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금 가격이 많이 올랐다는데 어떻게 투자를 해야 할지 모르겠죠? 제가 금 투자하는 방법 3가지를 가지고 왔어요. 금을 투자하는 게 어떤 의미인지 알아보고 매일 가격이 오르고 있는 금을 함께 투자해 봐요.
금 투자하는 방법 3가지
- 금 가격이 오르는 이유 첫 번째
- 금 가격이 오르는 이유 두 번째
- 금 투자 첫 번째: 실제 금 (금은방)
- 금 투자 두 번째: KRX 금현물 (직접 투자)
- 금 투자 세 번째: 금 ETF/ETN (간접 투자)
1. 금 가격이 오르는 이유 첫 번째
금은 과거에는 돈이었어요. 우리가 지금은 탕후를 사 먹을 때 카드를 주거나 천 원짜리 지폐를 줘요. 하지만 지폐로 생긴 돈은 역사가 길지 않아요. 1900년대 초반까지만 해도 지폐로 된 돈을 쓰지 않고 금을 돈으로 사용했어요. 그때는 사람들이 지폐의 가치를 믿지 않았어요.
- 지폐는 단순히 종이잖아요. 우리가 오만 원짜리를 보고 50,000원의 가치가 있다는 것은 약속이에요.
- 이걸 신용화폐라고 하는데 과거에는 신용화폐의 개념이 아직 자리를 잡지 못했어요.
지금도 화폐의 가치를 믿지 않는 사람들이 있어요. 툭하면 인플레이션이 생겨서 물가가 상승하고 천 원에 3마리 하던 붕어빵이 한 마리에 천 원이 될 만큼 지폐의 가치는 떨어지고 있어요. 이런 것을 몇십 년이나 몸으로 경험을 하니 사람들은 지폐라는 신용 화폐보다 금처럼 실제로 사용되는 가치에 눈길을 돌리기 시작하는 거죠.
- 인플레이션으로 화폐의 가치가 떨어지는 것과 반대로 금은 인플레이션만큼 가격이 올라가요.
내가 가진 돈을 모두 금으로 들고 있는데 내일 인플레이션 100% 발생하면 금의 가치도 100% 증가해요. 물론 숫자가 딱딱 맞아떨어지지 않지만 이론적으로 인플레이션과 금의 가격은 서로 같은 방향으로 올라가요.
- 인플레이션에 따라서 금의 가격이 올라가니 인플레이션 헷지로 많이 사용하고 있어요.
2. 금 가격이 오르는 이유 두 번째
인플레이션 말고도 금의 가격이 계속 오르는 이유가 있어요. 바로 미국에 대항하는 거예요. 1,000달러와 금 15g이 있다고 하면 어떤 것을 받을 거예요? 저는 1,000달러를 받아서 미국 Rp나 발행어음에 넣을 거예요. 달러는 계속 이자를 주잖아요. 1년이 지나면 내가 가진 1,000달러는 1,050달러가 되어 있지만 금은 그대로 15g이에요.
혹시 이렇게 생각하셨으면 틀렸어요. 금은 그대로 15g이지만 금 15g의 가격인 1년이 지나면 더 올라있어요. 1,000달러는 예금을 받아서 1,040달러가 되었지만 그동안 물가가 4% 오르면 실제로 1년 전의 1,000달러나 1,040달러의 가치는 똑같아지는 거예요.
- 많은 사람들이 달러는 이자를 준다고 미국에 돈을 넣지만 미국과 사이가 안 좋은 국가들은 금을 사요.
- 미국을 저금통으로 쓰기에는 미국 인플레이션에 따라서 달러의 가치가 변하는 게 너무 위험하거든요.
이런 이유로 금을 많이 모으는 나라들은 달러의 가치하락을 믿고 계속 금을 사는 거예요.
정리해 보면 금의 가격이 오르는 이유는
- 인플레이션으로 인해서 금도 같이 오른다.
- 달러 가치가 내려가면 금의 가격은 오른다.
이제 금이 오르는 이유를 알았으니 금을 투자해 봐야겠죠?
