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 과제부터 사업하는 분들까지 미리캔버스나 망고보드는 무조건 1개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웹 디자인 플랫폼이 유행을 하고 있습니다.
사실 현업에 이야기를 조금 하면 포토샵? 못하는 분들도 많고 할 필요도 없습니다. 포토샵을 사용하는 이유는 그래픽이나 합성을 주로 사용하는데 솔직히 상세페이지 만들면서 이런 것까지 할 필요는 없잖아요?
또 미리캔버스나 망고보드로 디자인, 디테일 등은 충분히 표현을 할 수 있어서 포토샵을 꼭 사용하지 않아도 충분합니다. (물론 본인이 있는 곳마다 다를 수 있어요.!!)
오늘은 미리캔버스가 더 좋은지 망고보드가 더 좋은지 아주 섬세하게 비교를 해봅시다.!!
웹 디자인 플랫폼이란?
과거에는 사진을 편집하기 위해서는 프로그램을 깔아서 편집을 했다면 요즘은 프로그램을 인터넷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것을 디지털 디자인, 웹 디자인 플랫폼 등으로 부르고 있습니다.
미리나 망고가 최초의 웹 디자인 플랫폼이다?
미리나 망고가 최초의 웹 디자인 플랫폼은 아닙니다. 과거에는 포토샵이나 그림판을 똑같이 웹으로 구현을 한 포토스케이프, 포토 X 같은 플랫폼이 있었습니다. 물론 이들의 성능은 그림판보다 조금 더 좋고 포토샵보다는 좋지 못한 수준이었습니다.
초기에 미리캔버스는 웹으로 PPT를 제작할 수 있는 플랫폼이었고 디자인보다는 대학생 과제를 위한 PPT에 중점을 둔 상태로 발전을 했습니다.
반대로 망고보드는 처음부터 포스트와 같은 디자인에 중점을 두고 지금처럼 발전을 하였습니다.
이제는 PPT에 한정되지 않고 동영상 편집까지 모두 지원을 할 정도로 미리캔버스나 망고보드는 대단한 웹 디자인 플랫폼입니다.
그럼 이들의 성능을 하나씩 비교를 해볼까요?
미리캔버스 VS 망고보드 차이 비교
망고보드와 미리캔버스 중에 어느 것을 결제하고 사용을 해야 하는지 궁금해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하나씩 상세하게 분류를 해드리겠습니다.
무료 요금제 비교
가장 중요한 것이 요금제입니다. 미리캔버스나 망고보드는 무료 플랫폼이지만 유료 버전으로 사용을 하면 더 많은 혜택이 있습니다. 대체로 현업에 있는 분들은 모두 결제를 해서 사용을 합니다. 간단하게 작업을 하는 수준이 아님으로 결제를 하지 않으면 진행이 불가능한 수준까지 디자인을 하기 때문이죠.
일반인의 경우에는 미리캔버스는 무료로 사용을 해도 충분합니다. 반대로 망고보드는 결제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이유를 알아봅시다.
- 미리캔버스: 1GB 지원, 디자인 작업 무제한
- 망고보드: 작업템플릿 10개, 100MB 지원
미리 캔 버는 디자인 작업이 무제한입니다. 아무리 많은 것을 만들어도 1GB만 넘지 않으면 무료로 사용을 할 수 있는 것이죠.
망고 보드는 겨우 100MB에 10개만 지원을 합니다. 너무 적습니다. 애초에 망고보드에서 말하는 무료는 단순 체험만 이야기를 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망고보드 100MB면 충분하지 않나요?
충분하지 않습니다. 미리캔버스의 경우에는 1GB를 사용하고 있는데 이것도 용량이 아슬아슬합니다. 대신 템플릿 개수가 무제한으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무료로 사용을 해도 괜찮은 것이지 용량 자체는 매번 부족합니다.
디자인 업계 특성상 방금 만든 다지안을 모두 지우고 새롭게 할 수 없고 로그를 남겨 놓든 디자인 작품을 계속 남겨 놓아야 합니다. 그러니 용량은 계속 쌓일 수밖에 없는 것이죠.
블로그 썸네일 용도만으로 쓰는 미리캔버스인데 지금 보이는 디자인 개수만 최소 36개가 넘습니다. 망고보드는 10개만 지원을 하죠? 그 10개 중에 20개의 슬라이드만 만들 수 있으니 무료 사용자에게 주어지는 것은 최대 200개입니다.
이 블로그에 글이 500개가 넘는데 각 글에 썸네일 1개만 사용하면 망고보드는 탈락입니다.
유료 요금제 비교
블로그 정도만 하면 차라리 포토샵을 배우고 썸네일은 미리캔버스에서 무료로 사용을 하는 게 더 저렴합니다. 애초에 망고보드나 미리캔버스의 유료 요금제는 비쌉니다. 포토샵 가격이 월 11,000원인 것을 감안하면 더 저렴하죠.
