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QQQ에 대한 글을 보면 2010년에 상장해서 0.5달러에서 지금 51달러가 되었다. 10년 동안 10배도 아니고 100배가 올라서 파이어족의 지름길이다 TQQQ는 무조건 투자해야 한다. 이런 내용이 많아요. 레버리지 투자 관점에서 볼 때 과연 가능한 이야기고 맞는 이야기인지 고민이 되실 거예요. 제가 그 고민과 궁금증을 해결해 드릴게요.
TQQQ 적립식 투자, 장기 투자
- TQQQ란?
- TQQQ 투자 멘털
- TQQQ 적립식 투자, 장기 투자
- TQQQ 구매 타이밍
- TQQQ 최악의 상황
1. TQQQ란?
한국인이 가장 많이 매수한 미국 ETF 1위가 TQQQ이에요. ProShares UltraPro QQQ라는 이름을 가지고 있고 우리가 너무 잘 아는 미국 나스닥 100에 투자하는 QQQ의 3배 레버리지 버전이에요.
- 시가총액 192억 달러 (한국 돈 20조)
- 운용보수 0.86%
- 배당 수익률 1.24% (분기 배당)
엄청나죠? 2010년부터 오늘까지 100배가 오른 차트이에요. 2020년 제외하고 어느 시점에 TQQQ를 샀어도 수익을 볼만큼 엄청 올랐어요.
- 22년 말부터 23년 초까지 엄청난 하락이 있었음에도 모든 걸 다 회복하고 전 고점을 향해 가고 있어요.
나스닥 100은 이미 전고점을 뚫었는데 왜 TQQQ는 전 고점을 못 가는지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있을 거예요. 그건 레버리지 효과 때문에 그래요.
- 3배 ETF가 1% 오르고 1% 내리 고를 반복하면 금액은 계속 줄어드는 효과
2. TQQQ 투자 멘털
TQQQ 장기투자나 무한 매수가 좋은지 설명하는 데 무슨 멘털이 나오나 싶을 거예요. 정말 짧지만 간단해요.
- TQQQ는 오를 때까지 인내심과 -90%에도 물 탈 수 있는 멘털이 있어야 해요.
이런 투자 멘털이 없으면 TQQQ를 살 수 없어요. -90%가 되어도 물을 타고 오를 때까지 한숨 쉬지 않고 계속 기다리면서 월급이 들어오면 적립식으로 투자하려면 엄청난 멘털이 필요해요.
3. TQQQ 적립식 투자, 장기 투자
저는 TQQQ는 멘털이 좋으면 적립식으로 투자하고 장기 투자해도 충분히 괜찮다고 생각을 해요. 3배 레버리지라서 레버리지 효과로 돈이 계속 녹는다고 우려하는 사람들이 많아요. 그건 1% 오르고 1% 내리 고를 장기적으로 반복할 때 생기는 일이에요.
나스닥 100 어떻죠? 계속 올라요. 몇 달은 하락을 해도 기준 금리 5.5%에도 계속 올라요. 애플 어떤가요? 계속 잘 팔려요. 고객층이 확실하게 있어요. 엔비디아 어떻죠? 그래픽카드 엔비디아 없으면 어떤 것 살 거예요? 테슬라 어떻죠? 새로운 미래를 만들잖아요.
결국 2% 오르고 1% 내리게 되면 레버리지 효과로 돈이 줄어드는 일이 없어지는 거예요.
나스닥 연평균 20% 가까이 증가해요. 엄청 크게 내리는 연도도 있지만 엄청 크게 오르는 연도도 있어서 모든 것을 데이터 내어보면 평균 1년에 20%가 오르는 거예요.
TQQQ는 이런 나스닥을 따라가는 ETF이에요. 결국 TQQQ도 연평균 20%는 오르는 이야기죠. 물론 하락하는 연도도 있고 20% 보다 더 크게 오르는 연도가 있는데 마지막에 마침표를 찍을 때 보면 결국을 올라있는 거예요.
TQQQ는 전고점을 다시 돌파할 거예요. 나스닥은 시간이 지나면 2 만도가고 3 만도가고 10만 포인트에도 도착할 거예요. TQQQ도 나스닥을 따라서 결국 전 고점을 돌파하고 계속 오르겠죠? TQQQ는 고점이라는 천장이 없어요. 항상 뚜껑이 열려있는 투자이에요.
여러분이 정말 멘털이 강해서 월급 들어올 때마다 매수를 하고 -90%가 찍혀 있어도 물을 타고 적립식 투자를 계속 장기적으로 하면 언젠가는 TQQQ는 다시 고점을 뚫고 새로운 고점을 만들고 새로운 가격을 경신할 거예요.
여기까지가 TQQQ에 대한 긍정적인 이야기였어요. 가장 큰 문제는 뭘까요? 여러분 멘털 좋으세요?
