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

금리가 높은데 미국 주식은 잘 오르는 이유 (S&P 500 신고가)

by deepmoney 2023. 12. 28.

기준 금리가 5.5%나 되고 경기 침체라고 하는데 미국 주식은 끝없이 오르고 있어요. S&P 500의 전 고점은 한국 시간 기준 22년 1월 4일로 4,818포인트가 최고점이었어요. 그런데 12월 27일 미국 주식 이후로 33포인트만 더 오르면 S&P 500은 전고점을 갱신해요. 매년 전고점을 갱신하는 미국 주식은 어떻게 잘 오르는지 알아봐요.

S&P 500 상승이유

S&P 500 지수 안에 있는 종목들의 실적이 좋은 것도 있어요. 하지만 미국은 경기침체라고 하고 기준 금리는 5.5%나 되어서 세상이 난리인데 S&P 500은 신고가를 경신할 정도로 너무 잘 오르고 있어요. 반대로 코스피는 힘이 없어 많이 오르지는 못하고 있어요.

 

한국 주식시장과 미국 주식 시장에는 큰 차이가 2가지 있어요. 바로 자사주 소각과 분기 배당이에요. 미국 주식은 배당을 안주는 기업이 아주 드물어요. 또 배당금을 미리 공개하고 투자자를 모집해요. 우리나라랑 반대죠?

  • 한국은 배당 기준일을 잡고 나서 주주총회에서 배당금액 공개
  • 미국은 배당금액부터 공개하고 배당 기준일 공개

배당금뿐만 아니라 자사주 소각도 엄청 많이 해요. 매년 회사의 주인이 될 수 있는 티켓을 구매해서 모조리 태워버려요. 이렇게 자사주 소각을 많이 해서 S&P 500에 있는 주식은 희소성이 계속 생기고 있어요. 희소한 물건들은 가격이 엄청 오르죠? 모나리자 그림이 비싼 이유도 다 그런 이유이에요. 모나리자 그림이 7,000장 있었으면 지금처럼 몇조의 가치를 가지지 않았겠죠? 단 한 장의 그림만 있어서 몇조의 가치를 가지고 있는 거예요.

자사주 소각과 배당금에 관한 자세한 이야기는 

 

배당을 주면 떨어지고 자사주 소각하면 오르는 이유

주식에서 배당은 주식을 투자한 사람들에게 기업의 수익금을 나눠주는 방법이에요. 주식 소각은 자사주 소각이라는 말을 쓰는데 주인이 될 수 있는 티켓 개수를 줄이는 거예요. 둘 다 주식을 투

deepmoney.tistory.com

이 포스팅에서 다뤄봤어요. 한번 읽어보시면 이해가 아주 잘 갈 거예요.

 

기준 금리 인하에 대한 투자

배당금과 자사주 소각으로 S&P 500이 잘 오르는 이유도 있어요. 하지만 지금 시장을 가장 크게 움직이는 것은 기준 금리가 내릴 것이라는 기대감이에요. 기준 금리가 5.5%나 되는데도 미국 주식 시장은 거뜬하게 견디고 있었어요. 견딜 수 있는 이유는 그만큼 회사들의 기초 재무가 엄청 좋은 거예요.

 

기준 금리 5.5%라는 큰 파도가 지나가고도 버틸 수 있는 미국 주식 시장에 기준 금리 인하가 되면 진짜 속도를 내면서 달리는 거예요. 사람들은 이런 기대감을 가지고 미국 주식 시장에 빨리 탑승하고 있는 거죠.

 

많은 사람들이 탑승을 하고 있다 보니 S&P 500 전고점 돌파까지 33포인트가 남게 되었고 이제 파월 아저씨가 나와서 기준 금리를 인하한다는 이야기를 하면 말도 안 되게 상승할 거예요.

 

배당금 + 자사주 소각 + 기초 재무 + 기대감까지 주식 시장에서 상승할 수 있는 요소는 모두 모여있어요. 이렇게 기대감이 큰 상황에는 공매도도 많이 들어와요. 미국 주식 시장에 공매도가 가장 많은 종목은 애플이고 공매도 청산도 가장 많이 되는 종목이 애플이에요.

 

공매도가 많은데도 계속 오르는 게 이상하죠? 자사주 소각과 배당금이 뒷받침을 해주고 있으니 사람들이 팔지를 않아요. 외국 자본은 계속 유입이 되고 그러다 보면 계속 오르는 모양을 가지고 있는 거죠.

 

S&P 500 상승률

전고점 23년 상승률 23년 상승 포인트
22년 1월 4일 (한국 시간) 4,818p 26.39% 998 포인트

엄청 많이 올랐어요. 1년 만에 지수 하나가 26.4%가 오르는 게 말이 안 되어요. S&P 500에 투자하는 ETF를 샀으면 1년 동안 아무것도 하지 않고 26.4%의 수익을 얻을 수 있는 거예요. 엄청난 수익이죠?

 

기준 금리가 높아도 미국 주식 시장은 계속 오르고 그 이유를 들여다보니 기초 재무가 좋고 배당금과 자사주 소각으로 주주 환원이 좋아서 올랐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