둘의 요금제를 비교해 드리겠습니다. 또 필요한 것만 뽑아서 정리를 해드리겠습니다. 공식 홈페이지에서도 요금제가 있지만 너무 난해하여서 웹 디자인 플랫폼이 맞는지 의심이 갈 수준입니다.
미리캔버스 요금제 정리
- 프로: 월 14,900원
엔터 프라이즈는 제외하고 대부분이 고민하는 미리캔버스 프로의 요금제 혜택을 정리하겠습니다.
- 유료 템플릿들 사용 가능
- PPT, MP4, GIF 확장자 다운 무제한
- 10GB 제공 (적당하지 않음)
- 공유 드라이브 10GB와 10개 제공
미리캔버스의 프로는 무료에서 조금 더 좋은 것을 주는 느낌입니다. 유료 템플릿을 사용할 수 있는 것만으로 15,000원은 충분합니다. 거기에 부가적으로 다른 확장자로 다운로드할 수 있고 공유 드라이브를 지원해 주는 느낌입니다.
대부분 사람들은 미리캔버스를 무료로 이용을 하다가 유료 템플릿 때문에 결제를 하는 분들이 많을 것입니다. 확실히 디자인을 배워서 하는 것보다 잘 만들어진 템플릿이 많으니 크게 고민하지 않고 시간도 많이 줄여 줍니다.
동영상까지 사용을 하면 10GB는 생각보다 작습니다. 부족한 것이 맞습니다. 적절하게 PPT로 다운을 받아서 다른 클라우드에 백업을 하는 게 좋습니다.
망고보드 요금제 정리
- 학생: 월 15,000원
- 일반: 월 29,000원
- 프로: 월 49,000원
망고보드는 모든 기능을 이용하고 싶으면 프로를 결제해야 합니다. 물론 가격이 월 5만 원으로 부담이 크게 됩니다. 하지만 그만큼 AI와 다양한 기능을 제한 없이 사용을 할 수 있습니다.
일반 요금제의 경우 가장 합리적인 가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모든 기능을 무제한으로 이용하는 것은 아니지만 최소한 하루에 몇 번 제한으로 사용을 할 수 있습니다. 또 폰트를 제외하고는 워터마크가 없습니다. 업로드 용량이 3GB로 많이 부족하지만 동영상이 없다면 괜찮습니다.
학생 요금제는 추천하지 않습니다. 애초에 15,000원을 주고 쓰는 것에 비해서 용량도 적고 템플릿도 50개 제한이며 워터 마크가 없는 것을 제외하고 사용할 이유가 없습니다.
학생 요금제를 사용하는 것보다 차라리 워터마크를 사용하면서 AI기능까지 이용 가능한 무료 버전을 쓰길 바랍니다.
망고보드 요금제는 직접 들어가서 보면 다양한 옵션이 있습니다.
디자인 템플릿 수준 비교
미리캔버스나 망고보드 모두 웹 디자인 플랫폼으로 다양한 템플릿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그럼 둘 중에 어느 것이 더 좋은 템플릿을 가지고 있을까요?
이건 누가 뭐라고 해도 망고보드입니다. 미리캔버스가 최근에 엄청난 발전을 하고 있지만 아직 망고보드의 감성이나 감각에는 부족합니다. 매번 새로운 아이디어가 망고보드에 먼저 나오는 느낌입니다. (주관적인 느낌입니다.)
그래서 망고보드가 비싸지만 많은 사람들이 사용을 하는 것입니다. 기능에 제한과 불편함이 많음에도 디자인 업계에서 좋고 창의적인 디자인이 많은 것을 사용할 수밖에 없는 것이죠.
결론
망고보드와 미리캔버스 중에 어디를 써야 할지 더 모르겠죠? 그래서 나름의 결론을 만들어 봤습니다.
- 돈 주고 쓰기 싫다: 미리캔버스
- 돈은 상관없고 창의적인 템플로 이쁨 받고 싶다.: 망고보드
- 저렴하게 AI, 배경제거 기능을 모두 이용하고 싶다: 망고보드
- 모바일로 되나요?: 둘 다 추천 안 함 (그나마 미리캔버스가 노력을 많이 합니다.)
- PC로 작업하기 더 좋은 것은?: 망고보드
- 회사에서 결제해 준다: 망고보드 프로 1년
여러분의 선택에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끝.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튜브 알고리즘 망한 사람의 3가지 이유와 해결 방법 조회수 하락 초기화 간택 (0) | 2024.10.25 |
---|---|
한강 작가가 말하는 블로그 키워드, 주제 찾는 방법 (롱테일, 황금 키워드) (0) | 2024.10.25 |
점심에 배 고플 때 참는 방법: 가짜 배고픔 (간호사 점심 알바) (0) | 2024.10.23 |
노르웨이 고등어 VS 국산 차이는? (에어프라이어 레시피, 칼로리, 가격) (0) | 2024.10.21 |
계란 1개 칼로리, 하루 권장량, 콜레스테롤 오해, 무게, 단백질 총 정리 (0) | 2024.10.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