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오프라인 사업 모두 인스타그램 홍보 없이 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한국에서 사용하는 SNS 플랫폼에서 인스타그램의 사용자와 활성 사용자 수가 압도적으로 높은 수치를 가지고 있어 홍보를 하는 데 네이버 블로그 다음으로 좋은 플랫폼입니다. 이런 사업자를 위해서 인스타그램은 프로페셔널 계정이 있습니다. 어떤 차이가 있는지 구조를 함께 알아봅시다.
인스타그램 계정 종류
인스타그램에는 비즈니스/ 크리에이터/ 개인 계정으로 3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이 중 비즈니스와 크리에이터를 묶어서 프로페셔널 게정이라고 부릅니다.
비즈니스 계정과 크리에이터 계정의 차이는 크게 없습니다. 선택하는 카테고리에 따라서 자동으로 분류가 되고 언제든지 변경이 가능합니다. 그래도 인스타그램에서 둘을 분류한 기준은 있습니다. 기준에 따른 차이점으로 알아봅시다.
프로페셔널 계정 만드는 방법
●기존 계정 전환하기
- 앱에서 프로필 페이지 클릭
- 오른쪽 상단 3줄 클릭
- 설정 및 개인정보 클릭
- 아래로 스크롤을 내려서 프로페셔널 계정 유형 및 도구 클릭
- 계정 유형 - 프로페셔널 계정으로 전환 클릭
- 목적에 맞는 카테고리를 설정하고 전환을 하면 됩니다.
비즈니스 계정
제품 판매와 점포 운영에 홍보를 목적으로 사용하는 계정입니다. 인스타그램에서 많이 보이는 음식점뿐만 아니라 장판, 도배, 벽지, 콘크리트 판매, 중고 버스, 전자 제품 판매등 폭넓은 분야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자신이 운영하는 사업장을 브랜드화해서 고객들과 소통하고 정보를 전달할 때 많이 사용하는 계정입니다.
고객의 입장에서는 자수 사용하는 인스타그램을 통해서 DM이나 피드 댓글로 소통을 할 수 있어서 편리하고 신뢰도도 높아져서 많은 사장님들이 비즈니스 계정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비즈니스 계정은 샵추가 버튼과 행동 유도 기능이 있습니다. 행동 유도 기능은 링크를 누르면 제품 판매 사이트로 이동을 하거나 다른 사이트로 이동하는 기능입니다.
크리에이터 계정
크리에이터 계정은 유튜브와 비슷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유명 인사, 인플루언서, 정보 전달 등을 목적으로 전문적인 콘텐츠를 제작해서 릴스나 피드로 전달을 할 수 있습니다.
크리에이터라는 이름 그대로 제작에 특화된 기능이 조금 더 많습니다. 릴스나 스토리를 제작할 수 있는 범위가 넓고 지원하는 음악도 더 많습니다.
퍼스널 브랜딩이나 인기의 목적이면 크리에이터 계정이 훨씬 더 유리합니다.
프로페셔널 계정 전환 시 장점 9가지
프로페셔널 계정을 만드는데 30초도 걸리지 않습니다. 별다른 인증도 없이 프로페셔널 계정이 되니 시시해 보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개인 계정으로 사용하는 것보다 확실히 프로페셔널 계정은 장점이 많습니다.
대부분 인스타그램 마케팅 전략에 관련된 장점들입니다.
- 통계 시스템 강화
- 인스타그램 광고 진행 가능
- 피드 예약 포스팅 가능
- 브랜드 이미지 확보
- 검색 노출 지원
- 스토리 강화
- 인스타그램 쇼핑 지원
- 태그 강화
- 빠른 DM 답장 기능
1. 통계 시스템 강화
개인 계정에서 확인할 수 있는 통계는 너무나도 미약합니다. 단순 조회수 정도만 확인이 가능했습니다. 그러나 프로페셔널 계정이 되면 도달 범위, 프로필 방문, 댓글, 게시물 노출 경로, 참여, 새로운 팔로워, 활동 시간, 클릭수 등 새로운 통계가 나오게 됩니다.