22년도 3월부터 22년도 12월까지 TQQQ는 50달러에서 20달러까지 60%가 하락을 했어요. 이때 TQQQ 살 수 있었어요? 이때 TQQQ 가지고 계신 분들 멘털 괜찮으셨어요? 일상생활에 아무런 지장 없이 생활 가능했어요?
우리는 투자 멘털이 좋지 않아요. TQQQ가 오르지 않고 매달 내려가는 그 시간이 너무 괴로운 거죠. 월급이 들어와도 TQQQ로 다 가버리고 TQQQ로 저축을 하니깐 저축하는 느낌도 들지 않고 매번 마이너스고 삶이 힘들어져요.
2번에서 투자 멘털에 대해서 이야기한 이유를 알겠죠? TQQQ가 쌀 때는 못 사고 지금 사려고 하니 레버리지 효과가 무섭고 주식은 살 때 사서 비쌀 때 파는 건데 우리는 TQQQ를 그렇게 하지 못했어요.
이론적으로는 나스닥이 결국은 2만 3만을 도착하더라도 그동안 우리가 TQQQ를 들고 있으면서 너무 괴롭다면 차라리 다른 투자를 하는 게 현명한 거예요.
이렇게 TQQQ의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을 이야기해 봤는데요. 결국은 TQQQ는 전 고점을 뚫어요. 그 시간이 얼마가 될지 모르지고 자신의 인내력이 그 시간을 견뎌줄지도 몰라요. 지금처럼 차트를 보고 결론을 내면 100배나 올랐지만 우리는 그 100배가 오르는 시간에 탑승하지 못한 것을 기억해 주세요.
4. TQQQ 구매 타이밍
차트를 보면서 매년 저점에서 구매를 했어야 했다. 하락을 할 때 구매를 했어야 했다. 이런 하지도 못한 이야기는 하지 않을게요. 하지만 TQQQ는 구매하는 타이밍이 있어요.
2/2/2라고 부르는데 인플레이션이 2%다 GDP가 2%다 기준 금리가 2%다 이렇게 해서 2/2/2이에요. 미국이 기준 금리를 낮추면 결국 시장에 다시 돈을 풀 거예요. 돈을 오랫동안 풀게 놔두려면 인플레이션이 낮아야겠죠? 그리고 GDP도 2%를 유지해줘야 해요. GDP 2%가 높은 것은 아니지만 미국에서 GDP가 2%라면 높은 거예요.
- 인플레이션 2%
- 기준 금리 2%
- GDP 2%
이런 시장이 된다면 나스닥은 20년도처럼 불타면서 오를 수 없지만 과거 10년 동안 천천히 매년 올랐던 것처럼 나스닥도 다시 높지 않은 각도로 우상향을 보여줄 거예요. 그럼 그때 TQQQ를 사도 늦지 않은 거죠.
- 불확실성도 많이 줄어드는 기간이고 꾸준하게 성장을 보여줘서 레버리지 효과도 덜 받을 거예요.
5. TQQQ 최악의 상황
나스닥이 10년 전 2013년도에 3,000포인트였어요. 지금은 15,000포인트이에요. 10년 동안 5배가 올랐어요. 앞으로 10년 동안 5배를 오를 수 있을까요? 과거의 차트는 미래에 반영되지 않아요.
앞으로 미국이 2년 ~ 3년 동안 고금리 시대가 아니라 5년 ~ 6년을 4% 정도 되는 고금리 시대로 유지를 하면 나스닥은 2033년에는 5배까지는 오를 수 없어요. 오히려 고점 돌파도 힘들어하겠죠.
이런 상황에서 TQQQ를 들고 있다면 정말 레버리지 효과로 돈이 쭉쭉 녹는 것을 두 눈으로 볼 수 있어요. 앞으로 고금리 시대가 지속이 된다면 TQQQ는 절대 사면 안 되는 종목인 거예요.
물론 미래를 예측할 수는 없어요. 미국의 지표가 어떻게 움직일지 모르고 어딘가 문제가 생겨서 터질지도 몰라요. 반대로 아무런 문제 없이 평소처럼 17,000포인트에 도달을 하고 20,000포인트가 될 수도 있어요.
어떤 방향으로 가든지 지금은 TQQQ를 사기에 불확실성이 너무 많아요. 이렇게 간다고 말해도 이상하지 않고 저렇게 간다고 이야기해도 이상하지 않은 그런 시장을 우리가 두 눈으로 보고 있는 거예요.
'금융'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금 ETF 세금 (금 투자 절세 방법) (0) | 2023.12.31 |
---|---|
콜옵션은 주식을 살 수 있는 티켓입니다. 뜻 (0) | 2023.12.29 |
주식 배당금은 고정, 배당 수익률은 변동 (0) | 2023.12.29 |
ELS 낙인(knock-in)과 낙아웃(knock-out) 차이점 (0) | 2023.12.29 |
배당 많이 주는 ETF에 있는 커버드 콜 위험성 (0) | 2023.12.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