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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 알고리즘 망한 사람의 3가지 이유와 해결 방법 조회수 하락 초기화 간택

by deepmoney 2024. 10. 25.

유튜브로 돈을 벌고 싶은 사람들 많으시죠? 그런데 생각보다 쉽지 않습니다. 영상 만드는 것만 해도 엄청 어렵고 억지로 20개 채워서 영상을 올렸더니 조회수는 500회도 나오지 않습니다. 꾹 참고 열심히 하다고 어느 날 1만 조회수가 터지면서 드디어 알고리즘의 간택을 받았다고 생각을 합니다.

 

그러나 기쁨도 잠시 다시 조회수는 50 이하로 내려갑니다. 왜 이렇게 하루아침에 알고리즘이 망할까요? 오늘은 유튜브 알고리즘이 망하는 이유와 망한 사람들이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유튜브 알고리즘 원리

유튜브 알고리즘을 설명할 수 있는 사람은 전공자가 아니면 드뭅니다. 그만큼 많은 사람들이 알고리즘에 대해서 잘 모르고 있습니다.

  • 유튜브 알고리즘이란? 기계가 추천을 해주는 것이다.

알고리즘을 설명할 수 없다고 하여도 여러분 유튜브에 나오는 영상들은 모두 AI, 로봇, 로직, 기계 등 컴퓨터가 추천을 해주는 것입니다. 이를 보고 우리는 알고리즘이라고 하는 것이죠.

 

유튜브 알고리즘 왜 중요할까요?

유튜브 알고리즘의 중요성을 아시는 분도 별로 없습니다. 흔히 유튜브를 즐기는 사람은 재미있는 영상을 보여줘서 중요하다고 생각을 하며, 유튜브로 돈을 버는 사람은 내 영상을 남에게 보여주니 중요하다고 생각을 합니다.

 

그러나 정말 유튜브 알고리즘이 중요한 이유는 사람들이 유튜브를 오래 사용할 수 있게 만들어주는 유일한 시스템이기 때문입니다.

 

유튜브는 광고를 오래 송출해야 회사 이익이 증가한다.

유튜브는 광고로 돈을 법니다. 그런데 여러분 눈앞에 광고만 100개 틀어주면 여러분은 보실 건가요? 바로 끄고 웹툰을 보러 갑니다. 그럼 유튜브가 여러분을 최대한 오래 붙잡아서 광고를 보여주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알고리즘을 통해서 재미있는 영상을 마구 추천을 해야 합니다. 그래서 유튜브 알고리즘이 매우 중요하고 유튜브 측에서는 이런 알고리즘에 엄청난 심혈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유튜브 알고리즘 완전 초기화 상태

여러분이 새로운 구글 아이디로 유튜브를 들어가면 사진 같은 화면이 뜹니다.

유튜브 알고리즘이 완전히 초기화된 사람의 화면이다
유튜브 알고리즘이 완전히 초기화된 사람의 화면이다

알고리즘이 완전히 초기화가 되어서 0인 상태의 계정입니다. 유튜브는 알고리즘이 하나도 없으니 뭘 추천해야 할지 몰라서 아래처럼 문구가 나옵니다.

  • 검색하여 시작하기: 내가 좋아할 만한 동영상 피드를 받을 수 있도록 동영상 시청을 시작해 보세요.

여기서 제가 어떤 영상을 보는지에 따라서 저의 유튜브 알고리즘이 달라지게 됩니다. 이게 가장 기본적인 시청가의 알고리즘입니다.

 

유튜브 알고리즘 망한 사람 해결 방법 (크리에이터, 유튜버 기준)

이 글은 유튜브로 돈을 버는 유튜버들의 알고리즘 망했을 때 해결 방법입니다. 시청차 기준 알고리즘이 망했을 경우에 해결 방법은 다른 글에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유튜브 알고리즘 망하게 되면 나타나는 증상

유튜브로 돈을 벌고 싶어서 월 100만 원이 넘는 강의도 듣으며 맥북이 좋다고 하는 바이럴에 당해서 맥북까지 사서 유튜브에 영상을 올리는데 유튜브 애드센스 승인은커녕 조회수도 나오지 않죠? 그러다 어느 날 갑자기 영상 1개가 터져서 조회수가 50만이 넘게 나옵니다. 이제 고생 끝 행복 시작이다라고 생각하며 성공한 유튜버가 되는 줄 알았는데 하루아침에 조회수가 50으로 떨어지는 것입니다.

유튜브 알고리즘 망한 사람의 조회수 변화이다
유튜브 알고리즘 망한 사람의 조회수 변화이다

너무 당황스러워서 강의 듣는 곳에도 문의하고 유튜브 커뮤니티에도 문의를 하지만 돌아오는 답변은 알고리즘이 죽은 것 같다, 알고리즘에 탈락했다, 알고리즘이 망했다. 등의 이야기뿐입니다.

