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는 과거 페이스북이라는 회사명을 가지고 있었고 지금은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을 소유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즉, 인스타그램 광고를 내고 싶다면 메타 광고를 통해서 내어야 합니다. 메타 광과의 효과와 광고 구조를 알아봅시다.
※이런 정보를 알 수 있어요.
- 메타 광고 구조를 알 수 있어요.
- 메타 광고 장점을 알 수 있어요.
1. 메타 광고란?
과거에는 페이스북이 인스타그램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회사명을 메타로 변경하고 나서 페이스북이라는 플랫폼과 인스타그램이라는 플랫폼을 가진 회사가 메타가 되었습니다. 인스타그램에 광고를 내기 위해서는 메타 광고 플랫폼을 이용해야 합니다.
1.1 메타 광고 구조
메타 광고를 설정해 놓으면 연동되어 있는 인스타그램 계정과 함께 광고가 진행이 됩니다. 계정 연동은 별 과정이 없어 넘어가고 광고 구조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 캠페인: 광고 목적을 물어봅니다. EX) 음식점 홍보, 자동차 세탁 수건 판매
- 광고 세트: 연령대, 성별, 광고 표시 시간, 비용, 위치 등을 물어봅니다.
- 광고: 본격적인 광고입니다.
메타의 광고 구조는 생각보다 특이합니다. 가장 많은 사람들이 한 번씩 해보는 네이버 광고와 다른 구조를 가지고 있어 처음 하는 사람이 아니면 어려워합니다. 메타의 광고 세트는 네이버의 소재라고 보시면 됩니다.
1.2 메타 광고 캠페인
메타 광고 캠페인은 목적에 따라서 6가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 인지도
구글이나 네이버 광고에는 없는 개념입니다. 말 그대로 광고를 노출 시킴으로 써 인지도를 올리는 목적입니다. 새로운 브랜드를 만들었거나 팔로워를 늘리는 데 좋은 광고입니다. - 트래픽
구글이나 네이버의 클릭 광고입니다. 사람들이 클릭을 해서 다른 사이트로 연결을 할 수 있습니다. 보통은 상세페이지나 판매하는 사이트로 이동을 시켜 구매를 유도합니다. - 참여
조금 애매한 기능입니다. 조회수를 올리기 위한 광고라고 이해하면 됩니다. 인지도 광고와 비슷하지만 광고를 보는 것과 직접 참여하여 투표, 설문 조사, 좋아요 클릭 등이 포함된 목적으로 하는 광고입니다. - 잠재고객
네이버 폼이랑 비슷한 기능입니다. 대신 네이버 폼은 링크를 직접 보내줘야 하지만 잠재고객 광고는 광고로 네이버 폼 같은 주소가 뜬다고 보면 됩니다. 연락처, 이름 등을 수집하는 목적으로 씁니다. - 앱 홍보
앱 스토어에서 게임을 하다 보면 게임 광고가 송출됩니다. 그것과 아주 유사한 기능이라고 보면 됩니다. - 매출
클릭 광고와 비슷한데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는 안됩니다. 픽셀이라는 API를 설치해야 가능합니다. 매출 광고와 클릭 광고의 차이는 매출 광고는 즉시 결제가 되는 곳을 넘어가고 클릭 광고는 상세페이지로 넘어가서 고객이 직접 결제 버튼을 눌러야 하는 차이가 있습니다.
1.3 캠페인 별 목표
캠페인도 목적에 따라서 6가지 중 한 개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각 캠페인 목적마다 성과 목표가 있습니다. 그 목표에 따라서 광고가 송출되는 방식이 달라집니다.
- 여러 명에게 광고 노출
- 같은 사람에게 어려번 광고 노출
- 광고 기어 가능성이 높은 사람에게 노출
대부분 캠페인 별 목표는 3가지로 나뉩니다. 몇몇 캠페인은 3번째 목표는 없습니다. 각자 사용하는 광고 목적에 따라서 여러 명에게 노출을 할 것인지 한 명에게 여러 번 노출할 것인지 정하면 됩니다.
2. 메타 광고 장점 6가지
메타 광고는 장점이 상당히 많습니다. 존재하는 광고 시스템 중에서 가장 발전한 시스템으로 생각됩니다. 물론 처음 사용하는 사람이 선택할 것이 너무 많아서 복잡하고 당황스럽지만 한번 배워 두면 세부적으로 설정할 수 있는 내용이 많아 효과적입니다.