3. 금 투차 첫 번째: 실물 금 (금은방)
금을 가장 쉽게 구하는 방법은 돈을 들고 주변에 있는 금은방을 가면 되어요. 거기에 가서 금을 산다고 하면 오늘 금 시세를 알려주고 가격에 맞게 금을 가공해서 줘요.
그런데 가공을 해서 주면 가공비가 들어요. 금 가공 기술은 싼 기술이 아니에요. 여러 가지 화학약품이 필요하고 금을 자르는 기술도 아주 고급 기술이에요. 그래서 금 가격에 10% 정도가 가공비로 들어가요. 벌써 투자를 했는데 10% 손해를 보고 시작해요.
여기서 끝이 아니에요. 금을 사면 부가세 10%도 내야 해요. 금 가공비도 10% 내고 부가세도 10%를 내면 금을 금은방에서 사면 20% 손해를 보고 시작하는 거예요.
우리가 금을 인플레이션 헷지 수단으로 사용하려고 투자를 하는데 벌써 20% 손해를 보면 안 되겠죠?
그래서 우리는 디지털로 금을 구매해요.
4. 금 투자 두 번째: KRX 금현물 (직접 투자)
한국 투자 증권에서 KRX 금현물을 구매할 수 있어요.
KRX은 한국 거래소의 줄임말이에요. 그러니깐 한국 거래소에 있는 실제 금을 투자하는 거예요.
이러면 금은방 가서 사는 것과 별 차이가 없어 보이죠? 대신 부가세와 가공비를 내지 않아요.
실제 금에 주인이 되는 것은 맞지만 내가 손에 들고 있는 게 아니잖아요? 그래서 부가세도 없고 가공비도 없어요.
그리고 실제 금으로 인출도 가능해요. 물론 실제 금으로 인출하면 부가세 10%가 붙어요.
증권사를 통해서 KRX 금시장에서 거래를 하면 좋은 점이 뭐냐면
- 공정 가격에 거래
- 거래 단위 1g (대략 86,000원 정도?)
- 증권사 거래 수수료 적용
- 양도소득세, 부가가치세 면제
- 금 인출 가능 (인출 시 10% 세금 붙어요)
- 주식처럼 손쉬운 UI
UI만 봐도 주식이랑 똑같이 생겼어요. 호가창도 있고 거래량도 있고 완전 주식이에요. 최소 단위는 10원이에요.
이름은 '금 99.99_1Kg'이라고 적혀 있지만 우리가 금 1Kg을 거래하는 게 아니에요.
골드 바는 순도 99.99%에 1Kg인데 우리는 이걸 잘게 잘게 쪼개서 1000분의 1로 만든 것을 거래한다고 보면 되어요.
86.020원에 1g을 사는 거예요. 상품명이 '금 99.99_1Kg'인 것뿐이지 1Kg 금이 아니라는 것 기억해 주세요.
거래 수수료는 0.25%이에요. 살 때도 0.25% 팔 때도 0.25% 금은방에 비하면 엄청 싸요.
주식처럼 금을 거래하면 부가가치세, 양도소득세가 없어요.
정말 원하면 금을 인출도 할 수 있어요. 이때는 부가세 10%가 붙는 점 알아야 해요.
가장 중요한 것은 고시가격이 아니라 공정가격이에요.
- 고시가격: 원래 가격에 마진을 포함하여 판매하는 가격
- 공정가격: KRX에서 매일 측정하는 금의 공식 가격
은행은 고시가격으로 자신의 마진을 포함시킨 비용을 넣어서 판매를 해요. 수수료도 엄청 세고요.
그러나 증권사를 통하면 마진은 거래 수수료만 받아서 아주 투자할 수 있는 거예요.
5. 금 투자 세 번째: 금 ETF/ETN (간접 투자)
한국 투자 증권 계좌 만들어서 금현물 신청하기 누르고 약관 동의하기 투자 위험 설명 듣고 투자 성향을 2등급으로 바꿔서 금현물 신청 완료하고 한국 투자 증권 계좌에 돈을 채워 넣어서 금현물 투자 들어가서 호가창에 '금 살게요' 걸어 놓는 게 너무 귀찮으시죠?