 

유튜브 알고리즘 망하는 3가지 이유

위 사진처럼 유튜브 알고리즘이 망하는 사람들은 신기하게 3가지의 이유가 있습니다. 지금까지 망하는 유튜브를 정말 많이 봤지만 그중에서 3가지 이유를 피해 가는 사람이 없었습니다. 여러분의 유튜브 알고리즘이 망했다면 혹시 3가지 이유에 해당하는 것이 아닌지 학인하길 바랍니다.

  1. 주제가 너무 다르다
  2. 영상 길이가 너무 다르다.
  3. 이탈률이 커진다.

하나씩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주제가 너무 다르다.

유튜브 채널은 영상의 주제와 길이에 따라서 알고리즘이 어느 정도 형성이 됩니다. 예를 들어서 전원 일기를 영상으로 만드는 농촌 생활 유튜브라고 해봅시다. 농촌에서 낚시도 하고, 개울도 가고, 농사도 짓고, 냄비에 밥도 하고, 장작도 패는 등 일반적인 농촌이라는 상식 안에 해당하는 영상을 올리면 유튜브는 농촌 채널로 생각을 하고 농촌 관련 광고를 붙입니다. (이건 유튜브 애드센스 광고 알고리즘에 공개된 내용입니다.)

 

그런데 전원일기 생활에서 갑자기 청담 사무실 리뷰를 하거나 공인 중개사 합격 비결 같은 것을 올리면 어떻게 될까요? 알고리즘이 보기에는 전원 일기와 전혀 관련이 없는 영상을 올렸기 때문에 처음 보는 사람, 원래 보던 사람, 구독자들에게 영상을 띄어주지 않습니다.

  • 구독자를 포함하여 기존에 영상을 보던 사람들은 농촌 생활에 관심이 있는 것이지 청담 부동산에 관심이 있는 게 아니기 때문이죠.
  • 농촌 생활에 관심 있는 사람에게 청담 부동산을 알려줘도 뒤로 가기만 누르고 유튜브에서 송출하는 광고를 보지 않기 때문에 알고리즘은 손해라고 생각을 합니다.
  • 그 결과 영상의 조회수는 50으로 떨어지죠.

2. 영상 길이가 너무 다르다.

가장 중요한 것은 영상 길이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영상 길이는 쇼츠를 제외하고 말하는 것입니다. 나중에 다시 말하겠지만 쇼츠는 구독자 유입으로 매우 좋은 수단입니다.

 

유튜브 광고 산정 방식에 대해서 이야기를 조금 하면 10분이 넘어가는 영상인 경우에 광고 단가가 몇 배로 올라갑니다. 그리고 중간에 붙는 광고도 많아지죠. 특히 8분에 붙는 광고가 비용이 정말 높게 측정이 됩니다.

 

그런데 여러분이 유튜브를 보는 입장에서 생각을 하면 8분에 광고가 나오면 어떻게 하나요? 다들 나가버립니다. 누구나 광고를 보는 것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이런 사실을 알고리즘도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시청자를 분류할 때 광고를 오래 보는 사람과 오래 보지 않는 사람을 분류를 하여서 영상 시간에 따라서 차등하여 알고리즘을 띄워줍니다.

  • 조금 더 상세하게 말하면 본인이 유튜브 영상을 절대 5분 이상 보지 않고 5분이 되는 순간에 나가버리면 당신에게 뜨는 모든 영상의 길이는 5분 이하로 내려갑니다.
  • 반대로 본인이 영상을 2시간 넘게 보는 사람이면 본인에게 뜨는 영상은 대부분 2시간 이상 긴 영상만 나옵니다.

위 사례를 가장 잘 나타내는 것이 바로 이런 댓글입니다. 

유튜브 알고리즘은 영상 길이가 중요하다는 것이다
유튜브 알고리즘은 영상 길이가 중요하다는 것이다

이 댓글이 나타내는 게 뭘까요? 이 분은 잘 때 유튜브를 틀어 놓고 자는 사람입니다. 그러니 영상 1편을 끝까지 보는 사람이고 그러니 알고리즘은 영상 시간이 계속 긴 것을 띄어주는 것이죠. 그 결과 4시간이 넘는 침착맨 원본 박물관에 있는 이집트 관련 영상으로 넘어가게 되는 것입니다.

 

이게 바로 알고리즘이고 영상 길이의 중요성입니다. 여러분의 유튜브 채널의 영상 길이가 짧은 것이면 짧게 길게 할 것이면 길게 시간을 어느 정도 정하고 영상을 올려야 알고리즘이 사람들에 추천을 할 때 명확하고 명료하게 추천을 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제가 추천하는 영상 시간입니다. 아래 영상 길이에 맞춰서 올리면 알고리즘의 간택을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 8분 미만 (게임 하이라이트, 짧은 토크 등)
  • 20분 미만 (편집 스타일상 천천히 길게 가는 사람들)
  • 59분 미만 (무편집은 아니고 편집이 되어 있지만 풀 버전 위주로 올리는 사람)
  • 120분 미만 (무편집 영상에 가깝고 침착맨의 원본 박물관 수준)
  • 그 이후 (정확하게는 라이브 방송 업로드만 해당)

3. 이탈률이 커진다.