강화된 통계를 활용하여 게시물에 성과를 볼 수 있고 고객을 타깃 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런 데이터를 바탕으로 브랜드를 더 키우거나 조금 더 효율적인 콘텐츠를 만들 수 있습니다.
2. 인스타그램 광고 진행 가능
인스타그램 광고를 노출할 수 있게 됩니다. 이때 꼭 프로페셔널 계정이 있어야 광고가 가능합니다. 인스타그렘 광고는 머신 러닝을 기반으로 필요한 사용자체에 보여주는 광고로 인터넷 광고 중 성과가 제일 좋다고 해도 무방합니다
인스타그램 광고는 자체적으로 만들 수도 있으며 기존에 올린 피드, 스토리, 릴스를 활용하여 광고가 가능합니다. 광고라는 단어처럼 팔로워 목록에 없어도 자신을 홍보할 수 있어서 새로운 사람에게 노출이 됩니다.
인스타그램 광고는 메타 광고 페이지에서 진행이 가능합니다.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이 클릭 광고와 인지도 광고입니다. 클릭광고는 우리가 알고 있는 광고이며 인지도 광고는 광고 칸에 자신의 계정을 홍보하여 팔로워를 늘리는 데 효과적입니다.
다른 광고 플랫폼에 비해서 UI가 압도적으로 사용자 친화적으로 발달해 있습니다. 딱딱한 UI가 아닌 인스타그램의 개성을 가진 UI로 필요한 정보들이 한눈에 나타나고 편리하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다른 광고와 다르게 후불 광고입니다. 광고비를 채워 놓고 진행을 하지 않고 발생한 광고비를 나중에 지불하는 형식입니다. 단기간에 팔로우수를 늘리고 싶거나 명확하게 타깃 된 광고를 진행하고 싶다면 인스타그램 광고가 제일 높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3. 피드 예약 포스팅 가능
사업장을 운영하면서 인스타그램까지 관리하기에는 시간이 정말 부족합니다. 매일 들어가서 피스나 스토리를 올리는 게 쉽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프로페셔널 계정이 되면 피드 예약 포스팅이 가능해서 시간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사업은 시간 관리가 정말 중요하다 보니 매일 인스타그램을 붙잡고 있을 수 없습니다. 시간이 많이 남는 날에 미리 예약 포스팅을 만들어서 올려놓으면 컴퓨터나 스마트폰을 할 수 없는 날에도 게시물이 올라가 브랜드를 키우는 데 효과적입니다.
4. 브랜드 이미지 확보
어떤 사업을 하든 브랜드 이미지는 연령대에 상관없이 중요합니다. 기능보다 브랜드의 이미지에 따라서 비싼 돈을 주고도 구매를 합니다. 특히 온라인 사업이면 브랜드 이미지를 확보하는 게 가장 중요합니다. 프로페셔널 계정으로 브랜드 이미지를 확보하고 쉽게 전달을 할 수 있습니다.
프로필 아래 방문 할 수 있는 주소를 넣어 놓거나 자신이 하는 일을 적어 놓으면 사람들로 하여금 명확한 이미지가 생성됩니다. 또 연락처를 적어 놓으면 DM으로 연락을 하는 것보다 익숙한 전화로 연락이 가능하여 고객 관리도 더 효과적입니다.
5. 검색 노출 지원
프로페셔널 계정이 되면 구글에서 검색이 가능합니다. 일반인 계정은 구글 SEO가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해서 잘 노출시켜 주지 않습니다. 하지만 프로페셔널 도구는 노출을 더 시켜주기 때문에 자신이 하는 일이든 사업장이든 홍보하기가 훨씬 편하고 사람들을 더 많이 유입시킬 수 있습니다.
구글 검색으로 들어온 사람들이 계정 페이지를 보고 직접 방문을 하거나 구매 고객으로 전환되어 매출을 늘릴 수 있습니다. 그러기 위해서 미리 프로페셔널 계정을 꾸미고 여러 가지 정보를 적어야 합니다.