글만 얽어도 머리가 지끈지끈해요. 이런 분들을 위해서 금 ETF/ETN이 있어요.
- ACE KRX 금현물 ETF
- 삼성 KRX 금현물 ETN
- 미래에셋 KRX 금현물 Auto-KO-C-2810-01 ETN
설명에 들어가기 전에 금선물과 금현물은 다른 상품이에요.
- 금선물은 파생상품
- 금현물은 실제로 금을 사는 것
그래서 서로 움직임이 다를 수 있어요.
A. ACE KRX 금현물 ETF
- 구성 종목: 금 현물 99.99_1Kg 100%
- 연 보수율: 0.5%
- 배당 없음
ETF라서 크게 알려줄 내용이 없어요. ACE KRX 금현물 ETF를 사게 되면 우리가 ACE(한국투자신탁운용사)에 돈을 주고 ACE에서 직접 금을 사놓는 방식이에요. 연 보수율 0.5%면 직접 거래하는 것과 똑같아요.
B. 삼성 KRX 금현물 ETN
- 구성 종목: KRX 금현물 1Kg 매수 100%
- 연 보수율: 0.6%
- 중도상환 수수료: 1%
- 만기일 2039년 10월 26년
- 배당 없음
만기가 있고 중도상환 수수료가 있다고 놀라지 마세요. ETN은 원래 있어요. ETN과 ETF의 가장 큰 차이는 만기가 있고 중도상환이라는 개념이 있는 거예요.
- 여기서 말하는 중도상환은 시장에다가 ETN을 매도하는 게 아니에요.
- 증권사 전화해서 중도상환 신청을 하면 매도 없이 수수료 1%를 받고 상환해 주는 거예요.
ETN에 대한 개념 차이라서 자세한 이야기는 하지 않을게요.
ETN과 ETF에 대한 차이가 궁금하면 이 포스팅을 읽어주세요.
운용 보수가 ACE보다 0.1% 높아서 조금 아쉽네요.
C. 미래에셋 KRX 금현물 Auto-KO-C-2810-01 ETN 보수율 0.5% 중수 1% 2028 - 10 -24
- 구성 종목: KRX 금현물 1Kg 매수 100%
- 연 보수율: 0.5%
- 중도상환 수수료: 1%
- 만기일: 2028년 10월 24일
- 배당 없음
ACE KRX 금현물 ETF과 삼성 KRX 금현물 ETN 하고 크게 다르지 않아요.
대신 이름옆에 이상한 영어가 붙어있죠?
이런 ETN을 손실제한형 ETN이라고 불러요.
어떤 방법으로 손실이 제한이 된다면
- 투자 기간 동안 금 가격이 30% 하락하면 자동으로 판매되어요.
- 하루 만에 금 가격이 25% 하락하면 자동으로 판매되어요.
이렇게 금 가격이 갑자기 폭락을 했을 때를 방지하기 위해서 만들어진 ETN이에요.
ELS와 관련 있게 낙아웃과 콜옵션이 있는 형태인데 자세한 이야기는 여기서 다루지 않을게요.
하루아침에 금이 25% 또는 투자기간까지 30% 하락하면 자동으로 판매가 되어서
폭락했을 때 걱정은 없겠네요.
- 손실은 제한형이지만 수익은 제한이 없어요. 우리에게 좋은 ETN이에요.
이렇게 길게 금 투자하는 방법에 대해서 써봤는데 각자 좋은 상품을 찾아서 인플레이션을 이겨봐요.
'금융' 카테고리의 다른 글
1년에 18% 상승한 버퍼10% ETN 원리와 뜻 (0) | 2023.12.27 |
---|---|
횡보장에 엄청난 수익을 내는 양매도5% ETN 뜻 (0) | 2023.12.27 |
27일에 매수해도 배당을 받을 수 있는 이유 (0) | 2023.12.27 |
배당 기준일 변경된 종목 찾는 방법 (0) | 2023.12.27 |
배당을 주면 떨어지고 자사주 소각하면 오르는 이유 (0) | 2023.12.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