이탈률 이야기는 대부분 아실 것입니다. 영상의 이탈률이 커지면 알고리즘도 추천하지 않습니다. 계속 이야기를 하지만 유튜브는 광고 회사이고 광고로 돈을 버는 기업입니다. 그러니 사람들에게 유튜브라는 플랫폼을 오래 머물러 있게 만들어야 이들이 돈을 버는 구조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영상을 최대한 오래 보도록 만들어야 합니다.

 

영상을 최대한 오래 보도록 만들기 위해서는 재미있는 영상만 추천을 해야 합니다. 이탈률이 높은 영상이면 그 누구도 재미없어하는 것을 알기 때문에 추천하지 않습니다. 이미 보여줘도 영상을 이탈할 것을 알고리즘도 알기 때문입니다.

 

이탈률을 줄이는 방법에 대해서는 여러분이 더 잘 알고 있을 것으로 판단합니다. 좋은 영상을 재미있게 만들면 됩니다. 매우 어렵지만 이탈률은 사람들이 평가를 하는 것으로 어쩔 수 없습니다. 

 

 

망한 유튜브 알고리즘 초기화 방법

유튜브 알고리즘이 망한 유튜버 분들은 선택할 수 있는 게 별로 없습니다. 애초에 유튜브는 처음부터 계획을 잘하고 시작을 해야 했습니다. 과거처럼 영상을 올리고 사람들에게 인기를 얻어서 잘 되는 플랫폼이 더 이상 아닙니다. 수익 구조와 계획이 명확한 사람만 성공할 수 있는 플랫폼이 되어 버렸고 괜히 레드오션이라고 하는 게 아닙니다.

 

망한 유튜브 알고리즘 초기화 방법

  1. 계정을 날린다.
  2. 일정한 방향으로만 간다. (영상은 유지)

1. 계정을 날린다.

충격적이죠? 유튜브를 어떻게 하여서 키웠는데 갑자기 그 많은 노력을 날려라고 하니 마음이 아픕니다. 그런데 여러분 해봤자 영상 20개 올리셨잖아요? 쇼츠 포함해도 100개 정도이고 이거 잘 나온 영상 1개보다 조회수가 안 됩니다. 과감하게 날리고 새로운 아이디로 시작하길 바랍니다.

 

대신 처음부터 계획 그리고 목표, 방향성을 잘 잡고 가는 것입니다. 이상한 곳으로 튀지 말고, 다른 유튜버에게 흔들려서 영상 이것저것 올리지 말고 본인이 생각하는 방향으로 쭉 가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지 않으면 최소한의 성공도 할 수 없습니다. 유튜브는 레드오션이고 매우 어려운 시장에 여러분이 들어간 것입니다.

 

여러분은 유재석처럼 유명세도 없습니다. 침착맨처럼 과거 방송을 7년 넘게 한 사람도 아닙니다. 거기에 영상을 찍는 실력, 만드는 실력은 더 떨어집니다. 그런데 왜 시청자가 여러분의 조잡한 영상을 봐야 할까요? 그나마 알고리즘이 있기 때문에 볼 수 있는 것입니다. 그 알고리즘을 공부하고 거기에 올라타지 않으면 바닥에서 시작하는 우리는 결코 유튜브로 성공을 이룰 수 없습니다.

 

2. 일정한 방향으로만 간다.  (영상은 유지)

계정 삭제를 못하겠다고 하는 분들은 지금이라도 일정한 방향으로 가길 바랍니다. 조금 더 쉽게 예시를 들면 주식도 올리고 부동산도 올리고 거시 경제도 올리는 그런 경제 채널을 운영했다면 종합 경제 채널이 아니라 주식 분석이면 주식 분석으로 귀결이 되는 것 또는 거시 경제면 거시 경제 분석만 하는 채널로 가길 바랍니다.

 

괜히 여러 가지 건드려서 잘 될 것 같지만 그건 블로그이고 유튜브는 전문성이 필요합니다. 과거처럼 누구의 일기, 누구의 브이로그, 누구의 생활 등 일반인 수준의 관찰 카메라 유튜브는 절대 성공 못합니다. 그 시간에 더 미인인 연예인을 보겠죠?

 

영상 삭제에 대해서 여러 가지 의견이 있는데 전 그냥 유지를 하는 입장입니다. 이미 조회수 50회 정도 나온 것이면 알고리즘도 신경 잘 안 씁니다. 본인의 목표와 방향에 맞는 영상만 올리고 가길 바랍니다. 그럼 반드시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서 조회수가 잘 나올 것입니다.

 

마치며

유튜브 알고리즘이 망한 사람의 3가지 이유와 어떻게 해결을 하면 되는지 2가지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유튜브는 매우 힘든 시장인 것을 기억하길 바랍니다.

유튜브 알고리즘 망한 사람의 3가지 이유와 해결 방법 조회수 하락 초기화 간택
유튜브 알고리즘 망한 사람의 3가지 이유와 해결 방법 조회수 하락 초기화 간택

끝. 선택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