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

Tiger 미국테크TOP10 INDXX (H) 분석과 전망

by deepmoney 2024. 1. 3.

미래에셋자산운용사에서 만든 ETF이에요. 미국테크 TOP10을 투자하고 환 헷지가 있는 상품이에요. 작년 12월에 신규 상장한 ETF고 2023년 수익률 2위를 찍은 ETF의 환 헷지 버전이에요. 이 포스팅에서 상세하게 분석하고 전망을 예측해 봐요.

 

Tiger 미국테크 TOP10 INDXX (H) 분석

미국테크 TOP10 개 주식에 투자하는 ETF이에요. 거기에 환 헷지도 있는 상품이고 미래에셋 자산운용사에서 운용을 해요. 'Tiger 미국테크 TOP10 INDXX (H)' ETF는 23년 12월에 상장을 했지만 원래 있던 ETF이에요.

2023년 ETF 상승률 2위를 찍은 ETF가 'Tiger 미국테크 TOP10 INDXX'이에요. 여기에 환 헷지를 추가해서 똑같은 ETF지만 달러의 영향을 받지 않아요.

 

'Tiger 미국테크 TOP10 INDXX (H)'는 인도의 금융 서비스 회사 INDXX의 지수를 따라서 구성종목을 만들어요.

INDXX US Tech TOP 10 지수의 특징은 상위 종목에 집중을 해서 변동성을 많이 높인 지수이에요.

구성 종목 비중
마이크로소프트 19.4%
애플 19.4%
알파벳 A 15.51%
아마존 12.25%
엔비디아 10.34%
메타 8.11%
테슬라 6.38%
브로드 컴 4.48%
어도비 2.37%
시스코 시스템 1.18%

 구성종목은 10개로 이뤄져 있어요. 미국 빅테크 기업 중에 대장인 친구들에 엄청 투자를 한 모습이에요. 19%나 마이크로 소프트와 애플에 넣었어요. 나스닥 종합 지수의 움직임에 10% 관여하는 두 개의 주식이 마이크로 소프트와 애플이에요.

  • 시가총액: 156억
  • 상장일: 23년 12월 05일
  • 운용 보수료 0.49%
  • 배당: 없음

운용 보수료가 높죠? INDXX 지수를 사용하려면 비싼 돈을 줘야 해서 운용 보수료가 높아요. ' TIGER 미국테크 TOP10 INDXX'도 운용 보수료가 높았어요. 

 

TIGER 미국테크 TOP10 INDXX (H) ETF를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아요.

  • 미국 빅테크 10개에 투자하는 ETF이다. 
  • 2023년 상승률 2위를 찍은 ETF의 환 헷지 버전이다.

TIGER 미국테크 TOP10 INDXX (H)의 전망

미국 투자를 지금 하기에 가장 어려운 점이 뭘까요? 바로 환율이에요. 1달러당 1,300원으로 환율이 너무 올라갔어요. 환율은 기준 금리가 내려가면 무조건 내려가게 되어 있어요. 미국이 지금 어떻죠? 전문가들이 기준 금리 인하를 모두 예상하고 있어요. 즉, 환율은 이제 내려가는 게 정해진 사실이에요.

 

환율 하나로 지금 미국 주식에 투자하기가 너무 힘든 상태인 거죠. 2023년 수익률 2위를 찍은 TIGER 미국테크 TOP10 INDXX가 아무리 좋은 투자라고 생각을 해도 환손실이 못해도 10%는 예측이 되어 있기 때문에 투자하기 어려운 게 맞아요. 그런데 미래에셋자산운용사가 정말 똑똑하게 TIGER 미국테크 TOP10 INDXX의 환 헷지 버전인 TIGER 미국테크 TOP10 INDXX (H)를 내었네요. 이러면 투자 안 할 이유가 없어요. 환 손실에 대한 걱정은 해결이 되었어요.

 

환율에 대한 고민은 해결이 되었으니 미국 테크 TOP 10개 대한 전망만 생각하면 되어요. 마이크로 소프트와 애플이 40% 가까이 되는 비중을 차지하고 있어요. 미국 1위 2위 주식이 움직임에 따라 ETF가격이 크게 변동할 거예요.

 

애플은 2024년에도 잘 나갈 것 같아요. 아이폰 15에 큰 혁식이 없었다고 하여도 문제 되지 않아요. 애플이 무서운 이유는 쓰던 사람은 계속 애플은 쓰고 있는 거예요. 또 미국에서는 애플을 사용할 수밖에 없어요. 대학교 강의도 맥북으로 하고 회사에서 업무도 맥북으로 해요. 대한민국 대학원 연구실도 맥 OS로 PPT를 서로 주고받아요. 애플의 가장 장점은 같은 OS끼리 커뮤니케이션이 잘 되는 거예요.