- 머신러닝
- 광고 동시 세팅 가능
- 넓은 픽셀 활용 범위
- 세부적인 설정 가능
- 인스타그램과 연동성
- 트렌디한 통계 UI
2.1 머신러닝
메타 광고를 한 단어로 표현하면 머신러닝입니다. 머신러닝은 기계가 배운다는 뜻으로 광고를 돌려놓으면 광고 로봇이 최적의 대상을 알아서 찾아줍니다. 모든 광고 캠페인에 적용이 되기 때문에 효과가 상당히 좋습니다. 그러나 몇 가지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머신러닝을 위해서 광고비용을 조금 넉넉하게 준비를 해야 합니다. 광고 로봇이 광고 소재를 보자마자 최적화된 사람들을 찾는 게 아닙니다. 혼자서 여러 가지 방법을 시도하면서 특징이 다른 사람들에게 광고를 송출하고 그 결과에 따라서 효과가 좋을 것 같은 사람들에게만 광고를 뿌리는 형태입니다. 이런 과정이 길면 일주일에서 짧으면 4시간 정도로 머신러닝이 완료됩니다. 그러나 도중에 광고비가 부족해서 광고 송출이 끈 긴다면 머신러닝이 꼬이게 됨으로 처음부터 다시 해야 합니다. 그러므로 광고 예산 초기에는 조금 넉넉하게 걸어두길 바랍니다.
2.2 광고 동시 세팅 가능
머신러닝과 조금 이어지는 내용입니다. 광고 세트에서 광고를 50개까지 세팅할 수 있습니다. 광고주가 생각하기에 효과가 좋을 것 같은 광고를 설정하고 동시에 송출할 수 있습니다. 결과에 따라서 클릭 수가 높거나 시청 시간이 긴 광고만 따로 모아서 송출할 수 있습니다. 다른 플랫폼은 광고 효과가 좋을 것을 예측을 해서 선별하여 돌려야 하지만 메타 광고는 일단 돌려보고 가장 좋은 것들을 선택해서 돌릴 수 있습니다.
2.3 넓은 픽셀 활용 범위
메타의 픽셀은 HTML 코드입니다. 이걸 자사몰에 넣어두면 사람들이 하는 모든 행동을 추적할 수 있습니다. 물론 개인정보보호로 IP추적은 안되지만 체류시간, 클릭 위치, 클릭 수, 접속 경로 등 고객을 유지하는 데 상당히 도움이 되는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물론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는 API 지원이 되지 않아서 이를 할 수 없아 아쉽습니다. 자사몰을 사용하는 사람이면 꼭 픽셀을 이용해서 어떤 고객이 어느 곳에 많은 반응이 있었는지 확인하고 개선하길 발바니다.
2.4 세부적인 설정 가능
메타 광고는 과하다고 느낄 정도로 세부적인 설정이 가능합니다. 이런 게 된 이유가 있습니다. 미국에서 개인정보보호를 위해서 메타에게 큰 법적 제한을 걸었습니다. 메타는 지금까지 개인정보를 수집해서 알맞은 광고를 송출했습니다. 그러나 이제는 수집이 불가능하니 광고를 여러 명에게 송출을 한 뒤 결과를 보고 알맞은 사람에게 송출하는 방법으로 변했습니다. 광고주의 입장에서는 과거보다 ROAS가 많이 떨어져서 광고 효율 안 좋아졌다고 느끼게 됩니다. 메타 입장에서도 광고주는 붙잡아야 하고 개인정보는 수집할 수 없으니 광고 효율을 올릴 수는 없어 선택한 방법이 최대한 세부적으로 광고주가 설정이 가능하도록 하게 하는 것이었습니다. 위치, 시간, 연령, 행동, 관심사, 알고리즘 등 정말 세부적으로 설정이 가능합니다. 그러니 광고주가 원하는 타깃을 정확하게 설정하니 광고 효율이 올라갈 수밖에 없습니다.
2.5 인스타그램과 연동성
메타 광고를 인스타그램에서 하기 위해서는 인스타그램에 스토리와 릴스를 조금 올려놓아야 합니다. 메타 광고를 설정할 때 인스타그램 릴스에 올렸던 것을 그대로 가지고 와서 재설정할 수 있습니다. 또 스토리에 올렸던 것을 그대로 가지고 와서 재설정도 가능합니다. 광고를 제작하는 데 시간을 상당히 줄여줍니다. 또 스토리나 릴스에 효과가 있었던 것들만 따로 골라서 광고로 낼 수 있으니 효율 측면도 상당히 좋습니다.
2.6 트렌디 한 통계 UI
네이버나 다음 광고에 비해서 통계 UI가 상당히 발전했습니다. 사용자 친화적으로 UI가 구성이 되어 한눈에 어떤 것을 눌러야 필요한 설정을 할 수 있는지 나타나 있습니다. 또 전체적인 UI 디자인이 상당히 준수하여 눈이 편하고 통계를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사람마다 추구하는 UI가 다르기 때문에 모든 사람에게 좋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네이버나 구글애즈보다는 훨씬 더 괜찮은 UI를 가지고 있습니다.
3. 마치며
메타 광고는 생각보다 쉽지는 않습니다. 그래서 광고 대행사를 맡기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하지만 직접 연구해 보고 공부하면서 익혀 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메타 광고로 좋은 성과를 낼 수 있다면 다른 모든 광고가 쉬워집니다.
(마케팅에 도움이 되는 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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