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에서 최초 노벨 문학상 수상으로 인기를 올리고 있는 한강 작가 다들 아시죠? 이 작가님이 인터뷰에서 주제를 찾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줬습니다. 본인은 20년 넘게 루틴을 유지하며 책을 쓰고 있는 방법인데 블로그 하시는 분들이 알아 놓으면 키워드나 주제를 찾는 것에 더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해서 공유하려고 합니다.
블로그 키워드, 주제 찾는 방법
여러분 한강 작가가 책 주제를 찾거나 내용이 떠오르지 않을 때 어떻게 하는지 아시나요? 여러분들처럼 단순하게 책상 앞에 앉아서 머리를 쥐어 잡고 고민만 하고 있을까요?
한강 작가님이 인터뷰에서 주제에 대해서 이야기를 했는데 정말 단순한 방법으로 주제를 찾고 있었습니다. 그 방법은 바로 '걷기'입니다.
소설의 주제와 다음 내용을 떠 올리는데 왜 걷기가 도움이 될까요? 그 시간에 1분이라도 더 앉아 있는 게 도움이 될 것 같은데 이상하죠? 그러나 저도 그렇고 주변에 블로그로 돈 잘 버는 분들 보면 컴퓨터 앞에 앉아 있는 시간은 글을 쓰고 내용을 찾는 시간을 제외하면 몸을 최대한 많이 움직이려고 합니다.
인간의 뇌는 앉아서 집중을 할 때 에너지가 잘 나오고 좋은 정보와 아이디어가 나오는 구조가 아닙니다. 뇌는 몸을 움직이면서 뇌에 에너지를 공급하고 뇌가 잘 돌아가게 됨으로 우리가 블로그 주제나 키워드를 찾고 싶다면 무조건 몸을 움직이는 게 맞습니다.
한각 작가님도 이런 것을 알고 20년 넘게 걸어 다니며 글의 주제를 찾는 것이죠.
걷기로 키워드 찾는 방법
블로그를 오래 운영을 해보면 알겠지만 예언자가 아닙니다. 대체로 초보 애드센스를 보면 예언자가 되려고 합니다. 그래서 다음에 유행할 어떤 것을 미리 찾으려고 하죠. 하지만 99% 찾지 못하고 애드센스는 안 되는 시장이라며 욕을 하고 떠납니다.
어느 시장이던지 예언자가 되려고 하면 안 되며, 지금 시기에 잘 적응을 해야 합니다. 블로그로 돈을 버는 것은 지금 사람들에게 필요한 것을 전달하는 것이지 미래에 유행할 것을 예측하는 게 아닙니다. 21년도에 탕후루 유행을 그 누구도 예측을 못했고 24년 요아정 유행을 그 누구도 예언을 못했습니다. 결국 그때 유행하는 것으로 좋은 정보를 주는 정보 전달자가 되어야 하는 시장이죠.
그럼 지금 현 시간에는 사람들은 어떤 정보를 원할까요? 그걸 찾기 위해서 뇌를 써야 합니다. 그런데 책상 앞에 앉아서 키보드 위에 손을 올리고 있다고 해도 이런 정보는 떠오르지 않습니다.
지금 블로그 키워드를 고민하는 당신은 당장 양말을 신고 발목까지 올린 다음에 운동화를 신으며 신발끈을 조여 매어서 밖으로 나가 30분 정도 걷길 바랍니다. 그럼 자연스럽게 본인이 궁금해하는 것, 세상이 궁금해하는 것 등 떠오르게 되고 그걸 집에서 정보를 찾고 내용을 다듬어서 글을 쓰면 됩니다.
키워드에는 정답이 없다.
대체로 키워드에는 정답이 있다고 생각을 하는데 정답은 없습니다. 왜 정답이 없냐면, 네이버 트렌드 같은 곳에서 나오는 키워드는 검색량이 노출이 되어 있습니다. 그런 것을 쓰면 내 블로그에 잘 들어올 것 같지만 오히려 경쟁이 너무 강해서 내 블로그에 하나도 들어오지 않는 것이죠.
대표적으로 근로 장려금입니다. 사람들이 돈을 주고 광고까지 낼 정도로 경쟁이 너무 강합니다. 그런 것 써서 여러분 블로그에 10명은 들어왔나요? 블로그 지수가 낮으면 그런 경쟁은 무조건 실패합니다.
반대로 검색량이 노출이 되어 있지 않은 것은 꾸준하게 매일 10명씩 들어옵니다. 그런 글을 100개만 써도 수익이 엄청 올라가는 것이죠. 이처럼 키워드에는 절대 정답이 없습니다.
결국 블로그는 노력이고 검색량이 적은 키워드도 써야 하고 검색량이 많은 키워드도 써야 합니다. 이런 키워드 모두 황금 키워드가 되는 것이고 본인만 알고 있고 1개만 써서 수 천명이 하루에 들어오는 그런 키워드는 없습니다.
블로그 황금 키워드 찾기
그래도 황금 키워드를 찾는 좋은 팁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남들이 뻔하게 이야기를 하는 구글 트렌드, 네이버 데이터랩 이런 것은 너무 뻔하니 조금 더 직관적이고 바로 적용이 가능한 방법으로 알려 드리겠습니다.
블로그 황금 키워드 찾는 방법
- SNS 태그 순위를 본다. (인스타그램, 트위터)
- 지역 한정 광고를 찾아본다. (구글 애즈)
- 유튜브 광고를 찾아본다.
