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주식이 2023년 11월까지 몇 가지 이유로 하락을 아주 많이 했습니다. 그리고 12월부터 엄청난 상승을 하여 저점 대비 50%가 상승을 했습니다. 과연 카카오에는 무슨 일이 있었길래 주가가 이렇게 상승을 할 수 있었는지 알아보고 더 나아가 저 PBR 수혜주와 앞으로의 사업 전망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이런 정보를 알 수 있어요.
- 카카오 주가 전망을 알 수 있어요.
- 카카오가 무슨 사업으로 수익을 내는지 알 수 있어요.
- 저 PBR 수혜주가 카카오인 이유를 알 수 있어요.
1. 카카오 주가
전 국민이 카카오가 어떤 사업을 하는지 대략적으로 알고 있습니다. 친숙하게 사용하는 카카오톡으로 인해서 주식도 친숙하게 접근을 합니다. 그러나 2023년 11월까지 신저가를 갱신하면서 카카오는 엄청난 하락을 겪었습니다.
24년 들어 급격한 주식 시장의 정책 변화와 카카오의 영업이익 상승으로 다시 카카오는 힘을 얻어 반등을 했습니다.
23년 11월 02일에 37,600원으로 신저가를 갱신하고 계속 반등하여 지금은 58,400원에 있습니다. 저점대비 50% 이상 상승하게 되었습니다.
물론 과거의 173,000원에 비하면 아직도 갈길이 한참 멀었습니다. 그러나 2023년과 2024년의 금융 시장을 예측해 보면 시증보다 카카오가 더 많이 오른 것은 맞습니다.
카카오가 이렇게 반등을 할 수 있었던 이유와 앞으로 전망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2. 저 PBR 수혜주 카카오
한국 금융 당국은 일본 증시 상승을 보고 똑같이 저 PBR 개선 정책을 펼쳤습니다. 이른바 기업 벨류업 프로그램으로 가장 큰 수혜를 주식이 카카오로 사람들이 예측을 했습니다.
실제로 저 PBR 개선 정책의 이야기가 나오고 나서 구체적인 정책이 발표가 되지 않았음에도 카카오는 2월 2일 6.83% 상승을 했습니다.
초록색 박스가 있는 곳이 6.83% 상승한 날입니다. 그런데 재미있는 것은 카카오는 저 PBR 주식이 아닙니다. 카카오는 2.53배의 PBR을 가지고 있어 같은 IT 계열 주식에 비하면 꽤나 높은 편입니다.
- PBR: 시가총액 대비 순자산 비율
1 미만이면 시가총액보다 순자산이 더 많음
2.1 높은 PBR에도 카카오 주식 상승 이유
일본이 펼친 저 PBR 개선 정책은 1 미만인 회사들을 대상으로 하였습니다. 카카오는 자기가 가지고 있는 순자산을 다 합쳐도 시가총액보다 적습니다. 그러니 2.53배가 나오게 됩니다. 이런 카카오가 상승할 이유가 없는데 도대체 왜 상승을 했을 까요?
저 PBR 개선 정책이라고 불리지만 실제로는 기업 벨류업 프로그램입니다. 이는 주주환원 정책을 더 강하게 펼치고 투투자와 소통을 더 많이 하라는 취지입니다. 주주환원 정책은 어려운 게 아닙니다. 배당금 잘 주고 자사주 소각을 열심히 해주면 됩니다.
카카오는 배당금을 0.11% 줍니다. 은행은 CMA계좌보다 낮은 배당을 주고 있습니다. 이런 카카오에게 금융 당국이 기업 벨류업을 위해서 주주환원 정책을 늘려라고 합니다. 이런 정책이 펼치지니 사람들이 카카오도 높은 배당과 자사주 소각 하는 것을 기대하기 때문에 6.83%나 올랐다고 볼 수 있습니다.
3. 카카오 실적 발표
2월 15일에 카카오는 7.83% 증가를 했습니다. 증가 이유는 간단합니다. 실적발표가 너무 좋게 나왔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앞으로 카카오의 사업 전망에 대해서 살펴보겠지만 결과적으로 좋게 나온 것이 맞습니다. 지금 보여드리는 실적은 공시에 나온 잠정 실적으로 3월이나 4월에 확정 실적이 나오면 더 증가할 수 있습니다.
- 분기 실적
2023년 9월
매출: 2.2조
영업이익: 1,403억
2023년 12월
매출: 2.2조
영업이익 1,891억 (34.78% 증가) - 연간 실적
2022년
매출: 7.1조
영업이익: 5,803억
2023년
매출: 8.1조 (14.2% 증가)
영업이익: 5.019억 (11% 감소)
카카오 주식이 가장 많이 하락했던 23년 11월에 발표된 실적보다 24년 2월에 발표된 실적이 더 높았습니다. 덕분에 11월부터 카카오 주가가 다시 상승을 할 수 있었던 이유가 되었습니다.
연간으로 실적을 보면 23년에는 매출이 상승했지만 영업이익은 오히려 감소를 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장기적으로 보았을 때 주가 상승보다 하락의 걱정이 더 커지게 됩니다.
