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15일 세 마녀의 날을 맞이하며 미국 주식은 큰 하락을 했습니다. 어도비 같은 경우에는 장이 열리기 전에 실적 발표를 하였고 13% 하락한 상태로 마감을 하였습니다. 너무 과한 하락이라고 보며 전망과 주가가 반등 가능한 이유를 알아봅시다.
- 어도비 하락한 이유를 알 수 있어요.
- 어도비 전망을 알 수 있어요.
- 어도비 실적을 알 수 있어요.
1. 어도비 하락 이유
미국 시간 3월 15일은 세 마녀의 날로 지수 선물, 옵션과 개별 주식 옵션 만기가 겹치는 날로 주식의 상승과 하락이 엄청 심한 날입니다. 이날 나스닥과 S&P 500 모두 하락했고 어도비는 13%나 하락을 했습니다.
애프터 마켓에서 벌써 13%가 하락한 상태로 시작을 하였고 본장에는 13.46% 마감으로 끝이 났습니다. 어도비는 이번주 내도록 주가를 잘 유지하다가 실적발표와 함께 큰 하락을 하게 되었습니다.
1.1 어도비 실적
- 24년 1분기 매출: 5.18B
24년 1분기 EPS: 4.48 - 23년 4분기 매출: 5.05B
23년 4분기 EPS: 4.27
저번 분기보다 높게 나왔으며 적자를 만든 것도 아닙니다. 실적은 예상치 중간값 정도로 나왔으며 괜찮게 나온 수준입니다. 그럼 무슨 이유로 13%나 하락하게 되었는지 알아봅시다.
1.2 어도비 하락 이유
어도비의 주가 하락의 가장 큰 이유는 AI 경쟁에서 밀린다고 판단했기 때문입니다. 이를 알기 위해서 어도비의 현재 주력하고 있는 사업 모델에 대해서 알아야 합니다.
어도비의 주력 사업 모델
- 포토샵 AI
- 프리미어 프로 AI
포토샵에서는 생성형 채우기와 생성형 확장 등 이미지를 자연스럽게 만들어주는 AI 기능이 있습니다. 또 프리미어 프로에는 자동을 자막을 달아주는 AI가 있습니다. 이처럼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사람들이 조금 더 시간을 줄일 수 있게 편리함에 치중된 AI를 많이 만들고 있습니다.
그런데 월가에서는 이런 어도비 시스템즈의 AI에 대해서 의견이 갈립니다. 우선 포토샵 AI 같은 경우 포토샵 안에서 사용할 수 있다는 편리함은 있지만 AI로 그림을 작업하기에는 대체되는 사이트, 프로그램이 너무 많기 때문에 큰 주목을 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최근 윈도우에 탑재가 된 코파일럿 GPT 같은 경우에도 포토샵 AI 보다 훨씬 더 그림을 잘 그려줍니다. 주식 시장에서는 치열한 AI 경쟁에서 단순하고 편리함으로 승부를 보기에는 무리라고 판단하여 강력한 매도세가 나왔습니다.
프리미어 프로의 AI 자막 기능은 아주 준수한 수준입니다. 그러나 사람의 말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자막을 만들어 주지 못해서 손으로 직접 수정이 필요하며 사람이 직접 확인을 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최근에는 프리미어 프로에서 자막을 달지 않고 영상 편집만 끝을 내고 'Vrew'를 이용하여 문서를 편집하듯이 빠르게 영상을 편집하고 있습니다.
특히 자막은 Vrew가 정말 빠르고 편리하기 영상 편집 하시는 분들은 대부분 사용합니다. 과연 이런 어도비가 반등을 할 수 있을지 주가 전망을 알아봅시다.
2. 어도비 전망 (반등 가능한 이유)
최근 고금리 시대인데도 불구하고 AI 관련 기술을 가진 기업들이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자막, 그림, 동영상, 폰트 등 정말 모든 분야에서 AI를 붙여서 사용하고 있는 데 과연 이런 경쟁에서 어도비는 살아남을 수 있을지 반등 가능한 이유와 전망을 알아봅시다.
2.1 어도비는 돈이 많다.
