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팝업스토어를 계속 하는 이유 (브랜드 공간 주목)

by deepmoney 2024. 2. 24.

최근 팝업스토어가 계속 많아지고 있습니다. 팝업스토어 일정이라는 표도 생기고 있을 정도로 한국에서 인기가 많은데 도대체 무슨 이유로 브랜드들은 계속 팝업스토어를 열고 있을지 마케팅 측면에서 알아봅시다.

※이런 정보를 알 수 있어요.
  • 팝업스토어가 계속 생기는 이유를 알 수 있어요.
  • 브랜드들이 공간에 주목하는 이유를 알 수 있어요.
  • 팝업스토어 장점을 알 수 있어요.

 

1. 팝업스토어란?

과거에는 온라인 스토어보다 오프라인 스토어가 많았습니다. 지금도 상가들을 돌아보면 휴대폰 케이스 파는 가게, 어묵 파는 가게, 초콜릿 파는 가게, 탕후루 파는 가게처럼 실제로 매장을 가지고 있는 지점이 있습니다. 이런 지점들이 온라인 스토어로 넘어가서 인터넷으로 배송을 유행처럼 시작한 것은 2016년부터 시작되었습니다.

 

2016년도에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를 포함하여 개인 사업자에게 여러 가지 온라인 스토어가 열리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2021년이 되어서 다시 온라인 스토어에서 오프라인 스토어로 이동을 하게 되었습니다. 대신 과거처럼 임대 계약을 하고 1년 이상 장기간의 매장을 운영하는 게 아닌 일주일에서 짧으면 하루 단위로 매장을 가져가고 있습니다. 이를 팝업스토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1.1 팝업스토어 열 수 있는 곳

팝업스토어는 1년 이상 월세나 전세를 계약하지 않고 단기간에 운영을 하는 매장으로 짧게 계약을 하고 운영을 할 수 있는 곳에서 가능합니다. 이런 곳들은 상가 건물보다는 대부분 백화점 매장에서 진행을 많이 합니다. 아무래도 백화점 입장에서도 유명한 브랜드가 팝업스토어를 열면 고객들이 많이 찾아오고 온 김에 백화점에서 들려서 쇼핑도 하니 서로 상부상조할 수 있기 때문에 많이 열고 있습니다.

 

1.2 팝업스토어를 하는 브랜드

사실 대부분의 브랜드가 팝업스토어를 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특히 퍼스널 브랜드를 가지고 있는 유튜버들까지 팝업스토어를 하고 있기 때문에 어떤 특별한 브랜드만 가능하거나 장르가 정해져 있지는 않습니다. 와인, 초콜릿, 의류, 자동차 부품 등 수많은 물건들이 팝업스토어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2. 팝업스토어를 여는 이유

최근 브랜드들은 '공간'이라는 것에 주목을 하고 있습니다. 단순하게 팝업스토어를 열어서 수익을 올리는 목적에 한정되지 않습니다. 젠틀몬스터 같은 브랜드는 팝업스토어를 열어서 자신이 밀고 있는 안경을 판매하지 않고 미술품을 전시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가 '공간'을 아주 주목하기 때문입니다.

 

2.1 공간에 주목하는 기업들

쿠팡, 스마트 스토어, 배민, 올리브영 등 배송을 하는 플랫폼이 한국 시장에 대부분을 장악하고 있습니다. 누워서 주문을 넣으면 짧은 시간에 물건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런 상황이 편해지다 보니 배달을 안 하는 음식점이 없을 정도입니다. 그런데 역발상으로 공간에 주목하는 브랜드들이 생겨나기 시작했습니다.

 

브랜드들이 공간에 주목하는 이유는 많은 사람들이 집안에서 인터넷을 통해서 물건을 구매하다 보니 합리적인 소비를 하게 됩니다. 자신의 경제 상황에 맞춰서 필요한 물건만 고심을 해서 구매하게 됩니다. 그러다 보니 과거에 매장에서 눈으로 보고 구매를 하던 효과를 모두 잃어버리게 되었습니다. 이런 효과를 살리기 위해서 팝업스토어를 진행하고 공간에 주목을 하고 있습니다.

 

공간이라는 것은 단순하게 오프라인 또는 현실로 생각을 하지만 브랜드가 운영하는 팝업스토어 공간은 그 브랜드의 물건이나 서비스를 좋아하는 사람들이 모이게 됩니다. 서로 같은 관심사가 있는 사람들이 모이게 되니 소비는 더 활성화되고 브랜드 인식 자체도 상당히 개선이 됩니다. 그러다 보니 단순하게 수익의 목적이 아니라 브랜드를 알리기 위해서 체험, 경험, 참여 등을 목적으로 팝업스토어를 열고 사람들을 모으고 있습니다.

 

2.2 광고비 절약

물건을 팔거나 서비스를 파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필요한 사람들을 모으는 겁니다. 아무리 좋은 물건을 만들었어도 필요한 사람들이 너무 멀리 있다면 제공하기 상당히 어렵습니다. 기업들은 멀리 있는 사람들에게 자신의 물건이나 서비스를 알리기 위해서 광고비에 아주 많은 돈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팝업스토어를 열게 되면 물건이나 서비스가 필요한 사람들이 자연스럽게 공간에 모이게 됩니다.

 

공간에 모인 사람들은 필요성이 맞는 물건을 구매하고 브랜드를 인식하게 됩니다. 특별한 홍보 비용 없이 쉽게 브랜드를 알릴 수 있습니다. 또 공간에 모인 사람들에게 새로운 물건, 새로운 서비스를 알리게 되면 특별한 광고비 없이 소비자들이 영업사원이 되어 주변 사람들에게 퍼트리게 됩니다. 

 

이렇게 다양한 연계 효과가 있기 때문에 브랜드들이 계속 공간에 주목을 하고 팝업스토어를 계속 열고 있습니다. 

3. 마치며

자신의 브랜드를 키우고 있는 사람이라면 팝업스토어는 꼭 생각을 해봐야 합니다. 비용이 상당하지만 광고비로 바꿔서 생각을 하면 오히려 저렴한 부분도 있습니다. 또 당장의 수익을 주는 효과는 아니지만 사람들에게 브랜드를 인식시켜 장기적으로 성장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팝업스토어-하는-이유-썸네일
팝업스토어-하는-이유-썸네일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