커뮤니케이션을 쉽게 무시할 수 없는 게 맥 OS 끼리 서로 주고받는 기능이 이메일 하나로 대처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아요. 하지만 그런 기술적인 문제는 맥 OS를 사용하는 사람에게 고려할 가치가 없어요. 단지 애플은 애플을 사용한다는 소속감에 맥 OS의 기능을 사용하는 거예요. 에어드롭도 카카오톡이나 메일로 주고받을 수 있는 사진들을 에어드롭으로 보내는 게 같은 맥 OS를 사용함으로 소속감을 느끼고 그 소속감을 증명하는 방식이 맥 OS에 탑재된 고유한 기능을 사용하는 거예요.

 

결국 애플은 쓰는 사람은 또 애플을 쓸 것이고 미국에서 자라는 아이들도 애플을 쓸 거예요. 다른 나라에서는 애플의 브랜드 값으로 자국 휴대폰을 쓰는 것보다 애플을 쓰는 게 더 세련된 인식이 있어요. 당장 우리나라만 봐도 갤럭시와 아이폰의 위상 차이가 엄청나요. 쉽게 꺽지 못할 위상이에요. 결국 애플의 수요는 아주 탄탄하게 생겨나고 줄어들지 않을 거예요. 미국의 소비가 죽어도 새로운 아이폰과 새로운 에어팟은 살 것이고 운동을 한다는 빌미로 애플 워치까지 살 거예요. 탄탄한 고객층이 있어서 애플의 미래는 사실 걱정되지 않아요.

 

마이크로소프트는 전망이 조금 애매해요, AI에 선두를 달리고 있고 AI에 대한 엄청난 투자를 하고 있어요. 문제는 AI 말고는 마이크로 소프트의 영업이익을 엄청 올려줄 모델이 떠오르지 않는 거예요. 마이크로소프트를 투자하는 사람에게 마이크로소프트 수익구조를 물어보면 대부분 답을 못해요. 이유는 간단해요. 애플처럼 눈에 확실하게 보이는 수익구조가 있는 게 아니에요. 그렇다고 수익구조가 약한 것은 아니에요. 마이크로소프는 B2C의 영역보다 B2B의 영역에서 수익구조가 탄탄하게 있어서 일반인이 잘 모르는 게 맞아요. 

 

B2B구조에서 가장 큰 두각을 보이는 게 AI이에요. 그중 하나가 chatGPT이에요. 그런데 여기서 문제가 제일 커요. chatGPT는 사회적 기업이에요. 영리를 추구하는 수익구조가 없는 회사이에요. chatGPT 유료버전은 GPT 발전을 위해서 사용되는 기금에 가깝지 아이폰의 애플케어처럼 어떤 수익구조를 목표로 만든 서비스가 아니에요. 

 

물론 마이크로소프트의 투자는 chatGPT 말고도 많은 기업에 하고 있고 다른 기업들은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기업이 많기 때문에 온전하게 마이크로소프트의 영업이익이 될 거예요. 하지만 사람들의 기대감은 chatGPT에게 있고 chatGPT는 비영리 단체인 것은 변함이 없어요.

chatGPT가 비영리 단체라고 해도 앞으로 1년은 AI 붐이 확실하게 이어지는 시대가 될 거예요. 단순하게 메타버스처럼 짧게 끝날 이슈가 아니에요. 우리가 몸소 체험하고 겪는 GPT의 발전이 빠르고 AI가 대중들에게 모습을 보이는 속도도 점차 빨라지고 상요화되고 있어요. 

 

이런 이유로 앞으로 1년을 보면 분명 금리가 낮아지면서 마이크로소프트는 다시 투자에 불을 붙일 것이고 AI를 개발하는 회사들도 낮은 금리에 더 성장 동력을 얻어서 발전을 할 거예요.

 

이렇게 미국의 1위 주식과 2위 주식을 전망 내어보면 우리의 가장 큰 문제는 환율일 뿐이에요. 그래서 TIGER 미국테크 TOP10 INDXX를 투자하는 것보다 TIGER 미국테크 TOP10 INDXX의 환 헷지가 있는 TIGER 미국테크 TOP10 INDXX (H)를 투자하는 것이 더 좋아요. 

 

요약을 해보면 다음과 같아요.

  • TIGER 미국테크 TOP10 INDXX ETF의 가장 큰 문제는 환율이다.
  • TIGER 미국테크 TOP10 INDXX (H)는 환 헷지 상품으로 환율에 대한 문제가 없다.
  • 미국 1위와 2위 주식은 2024년에도 오를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