6. 스토리 강화
인스타그램 스토리는 새로운 고객에게 노출을 시키는 목적보다 기존 고객을 위해서 사용합니다. 스토리 링크를 누르고 물건을 구매하로 들어오면 10% 할인된 가격에 제공을 하거나 스토리를 보고 방문하면 10% 할인을 하는 이벤트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런 이벤트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스토리에 링크를 넣을 수 있어야 하는데 개인 계정은 링크를 넣기가 어렵습니다. 프로페셔널 계정은 다른 사이트로 연결이 되는 링크를 넣을 수 있어서 이벤트를 하기에 아주 효과적입니다.
실제로 인스타그램에 팔로워가 많은 브랜드는 스토리를 이용해서 기존 고객에게 이벤트를 많이 진행합니다. 특히 음식점에 특화적인 이벤트로 꼭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7. 인스타그램 쇼핑 지원
개인 계정에는 계정 페이지에 쇼핑이라는 탭이 없습니다. 프로페셔널 계정을 만들면 쇼핑이라는 탭이 생기고 인스타그램 안에서 쇼핑을 할 수 있습니다. 인스타그램 자체에서 결제를 하는 게 아니라 구매를 할 수 있는 사이트로 연결이 되지만 피드 형식으로 쇼핑몰처럼 만들 수 있습니다.
인스타그램 프로페셔널 계정을 사용하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물건을 판매하는 사장님 입장에서 가장 필요한 것은 쇼핑탭입니다. 누워서 인스타그램을 둘러보다가 마음에 드는 아이템을 구매 페이지까지 별다른 검색 없이 연결이 되면 구매율이 엄청 높아집니다.
스마트 스토어나 쿠팡만 운영하시는 분들이면 인스타그램 쇼핑 탭을 유심히 관찰하고 따라 하시길 바랍니다. 효과가 상당히 좋습니다.
8. 태그 강화
프로페셔널 계정에서 사용할 수 있는 태그 기능도 많아지지만 다른 사람이 프로페셔널 계정을 직접 태그 할 수 있어서 콜라보를 진행하거나 물건 후기를 인스타그램에 올렸을 때 효과적으로 유입이 됩니다.
또 후원을 해주는 물품에 프로페셔널 계정을 태그 하면 홍보 효과와 함께 제휴 또는 후원을 받았다는 것을 알릴 수 있습니다. 주로 인플루언서들에게 후원을 해줄 때 태그까지 달아달라고 부탁을 많이 합니다. 인플루언서를 좋아하는 팔로워들이 따라 사는 경향이 많아서 효과적인 매출을 볼 수 있습니다.
9. 빠른 DM 답장 기능
제품이 아무리 좋더라도 고객 관리가 잘 되지 않으면 브랜드 이미지는 빠르게 실추합니다. 쇼핑몰 플랫폼에 남기는 문의는 답장 시간이 느려서 사람들이 답답해합니다. 이런 답답함 대신 프로페셔널 계정에서 DM으로 고객의 문의 사항을 받으면 고객입장에서 답답함이 해소되고 빠르게 답변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매번 인스타그램을 붙잡고 있는 것은 시간이 많이 부족합니다. 24시간 DM을 감시하고 있을 수도 없습니다. 이런 사장님들을 위해서 프로페셔널 계정은 AI가 자동으로 DM을 분류해서 '주요', '일반', '요청'으로 나눠줍니다.
'주요', '요청'부터 빠르게 답장을 해주면 되고 일반은 나중에 답장을 해줘도 되어 효과적으로 고객 관리가 가능합니다.
저장된 답장 기능을 이용해서 고객의 문의에 클릭 한 번으로 답장을 할 수 있게 멘트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반복적인 말을 계속 입력하는 것보다 저장된 말로 보내는 것이 쉽고 간편하게 답장을 할 수 있고 체력 소모도 적게 들어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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