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

KODEX 미국30년국채+12%프리미엄 H ETF (구성 종목, 배당금, 분석)

by deepmoney 2024. 5. 2.

TLTW와 비슷한 ETF가 하나 더 상장되었습니다. 배당금 높은 ETF에 꼭 들어가는 커버드 콜과 미국 국채 30년 만기에 투자를 하며 기준금리 인하 시점까지 배당금을 받으며 버틸 수 있습니다. 이와 비슷하게 성격을 가진 ETF가 TIGER 미국 30년 국채 프리미엄 액티브 (H)입니다. 

 

TIGER 미국 30년 국채 프리미엄 액티브 (H) ETF는 현재 가격은 6.82% 하락을 하였지만 매달 1.1%에 가까운 배당금을 주며 1년 배당 수익률을 대략 13%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것과 비슷한 성격으로 나온 KODEX 미국 30년 국채 +12% 프리미엄 (합성 H) ETF도 13%의 배당 수익률을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KODEX 미국 30년 국채 +12% 프리미엄 (합성 H) ETF란?

'KODEX 미국 30년 국채 +12% 프리미엄 (합성 H)' ETF는(이하 'KODEX 미국채 12%') 삼성자산운용사에서 만들었으며 매달 1%의 배당금을 주며 1년에 배당 수익률 12%를 목표로 만든 ETF입니다. KODEX 미국채 12%는 TLT처럼 미국 30년 만기 국채에 투자를 함과 동시에 TLT ETF의 콜옵션을 판매하여 배당금을 마련하는 커버드 콜 전략을 가지고 있습니다. 

 

5월 FOMC를 보면 아직까지 기준금리 인하는 매우 불확실하며 5.5%의 기준금리가 언제까지 지속될지 모릅니다. 이때 미국채를 투자하여 수익을 보려고 하면 인내심이 상당히 필요합니다. 2024년에는 기준금리 인하가 한 번도 없을 수 있는데 배당금 한번 없이 기다리고 있기에는 너무 힘든 시간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런 걱정을 하며 미국에 상장을 했으며 TLT를 커버드 콜 전략으로 운용하는 TLTW를 일부 구성하여 단기간에는 배당금으로 자산을 늘리고 장기간으로는 기준금리 인하로 상승하는 ETF 가격 차익을 노리고 있습니다.

 

KODEX 미국채 12% ETF도 TLTW처럼 기준금리 인하까지 배당금을 받으며 기다리다가 기준금리 인하가 되는 시점에는 ETF 가격 상승으로 수익을 낼 수 있는 ETF입니다.

 

2024년 4월 30일에 상장을 하여 아직까지 어떤 방향으로 흘러갈지 느낌이 잘 안 오시는 분들을 위해서 직접 TLT ETF의 콜옵션을 판매하는 TIGER 미국 30년 국채 프리미엄 액티브 (H)의 수익률을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 2024년 수익률: -6.82%
  • 2024년 배당금: 212원 (2회 지급하였고 배당 수익률은 2.12%)

기준금리가 내려가지 않아서 국채 관련 ETF들은 손실이 상당히 큽니다. 그러나 다행인 점은 커버드 콜 전략을 잘 이용하여 매달 1.1%에 가까운 배당금을 지급하고 있다는 겁니다. 

 

KODEX 미국채 12% ETF도 비슷한 방향으로 흘러갈 가능성이 높습니다. 매달 1% 이상의 높은 배당금을 받으며 기준금리가 인하하는 시점에 ETF 가격 상승으로 배당금과 수익을 모두 챙길 수 있습니다.

 

매주 만기되는 옵션

KODEX 미국채 12% ETF는 TLT ETF의 매주 만기가 되는 콜옵션을 판매하여 배당금을 준비합니다. 쉽게 예시를 들면 5월 3일에 만기가 되는 TLT 콜옵션을 판매하여 90 달러가 넘으면 손실, 90 달러 미만이면 수익을 얻게 됩니다.

 

최근 배당금이 높은 ETF는 거의 모두 커버드 콜 전략을 사용합니다. 이런 전략이 높은 배당금을 주는데 유리하고 승률도 상당히 높습니다. 물론 기준금리가 인하하는 시점에는 콜옵션 판매에서 계속 손실이 날 수 있기 때문에 KODEX 미국채 12% ETF로 모든 계좌를 구성하는 것은 그리 좋지 않습니다. 

 

KODEX 미국채 12% ETF 수익 구조

기준금리가 내려가면 미국 국채 가격은 상승을 합니다. KODEX 미국채 12% ETF는 국채 가격에 투자를 하기 때문에 기준금리가 내려가는 시점에 ETF 가격은 상승하게 됩니다. 

 

KODEX 미국채 12% ETF는 TLT 콜옵션을 판매하여 판매 수익을 얻습니다. TLT 콜옵션은 물건을 판매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TLT 주가가 내려갈수록 더 큰 수익을 얻는 물건을 판매하는 겁니다. 대신 TLT 가격이 상승하게 되면 물건 가격 이상으로 보상을 해주는 원리입니다. 

