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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애드센스 GDPR메세지 (검색 광고 게시자 제품을 사용하는 파트너에게 새로운 동의 관리 요건) 해결 방법

by deepmoney 2024. 1. 16.

애드센스에 접속해 보면 2월 1일부터 구글의 검색 광고 게시자 제품을 사용하는 파트너에게 새로운 동의 관리 요건이 적용된다는 문구가 뜹니다. 어떻게 해결을 해야 하는지 당황스럽고 문장이 이해도 잘 가지 않을 것입니다. 해결 방법에 대해서 자세하게 설명했습니다. 맨 아래 결론도 있으니 시간이 없으신 분들은 결론부터 보셔도 됩니다.

애드센스 검색 광고 게시자 제품을 사용하는 파트너에게 새로운 동의 관리 요건

애드센스에 들어가니 사진처럼 주의 문구가 떠있습니다.

애드센스-신규-정책
애드센스-신규-정책

읽어봐도 무슨 이야기인지 모를 겁니다. 애초에 지금 나오는 내용은 구글 애즈를 사용해서 구글에 광고를 내는 사람들을 위한 이야기입니다. 자세히 알아보기를 누르면 고객센터로 넘어갑니다.

유럽-규정-메세지-만들기
유럽-규정-메세지-만들기

이번 신규 규정은 고객센터 첫 문장에 답이 나와있습니다. '서치 애즈' 게시자는 '구글 인증 TCF CMP를'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적혀 있습니다.

문장을 이해하기 위해서 '서치 애즈'와 '구글 인증 TCF CMP'를 알아야 합니다.

서치 애즈와 구글 TCF CMP뜻

서치 애즈는 구글에서 광고를 내어보면 쉽게 알 수 있습니다. 

구글-서치-애즈-뜻
구글-서치-애즈-뜻

구글이 이야기하는 서치 애즈는 우리가 흔히 검색 광고라고 부르는 것입니다. 구글에 검색을 하면 가장 위에 스폰서라고 나옵니다. 과거에는 광고라고 적혀있었는데 이제는 단어가 바뀌었습니다. 

 

24년 2월 1일부터 적용되는 정책에서 이야기하는 것은 검색 광고를 사용하는 광고주를 이야기합니다. 검색 광고를 하는 사람은 CMP를 자유롭게 이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CMP는 IAB의 투명성 및 동의 프레임워크(TCF)와 통합된 동의 관리 플랫폼입니다. CMP가 하는 일은 개인정보 수집 및 사용에 대한 동의를 받는 일입니다. 검색 광고를 하든 구글 애드센스가 있는 곳에 접속을 해서 글을 읽던 모든 일에 개인정보가 수집이 되고 수집된 정보를 바탕으로 맞춤 광고가 나오게 되는 원리입니다.

 

검색 광고를 하는 사람은 개인정보 수집 및 동의에 대해서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구글은 항상 말이 이상합니다.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 동의를 자유롭게 거부를 하는 것인지 CMP 플랫폼을 자유롭게 사용하는 것인지 나오지 않습니다. 

 

구글에서 이야기하는 자유롭게 사용하는 것은 CMP 플랫폼을 자유롭게 사용을 할 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정책 메시지가 뜨는 이유 (해결 방법)

어려운 말이 잔뜩 있지만 쉽게 이야기하면 유럽이나 영국 사용자에게 동의를 구해야 합니다. 그 동의를 구하는 플랫폼 CMP를 구글이 지원할 태니 유럽이 원하는 사항을 충족시켜 줘라는 이야기입니다. 

 

유럽이나 영국 사용자에게 검색 광고를 하려면 CMP를 이용해서 개인정보 수집 및 사용 메시지를 만들어야 하고 만들면 유럽에서 검색 광고가 가능하다는 이야기입니다. 

 

만약 개인정보 수집 및 사용 메세지를 만들지 않으면 유럽이나 영국에서는 광고가 차단됩니다. 검색광고를 하시는 분이 유럽을 대상으로 광고를 낸다면 해야 됩니다.

 

 

결론

구글 애즈에 돈을 내고 검색 광고를 하는 사람이 유럽이나 영국에도 검색광고를 송출하고 싶으면 구글이 지원하는 CMP를 이용해서 개인정보 수집 및 사용 메시지를 만들어야 24년 2월 1일부터 계속 검색광고를 송출할 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