고금리 시대에는 유튜브 같은 거대한 플랫폼을 이길 수 있는 회사가 잘 나오지 않습니다. 왜냐면 동일한 동영상 플랫폼으로 경쟁을 하기 위해서는 많은 돈이 필요한데 금리가 높다 보니 돈을 빌리기도 어렵고 사람들에게 투자를 받기도 어렵습니다. 또 작은 기업으로 시작해서 조금씩 굴려서 키워 나가기에는 100년을 운영해도 유튜브 같은 기업 크기로 성장할지 불분명하기 때문에 고금리 시대에는 큰 기업들이 탄생하지 않습니다.
지금 AI도 비슷한 상황입니다. 작은 기업들이 많이 생겨서 조금씩 기술을 굴려서 챗GPT, 구글 AI, 어도비 AI 등을 이기려고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투자금을 받았든 돈을 빌려서 회사를 차렸든 모두 고금리에는 이자부담이 생기고 돈을 모으기 아주 어려워집니다. 이런 상황에서 회사가 살아남기 위해서는 보유한 현금 자산이 아주 많아야 합니다. 그래야 안정적으로 유지를 할 수 있습니다.
어도비 같은 경우에는 자본금이 169억 달러 있습니다. 대략 20조 원이 넘는 돈을 자본으로 가지고 있으며 빌린 돈은 130억 달러입니다. 빌린 돈을 모다 갚는다고 계산하면 대략 5조 원의 여유 자금이 생기기 때문에 회사를 건실하게 유지를 할 수 있습니다.
또 어도비가 AI 경쟁에서 밀리게 되더라도 기업들을 인수하여 기술력을 가지고 오거나 새로운 인재를 뽑아서 기술력을 늘리는 등 다양한 투자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작은 기업들은 이런 작업을 하지 못하고 대부분 떨어져 나갑니다.
이와 비슷한 상황이 바로 전기차입니다. 최근 전기차 스타트업의 재무가 심각하게 악화가가 되어 있고 파산을 하고 있습니다. 분명 전기차 시장 전체가 어려우니 테슬라처럼 굳건한 기업을 잘 버티는 것이고 피스커처럼 스타트업으로 보유한 자금이 많이 없는 기업일수록 빠르게 흔들립니다. 어도비의 자금을 보면 AI 시장이 얼어붙는 시기가 와도 AI를 지속해서 유지를 할 수 있고 끝내 테슬라처럼 또는 중위권 전기차 기업처럼 버티고 있을 겁니다.
2.2 어도비는 AI만 보고 쓰는 것은 아니다.
그림 그리는 사람들이 가장 많이 쓰는 프로그램 중 한 개가 포토샵입니다. 상세페이지 만드는 디자이너들이 가장 많이 쓰는 프로그램 중 한 개가 포토샵입니다. 유튜브 썸네일 만드는 사람들이 가장 많이 쓰는 프로그램 중 한 개가 포토샵입니다.
모든 사람들이 포토샵을 가장 많이 쓰는 것은 아니지만 많이 쓰는 프로그램에 포토샵이 꼭 들어가 있습니다. 디자이너, 썸네일, 일러스트 등 여러 그림과 사진 직군에 있는 사람들이 사용하는 공통적인 프로그램이 어도비에 있는 포토샵과 그 외 프로그램들입니다.
어도비가 앞으로 성장성이 없어 보이는 것은 AI에 관련된 것이지 나머지 프로그램 자체가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이번 하락의 주된 원인은 AI에 관한 것이지만 어도비는 아직 AI를 제외하고도 돈을 잘 버는 기업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3. 마치며
어도비의 주가 하락이 크게 생겼지만 너무 걱정하지 말길 바랍니다. 13%는 조금 과한 하락이고 AI 열품이 끝나고 안정화되는 시기가 오면 어도비는 유튜브 크리에이터가 결국은 계속 사용해야 하는 회사입니다. 이를 이기는 회사가 고금리에는 나오기가 정말 힘듭니다.
(투자에 도움이 되는 글)
끝. 투자의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금융' 카테고리의 다른 글
KOSEF 글로벌AI반도체 (수익률 32%로 좋은 ETF, 구성 종목) (0) | 2024.03.16 |
---|---|
TSLY 하락 이유 (4월 배당락일과 구성 종목, 배당금 예측, 전망) (0) | 2024.03.16 |
구리에 투자하는 방법 ETF 2개 (시세, 투자하는 이유) (0) | 2024.03.15 |
기준금리 인하 시기 (3월 동결, 5월 동결 CPI와 PPI가 너무 나쁘다.) (0) | 2024.03.14 |
카카오 전 직원 200주 스톡옵션 (전망, 주가 영향은?) (0) | 2024.03.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