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

Tiger 미국S&P500TR(H) ETF 전망과 분석

by deepmoney 2024. 1. 1.

TR ETF는 total return이라고 해서 배당금을 받으면 모두 종목에 재투자하는 방법이에요. 그래서 배당은 없지만 다른 ETF보다 상승률이 몇 퍼센트 더 높아요. 장기적으로 투자하기에 정말 좋은 ETF이에요. 전망과 분석을 해봐요.

 

Tiger 미국 S&P 500 TR (H) ETF 분석

  1. TR ETF란?
  2. Tiger 미국 S&P500 TR(H) ETF 분석
  3. Tiger 미국 S&P500 TR(H) ETF 전망

1. TR ETF란?

ETF가 가지고 있는 구성 종목에서 배당금이 나오면 보통은 배당금을 ETF 투자자에게 돌려줘요. 그런데 TR ETF는 Total return이라고 해서 배당금을 돌려주는 게 아니라 배당금을 재 투자하는 방법을 사용하고 있어요. 

  • 배당금이 들어오면 종목을 구매해서 ETF 몸집을 계속 키우는 거예요.

같은 구성 종목 ETF와 비교해 봐도 상승률 더 높아서 장기적으로 투자를 하면 복리 효과가 훨씬 더 커지는 ETF이에요.

 

세금 없이 배당금을 재 투자하는 TR ETF 뜻, 수익률

TR ETF 뜻과 수익률 비교 ETF는 세금을 줄 때마다 배당락 효과로 가격이 내려가요.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배당금을 애매하게 주는 ETF를 싫어해요. 배당을 준다면 Tiger 미국 나스닥 100 커버드콜 합성

deepmoney.tistory.com

조금 더 자세하게 알고 싶으면 이 포스팅을 읽어주세요.

2. Tiger 미국 S&P500 TR(H) ETF 분석

  • 시가총액 1,638억
  • 운용 보수료: 0.07%
  • 미래에셋자산운용사에서 운용 
  • 상장일 2022년 11월 25일

워런 버핏은 유언장에 자신의 돈 90%를 S&P 500에 넣어라고 할 정도로 S&P 500의 상승은 무섭게 올라가요. 베타도 낮아서 하락의 위험도 적고 매년 평균 10% 이상 수익률을 보여주면서 상승하고 있어요.

 

장기투자를 하는데 S&P 500이 아니면 어디에 투자를 하겠어요. 지금까지 잘 올랐고 앞으로도 잘 오르는 모습을 보여줄 지수이에요.

 

Tiger 미국 S&P500 TR(H) ETF는 이런 S&P 500 지수를 따라가는 투자를 하고 있어요. 구성 종목을 보면 S&P 500 상위 종목과 똑같은 구성을 하고 있어요.

티커 비중
APPL 6.92%
MSFT 6.81%
AMZN 3.41%
NVDA 2.99%
GOOGL 2.03%
META 1.94%
TSLA 1.77%
GOOG 1.72%

상위 종목 8개를 보면 우리가 자주 본 종목들이죠? S&P 500 지수 구성과 거의 동일하게 있어요.

 

Tiger 미국 S&P500 TR(H) ETF는 환 헷지 상품으로 달러의 변동에 영향을 받지 않아요.

  • 달러가 올라도 ETF 가격 변동 없음
  • 달러가 내려도 ETF 가격 변동 없음

배당금은 없지만 구성 종목에서 나오는 배당금을 모두 재투자하는 방식으로 상승률이 높아요.

Tiger 미국 S&P 500과 Tiger 미국 S&P 500 TR (H) ETF와 차트 상승을 비교해 봐요.

Tiger-미국-S&P500-TR-(H)와-Tiger-미국-S&P500-ETF비교
출처: 인베스팅 https://kr.investing.com/etfs/360750-chart

 빨간 선이 TR ETF이고 파란 선이 그냥 S&P 500 ETF이에요.

 

지금 당장은 그냥 S&P 500 ETF가 더 높은 수익률을 보여주지만 이건 달러가 최근에 엄청 급등해서 달러 상승의 효과로 오른 거예요.

 

Tiger 미국 S&P 500 TR (H) ETF는 환 헷지 상품으로 달러의 영향을 받지 않아서 그냥 S&P 500 ETF보다 낮았는데 이제 슬슬 추월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어요. 배당이 계속 들어오고 재투자가 이어져서 1년이 지나면 3% ~ 4% 차이를 보여줄 거예요.

 

3. Tiger 미국 S&P 500 TR (H) ETF 전망

Tiger 미국 S&P 500 TR (H) ETF는 장기적으로 들고 가야 해요. 배당금이 없지만 배당금을 가격에 녹여서 ETF 몸집이 계속 커질 거예요. 환 헷지로 달러에 대한 영향도 받지 않아서 장기 상품으로 아주 좋죠.

 

지금은 미국 달러의 가격이 높아서 해외 투자를 하는 사람들은 큰 수익을 보고 있지만 미국의 기준 금리를 내린다고 많은 사람들이 예측을 하잖아요? 그렇게 되면 1달러당 1,300원도 깨질 것이고 결국은 환 헷지가 없는 ETF는 수익률이 내려갈 거예요.

 

S&P 500이 더 이상 오르지 못한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아주 드물 거예요. 미국 주식 시장은 결국은 계속 오르게 되어 있어요. 단순한 믿음이 아니라 많은 배당을 줘서 주식을 들고 있는 사람이 떠나지 않고 자사주 소각을 통해서 계속 1주의 가치를 늘려가고 있어요.

 

배당을 주면 떨어지고 자사주 소각하면 오르는 이유

주식에서 배당은 주식을 투자한 사람들에게 기업의 수익금을 나눠주는 방법이에요. 주식 소각은 자사주 소각이라는 말을 쓰는데 주인이 될 수 있는 티켓 개수를 줄이는 거예요. 둘 다 주식을 투

deepmoney.tistory.com

자사주 소각과 배당금의 차이점이에요. 자세하게 설명해 봤어요.

 

미국은 경제의 선봉에 있다 보니 많은 돈이 미국으로 몰려요. 과거에도 그랬고 지금도 그렇게 되고 있어요. 결국 S&P 500은 고점을 뚫게 되고 시간이 지나면 새로운 고점이 만들어지고 나중에는 5,000포인트, 10,000포인트를 볼 수 있어요.

 

많은 부자들이 S&P 500에 투자를 하는 이유도 상승할 확률이 엄청 높아서 그래요. 여기에 TR 전략을 가지고 ETF를 만들게 되면 다른 ETF들 보다 상승률이 훨씬 더 커질 거예요.

 

장기적으로 투자를 한다면 S&P 500이 아주 좋은 선택지고 그중에서도 TR ETF로 투자를 하면 단순하게 S&P 500으로 투자하는 것보다 더 좋은 수익률을 낼 수 있을 거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