실적을 분석할 때는 단순하게 숫자만 비교하는 게 아니라 어느 사업에서 어떻게 실적이 나왔는지 알아야 합니다. 카카오의 사업 분야를 통해서 장기적인 전망을 알아봅시다.
4. 카카오 주가 전망과 사업 분야
전 국민이 카카오톡을 사용하기 때문에 카카오가 뭐 하는 회사인 지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카카오가 어느 분야에서 어떤 방식으로 매출을 올리는지 아는 사람이 잘 없습니다. 공시를 뜯어보면서 카카오의 사업 분야와 주가 전망을 알아봅시다.
4.1 카카오 사업 분야
카카오의 사업 분야는 공시에 들어가면 나와 있습니다. 또 2가지로 분류가 되어 있습니다.
- 제조서비스업
- 금융업
카카오가 자회사가 엄청 많아서 공시에 나눠진 토대로 나누면 제조서비스업과 금융업으로 나눠져 있습니다.
1. 제조서비스업
2023년 9월 분기 보고서입니다. 카카오가 사업하는 제조서비스업 분야에는 크게 7가지가 있습니다. 대부분 사업의 매출 미중은 균등하게 발생하고 있습니다.
2. 금융업
금융업은 비중이 크지는 않지만 구성은 되어 있습니다.
4.2 카카오 주가 전망
주가 상승에 가장 필요한 것은 주주환원 정책도 있지만 앞으로의 실적입니다. 현재 뉴스로 보면 카카오의 23년 확정 실적의 영업이익이 7,540억 원을 넘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잠정 실적치는 5,000억 원으로 대량 50% 더 높은 실적 발표가 남았다는 이야기입니다.
이렇게 남은 실적이 발생한 곳이 톡비즈와 커머스입니다. 우리가 쓰는 말로 표현을 해보면 카카오톡 선물하기와 다음 쇼핑에서 엄청난 수익이 발생했다는 이야기입니다. 실적이 잘 나온 곳이 커머스인 게 밝혀지면서 2월 15일에 7% 이상 카카오 주가가 상승할 수 있었습니다.
네이버와 카카오의 극명한 차이는 쇼핑에 있습니다. 흔히 커머스 수익이라고 하는 데 네이버의 대부분 수익은 네이버 광고와 네이버 커머스입니다. 하지만 카카오는 네이버에 비해서 다음 사용자가 떨어지기 때문에 주요한 수입원이 없는 상태로 운영이 되었습니다. 그러다 보니 카카오와 네이버의 PER차이가 아주 크게 발생했습니다.
앞으로 카카오의 커머스 수익이 발생한다면 단순히 카카오가 네이버의 시가총액을 앞지르는 것으로 끝나지 않고 인터넷 쇼핑몰 사업에 판도가 바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가 아닌 카카오 온라인 스토어와 카카오톡 스토어로 나눠져서 대규모의 사업자 이동이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일반 소비자의 이동이 주가에 영향을 미치는 비중이 100%라고 가정을 하면 사업자의 이동은 주가에 미치는 영향 비중은 350%입니다. 왜냐면 사업자가 이동을 해서 플랫폼 안에 인프라를 만들어 놓으면 그걸 보고 소비자가 찾아드는 형태입니다. 지금 카카오처럼 카카오톡 선물하기와 카카오 스토어 등이 발전을 하면 대규모의 사업자가 들어와서 카카오 스토어 안에서 또 다른 형태의 서비스를 제공하게 됩니다. 그럼 자연스럽게 다음 이용자도 증가하고 카카오 커머스 수익도 증가하고 마지막에는 다음 검색 광고 규모도 증가하게 됩니다.
이런 모든 증가가 생기게 되면 가장 먼저 오르는 것은 카카오 주식입니다. 어쩌면 카카오 주식 투자자는 이런 모든 내용을 알고 미리 움직여서 카카오의 가격에 큰 상승이 되었을지 모릅니다.
5. 마치며
주식에 관심이 많은 분들 뿐만 아니라 인터넷 쇼핑몰 하시는 사장님들도 카카오 커머스 수익 증가에 귀를 기울이고 있습니다. 쿠팡이 등장하여 인터넷에 판도가 변한 것처럼 카카오톡 선물하기에 입점하는 게 쇼핑몰 계의 판도를 변화시킬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 모든 혜택은 결국 주식으로 돌아가게 되는 게 상장된 회사의 주가 상승 원인입니다.
(카카오 저점을 찾아내는 데 도움을 주는 글)
끝. 투자의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금융' 카테고리의 다른 글
TSLY 3월 배당락일 (배당금 예측: 많이 적을 것) (0) | 2024.02.18 |
---|---|
엔비디아 상승 이유, 전망 (AI는 거품인가?, PPI 발표 영향) (0) | 2024.02.18 |
미국 기준금리 5월에 인하 못하는 이유 (1월 CPI 발표 결과) (0) | 2024.02.14 |
WOORI 반도체벨류체인액티브 ETF (구성 종목, 배당금, 전망) (0) | 2024.02.14 |
최근 JEPI ETF가 별로인 이유 (배당금 하락 이유와 단점) (0) | 2024.02.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