잘 안 갈 겁니다. 이번 10%의 하락은 개인이 공포에 던진 것보다 기관에서 많이 탈출을 했다고 봅니다. 월가에서는 383억 달러 정도를 예측했지만 제시한 매출은 생각보다 낮다고 판단을 하였고 많이 판매를 하였습니다.
대기업이 돈을 워낙 잘 버니 감이 잘 오지 않습니다. 그러나 엔비디아처럼 메타도 실적이 계속 잘 나왔기 때문에 주가가 끝없이 오른 케이스 중에 하나입니다. 2023년 1분기 영업이익에 비해서 91%가 1년 만에 상승을 하였습니다. 사람들의 기대에는 2분기에는 최소 120%는 상승을 해야 메타 주식을 계속 살 것입니다. 그러나 2024년 2분기 실적이 1분기와 동일하면 더 이상 성장이 멈췄다고 생각하고 가파르게 상승하던 주가가 하락하게 되는 겁니다.
결론은 높은 기대감과 높은 실적으로 오른 주식들은 평범한 실적에 엄청 하락하게 되는 겁니다.
AI는 안 하세요?
메타의 사업 분야를 보면 광고가 대부분입니다. 우리나라에서 음식값이 많이 오르는 이유는 고금리도 있지만 플랫폼 비용과 광고비용이 많이 증가를 했기 때문입니다. 미국도 마찬가지입니다. 인플레이션 속에서 광고 비용이 많이 올랐고 메타는 여기에 엄청난 수혜를 받고 있습니다. 그러나 시장은 이런 광고 증가 따위에 큰 관심이 없습니다.
지금 나스닥에서 상승을 하는 기업은 휴지나 칫솔을 파는 기업들이 아니라 AI가 묻은 기업들입니다. 2010년에 자동차, 화학, 정유 주식처럼 2024년에는 AI가 돈이 되는 시장인 것을 누구나 알고 있습니다. 시장의 돈은 AI가 있는 곳으로 이동을 하게 됩니다.
그런데 메타는 AI 언어를 개발하는데 메타에서 나온 AI를 들어본 적이 있으신가요? 애초에 AI 언어라는 것도 일반인이 알아듣기 힘든 이야기입니다. 단순히 바드, 챗GPT처럼 눈에 보이고 우리가 직접 사용을 하며 느껴야 하는데 메타에서는 AI에 대한 어떤 것도 느낄 수가 없습니다. 이로 인해서 실망감이 크게 왔기 때문에 하락을 했습니다.
그러나 메타는 실제로 AI를 정말 많이 이용하는 기업 중 하나입니다. 메타 광고만 하여도 AI를 기반으로 학습을 시킨 광고입니다. 광고를 만들어서 돌리게 되면 AI가 일정 기간 동안 학습을 하고 사람들의 반응을 모두 검토하여 알 맞는 광고만 띄어 줍니다. 자신이 관심 있어하는 광고가 나오니 클릭율도 높아지고 상품 구매 또는 참여로 이뤄지는 횟수도 증가하게 됩니다.
또 전문가의 영역이지만 메타는 AI 언어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AI 언어는 클라우드형 AI 언어와 온디바이스형 AI 언어로 나뉘는데 모두 메타는 개발하고 있습니다.
4. 전망
메타의 전망을 한 줄로 요악하면 한국에서 외국인을 만나고 싶다면 페이스북을 하면 됩니다. 실제로 주변의 외국인들은 아직도 페이스북을 많이 합니다. 카카오톡처럼 이용하는 게 페이스북 메신저입니다. 커뮤니티도 페이스북으로 통해서 많이 만들어지며 중앙아시아, 남미 모두 페이스북을 활발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페이스북을 사용하는 사람이 거의 없지만 해외는 아직도 여전히 많이 있습니다.
메타의 AI 관련 기술들이 생각보다 중요하게 작용합니다. 기계의 형태로 만들어져서 우리가 체험할 수 없기 때문에 잘 느껴지지 않지만 AI 언어를 개발하는 기업들은 생각보다 적으며 꽤나 기술력이 필요한 개발입니다.
추가적으로 오큘러스라는 게임용 VR 기기가 있습니다. 되게 조용한 제품 같지만 생각보다는 인기가 있으며 영업이익을 흑자로 내고 있습니다.
이런 세 가지를 조합해서 보면 메타라는 기업은 아직도 잘 나가고 있으며 한국에서만 사용하지 않을 뿐 인스타그램은 여전히 사용하며 해외에서는 페이스북을 정말 많이 사용합니다.
5. 마치며
메타 실적 발표 이후 주가가 하락한 이유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실적은 잘 나왔으며 지금과 비슷한 실적을 유지한다면 충분히 잘 나가는 기업이 됩니다.
(투자에 도움이 되는 글)
끝. 투자의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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