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

달러로 금 투자하는 방법 (BAR ETF 운용 보수, 구성 종목)

by deepmoney 2024. 5. 9.

만약 당신이 달러로 금 투자하는 방법을 모른다면 기회가 왔을 때 달러를 원화로 환전하고 KRX 거래소에서 금을 투자하는 일이 반드시 생깁니다. 투자 자산의 균형에는 전혀 신경을 쓰지 않으면 달러를 원화로 마음 것 바꿔도 되지만 리스크 관리를 위해서 미국과 한국에 분산 투자를 한다면 이야기는 다릅니다. 

 

BAR ETF는 미국에 상장되어 있으며 골드바를 직접 보유하며 투자할 수 있는 ETF입니다. 구성 종목과 운용 보수를 알아봅시다.

 

금에 투자하는 미국 ETF를 알아야 하는 이유

한국 주식에 투자하는 것보다 미국 주식에 투자하는 것이 수익률이 더 좋은 것은 누구나 아는 사실입니다. 때문에 계좌에 많은 달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한국 투자를 전혀 하지 않고 모두 달러로 환전하는 사람도 있으며 위험 분산을 위해서 한국과 미국에 절반씩 투자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이 사람들이 달러로 금 투자하는 방법을 모른다면, 환전 후 KRX 금 거래소를 통해서 거래를 하려고 합니다.

 

가지고 있는 달러를 원화로 환전하는 것은 상당히 위험합니다. 2020년부터 지금까지 달러가 26% 이상 상승을 하였습니다. 이는 원화 가치는 26%나 손실이 생겼습니다. 상승하는 자산을 버리고 하락하는 자산에 투자할 필요는 없습니다.

 

달러를 많이 가지고 있는 사람일수록 환전을 하지 않고 미국 금 ETF에 투자를 해야 리스크를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BAR ETF

BAR ETF GraniteShares Gold Trust ETF의 티커입니다. 테슬라 2배, 메타 2배, 코인베이스 2배 ETF 등 레버리지 ETF를 자주 만드는 자산운용사입니다.

 

BAR ETF는 금 현물을 보유하는 ETF입니다. 물론 이들이 직접 창고를 만들어서 금을 적재하지는 않고 'LBMA'라고 부르는 '런던금은 시장'을 통해서 투자를 합니다. 쉽게 설명하면 금 소유권은 BAR ETF 투자자에게 있으며 금이 보관된 곳은 '런던금은 시장' 창고에 보관이 되어 있습니다.

 

아무래도 지역 간의 거리가 있다 보니 신뢰에 대한 문제가 생깁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보유한 금괴 목록을 매일 발표하고 1년에 2번의 감사를 진행합니다. 

 

은행의 시초라고 불리는 영국의 금 보관소는 금을 대여해 주며 돈을 벌다가 뱅크런을 당했습니다. LBMA는 이를 기억해 금 대여를 하지 않고 관련된 파생상품을 만들지 않습니다.

 

LBMA에 있는 금은 까다롭기로 유명합니다. 일련번호, 미세도, 제조 연도, 공인 금속 전문가의 확인이 된 금만 판매를 하는 곳입니다. 

 

여러분이 BAR ETF를 투자한다면 런던금은 시장 창고 어딘가에 있는 금의 소유권자가 됩니다. 

 

BAR ETF 차트와 수익률

금이 매년 상승하는 것은 다들 아실 겁니다. S&P 500 지수가 연평균 10% 상승을 하는데 금은 연평균 8% 정도 상승을 합니다. 부자들이 금을 항상 보유하는 이유를 알겠죠? 

 

BAR ETF도 상승률이 상당히 좋습니다. 

GraniteShares Gold Trust 1년 차트이다
출처: 구글 금융

2024년 12% 상승하였고 2017년 08월 31일에 상장하여 지금까지 71.82% 상승했습니다.

 

BAR ETF가 특별해서 많이 상승한 것은 아닙니다. 미국의 기준금리 인하가 계속 늦어지고, 인플레이션은 다시 반등을 하고 있어서 금 가격도 함께 오르는 겁니다. 즉, 세상에 금값이 많이 올랐습니다.

 

BAR ETF 운용 보수

세상에 금 값이 많이 올랐다면 금 관련 ETF는 모두 수익률이 10%는 넘는데 왜 BAR ETF를 알려 드릴까요? 이유는 운용 보수가 저렴합니다.

  • BAR ETF 운용 보수 0.1749%

천만 원을 투자하면 1년에 17,490원이 수수료로 나갑니다.

 

KRX 금 거래소와 한국 시중 은행에서 금을 거래하는 경우 발생하는 수수료입니다.

  • KRX 금 거래소 수수료: 0.25%
  • 시중 은행 금 거래: 1% 정도 (은행마다 다름)

BAR ETF 구성 종목

BAR ETF의 구성 종목은 'LBMA Good Delivery gold Bars' 100%입니다. 뒤에 Good Delivery가 붙었다고 하여 좋은 배달 이런 뜻이 아니라 LBMA의 상품 이름일 뿐입니다. 한국으로 비유하면 '맛 좋은 사과'라고 보시면 됩니다.

 

BAR ETF 투자 전망

금은 사치품으로 많이 보시겠지만 실제로 산업에서 가장 필요한 광물입니다. 인플레이션과 함께 금 가격이 매년 오르는 이유는 수요가 계속 유지되고 광산을 가진 국가나 기업이 공급에 제한을 두기 때문입니다.

 

금을 대체할 광물이 나오기 전까지는 금은 계속 사용이 되며 가격은 계속 오르게 됩니다. 이런 이유에서 금 투자는 하루라도 빨리 시작하는 게 좋습니다. 

 

기준금리를 2024년에 인하하지 않는다면 여러분이 가지고 있는 주식 계좌는 파란색 불로 변합니다. 손실도 극심하고 피곤한 몸을 이끌고 03시에 열리는 파월의 FOMC 연설을 듣고 있을 겁니다. 

 

금의 경우에는 금리 인하를 하지 않을수록 상승합니다. 그러니 뜬눈으로 파월의 연설을 기다릴 필요가 없습니다. 

 

관련 글

표지
표지

끝. 투자의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구성 종목과 운용 보수는 BAR etf 공식 홈페이지를 참고 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