3가지 방법은 여러분이 다들 아는 것인데 한 번도 해보지 않은 방법입니다. 왜냐면 이런 쪽에 관심을 가져본 적도 없을 것이고 현업에 있는 게 아니니 이해도 못했을 것입니다. 3가지 방법을 잘 따라오면 구글 트렌드나 네이버 데이터랩보다 더 쉽고 효과적으로 방문자를 늘릴 수 있습니다. 그럼 수익도 크게 늘겠죠?
1. SNS 태그 순위를 본다. (인스타그램, 트위터)
요즘 사람들의 검색의 형태는 SNS가 제일 먼저입니다. SNS에서 어떤 뉴스나 기사를 보고 난 후에 검색을 하죠. 그런데 바로 네이버나 구글에 검색을 하는 게 아니라 유튜브에 먼저 검색을 합니다. 그럼 이슈왕, 뻑가, 이슈킹, 이슈선생 등 다양한 이슈를 다루는 상위권 사람들이 벌써 영상을 만들어 놓습니다.
그다음에 마지막으로 검색을 하는 것이 네이버나 구글입니다. 이렇게 들으면 블로그가 미래가 없어 보이지만 그런 것은 또 아닙니다. 네이버나 구글까지 검색을 하는 사람들은 정말 심도 깊고 잘 정리된 정보를 원하는 것으로 방문자의 니즈에 맞게 글을 만들어서 주면 10분 이상 체류시간이 넘어가고 광고 수익이 엄청 올라가기 때문에 무조건 해야 하는 것입니다.
어떤 검색 트렌드보다 SNS 태그 순위가 가장 빠르고 가장 실시간으로 지원이 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SNS 태그 순위에 주목을 해야 합니다. SNS 태그 순위를 보는 방법은 트위터가 가장 쉽습니다.
트위터 SNS 태그 순위는 들어가면 우측에 바로 나옵니다. 하단에 더 보기를 누르면 트위터 트렌드를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본인이 원하는 것을 적으면 됩니다. X(트위터)의 특성으로 지극히 개인적인 이야기도 많이 올라오지만 지금 뜨는 입술 피어싱, 돌체앤가바나, 고메소바바치킨 등은 엄청 롱테일 키워드이고 황금 키워드입니다. 인스타그램도 같은 방법으로 사용하면 되겠습니다.
2. 지역 한정 광고를 찾아본다. (구글 애즈)
구글 애즈에서 광고를 내는 경우에 지역을 맞춰서 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본인이 인천에서 대형 카페를 하고 있는데 부산이나 광주에 광고가 노출이 되면 효과가 전혀 없겠죠?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 구글에서는 인천 지역 한정으로 광고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지역 광고를 보고 쓰는 이유는 본인이 속한 지역에 사는 사람들이 엄청나게 검색을 하며, 지역 키워드가 붙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상위권에 들어가기 쉽습니다. 또 경쟁이 적은 장점이 있습니다. 그 지역 사람 말고는 관련 글을 쓰지 않기 때문이죠.
여러분이 쓰기 쉽게 실전까지 알려 드리겠습니다. 만약 본인이 인천에 살고 있는데 광고로 '인천 초대형 애견 호텔'이라는 광고를 봤다면 블로그 제목은 벌써 떠오르죠?
- 인천 OO구(지역은 필수) 강아지와 함께 갈 수 있는 3곳
- 인천 XX 초대형 강아지 호텔 후기 (OO구)
이렇게 키워드를 잡고 글을 쓰면 됩니다. 인천에 살지 않는 분들은 이와 관련된 포스팅을 하지 않아서 경쟁력도 낮고 지역 키워드가 들어가서 상위권에 쉽게 올라갑니다.
3. 유튜브 광고를 찾아본다.
여러분 유튜브 광고의 효과가 얼마나 된다고 생각하세요? 사람들이 광고를 해본 적이 없어서 잘 모릅니다. 그런데 유튜브 광고를 보면 이상한 제품까지 모두 유튜브 광고로 돌리잖아요? 왜 그럴까요? 그만큼 효과가 너무 좋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서 유튜브 광고 보면 건강기능식품 많이 광고로 나오죠? 그거 검색하는 사람 얼마나 될까요? 최소 유튜브 광고 건수에 10배 이상 검색합니다. 유튜브 광고 효과는 지금 존재하는 광고 중에 1위임으로 이런 광고를 보고 똑같이 키워드를 잡고 쓰면 됩니다.
유튜브 광고에 나오는 모든 것들이 전부 황금 키워드입니다. 사람들이 영상 광고는 영상 광고로 끝이 나는 줄 아는데 영상 광고는 시간이 한정이 되어 있습니다. 30분씩 광고로 돌릴 수 없으니 무조건 필요한 내용을 압축해서 넣어야 합니다. 그럼 부족한 내용이 분명 있겠죠? 그걸 블로그에 쓰는 것이 우리가 돈을 버는 방법입니다.
마치며
블로그 키워드와 주제를 찾는 방법에 대해서 3가지와 한강 작가님의 방법까지 알아보았습니다. 애드센스는 정말 돈이 잘 되는 시장입니다. 안 해본 사람들만 불만을 가지고 비난을 합니다. 애드센스로 경제적 자유를 이루는 그날까지 파이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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