 

TLT 가격이 하락하는 것은 미국 국채 가격이 하락하는 것으로 KODEX 미국채 12% ETF 가격에도 손실이 생깁니다. 단편적으로 보면 콜옵션에서 수익이 생기면 ETF 가격에서 하락이 생기기 때문에 이상한 투자 같지만 비중이 다르고 동시에 수익이 나는 구간도 있기 때문에 안전적으로 배당금 마련과 기준금리 인하로 ETF 가격 상승을 얻을 수 있습니다. 

 

KODEX 미국채 12% 투자 정보

시가총액 101억 원
운용 보수 0.25%
상장일 24년 04월 30일
배당주기 월배당
배당락 매월 마지막 영업일 전날

2024년 04월 30일에 상장하였고 지금 시가총액은 101억 원입니다. 운용 보수는 0.25%로 저렴하며 배당락은 매월 마지막 영업일 전날입니다.

 

5월을 기준으로 배당락을 설명하면 5월 30일이 배당락입니다. 5월 29일에는 ETF를 구매해야 배당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매월 마지막 영업일이 주말이면 그 전날 영업일로 계산하면 됩니다.

 

6월 같은 경우는 6월 30일이 일요일로 6월 28일이 마지막 영업일이고 6월 27일이 배당락으로 6월 26일에는 구매를 해야 배당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KODEX 미국 30년 국채 +12% 프리미엄 (합성 H) 구성 종목

해당 ETF는 스왑 계약으로 구성되어 있는 합성 ETF입니다. 그래서 정확한 구성 종목을 알 수는 없습니다. 기초 지수로 사용하는 것이 Bloomberg U.S. Treasury 20+ Year + 12% Premium (TLT) Covered Call 지수입니다. 해당 지수가 20년 만기 이상의 미국 국채를 보유하고 TLT를 커버드 콜 하는 전략을 가지고 있습니다. 

 

정확하게 구성 종목을 알 수 없지만 TLT를 보유하고 TLT 콜옵션을 판매하는 구성 종목과 거의 비슷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는 TLTW ETF와 비슷한 구성 종목입니다. 

KODEX 미국채 12% 구성 종목 비중
스왑(키움)  50%
스왑(메리츠증권) 50%

 

KODEX 미국 30년 국채 +12% 프리미엄 (합성 H) 전망

TLTW도 그렇고 TIGER 미국 30년 국채 프리미엄 액티브 (H) ETF도 그렇고 둘 다 현재는 ETF 손실이 크고 배당금은 매월 1% 이상을 주고 있습니다. 배당금과 ETF 손실을 합쳐도 전체적으로 손실입니다. 이유는 미국 국채 금리가 계속 상승을 하기 때문입니다.

 

두 ETF뿐만 아니라 다른 장기 미국 국채 ETF가 2024년에 손실인 상태입니다. TLT는 10% 손실을 보고 있으며 IEF는 4.70% 손실입니다. 지금 당장 KODEX 미국 30년 국채 +12% 프리미엄 (합성 H)를 투자한다고 하여도 수익을 보기는 상당히 어렵습니다. 대신 안정적으로 나오는 배당금으로 기준금리 인하시점까지 기다리는 용도로 사용하는 게 좋습니다.

 

KODEX 미국채 12%를 100%로 구성하지 말고 환헷지가 있으면서 미국 국채에 투자를 하는 ETF를 50% 이상 보유하를 하고 나머지 30% 정도를 해당 ETF로 구성하는 게 좋습니다. 

 

KODEX 미국채 12%는 환헷지가 있어서 달러 가격 변동이 거의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미국의 기준금리가 인하하면 미국 국채 가격이 상승하고 이어서 ETF 가격도 상승을 합니다. 그런데 미국 국채를 달러로 투자하기 때문에 환헷지가 없다면 달러 가격 하락으로 ETF가 많이 상승하지 못합니다. 달러에서 환손실이 생기게 되는 겁니다. 

 

우리가 미국인이고 달러를 주 화폐로 사용한다면 큰 의미가 없지만 달러로 투자한 것을 원화로 환전을 해야 하는 입장에서 달러 가격이 하락한다면 1,400원 주고 1 달러로 환전했던 것이 다시 한국 돈으로 환전하니 1,200원 밖에 못 받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꼭 미국 국채 투자를 할 때는 환헷지가 있는 ETF를 사용해야 합니다.

 

마치며

KODEX 미국 30년 국채 +12% 프리미엄 (합성 H) ETF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환헷지도 있으며 1년에 12% 배당금을 예측하기 때문에 기준금리 인하까지 배당금을 받으며 견디기 좋은 ETF입니다.

표지
표지

(투자에 도움이 되는 글)

끝. 투자의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구성 종목은 KODEX 미국 30년 국채 +12% 프리미엄 (합성 H) ETF의 공식 홈페이지를 참고했습니다. TIGER 미국 30년 국채 프리미엄 액티브 (H) ETF의 분배금 내역은 공식 홈페이지를 참고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