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

KODEX 게임산업 (전망, 4월 배당금, 구성 종목) 미래 먹거리?

by deepmoney 2024. 3. 11.

K 뉴딜이라고 불리는 4가지 산업에는 게임이 들어가 있습니다. 과거에 게임이라고 하면 부정적인 시선이 많았지만 2024년이 되어서 게임은 새로운 산업이자 한국의 미래로 불리고 있는데 이런 게임 산업에 한 번에 투자하는 ETF를 알아봅시다.

 

※이런 정보를 알 수 있어요.
  • 게임 산업의 전망을 알 수 있어요.
  • KODEX 게임산업 ETF에 대해서 알 수 있어요.
  • 해당 ETF의 전망을 알 수 있어요.

1. 게임 질병일까? 미래 먹거리일까?

WHO에서 게임을 질병으로 지정한 지 벌써 5년이 지났습니다. 5년 동안 아시안게임에 리그오브레전드 종목도 생기고 수많은 게임들이 정식 경기로 채택이 되었습니다. 그럼에도 아직 게임은 부정적인 시선이 많고 WHO에서는 질병이라 취급하고 있습니다.

 

1.1 게임은 돈이 된다.

한국의 미래 산업이라고 하면 가장 많이 요구되는 것은 돈입니다. 과연 게임이라는 게 돈이 되는지 알아봐야 합니다. 통계나 자료 없이 체감상으로 게임은 돈을 한 푼도 쓰지 않을 수 있지만 많은 사람들이 돈을 엄청 쓰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특히 아프리카 BJ들은 FC온라인(과거 피파 온라인)에 천만 원씩 사용하며 메이플스토리에는 돈을 적게 썼다고 불리는 게 2천만 원부터입니다.

 

구글 플레이스토어는 매출이 높은 게임 순위를 지원합니다. 상단에 있는 게임들을 보면 대부분 역대 매출을 달성하는 게임들입니다. 또 게임이라는 사업 특성상 원가라는 개념이 거의 없기 때문에 마진율이 상당히 높습니다. 

 

미래 산업을 주도하는 것을 보면 게임은 분명 돈이 되는 게 맞습니다. 문제는 게임의 시장성입니다.

 

1.2 한국의 게임 시장

한국의 게임 시장을 어떨까요? 많은 사람들이 게임을 하고 지하철에서 폰으로 게임하는 사람을 쉽게 볼 수 있어서 게임 시장이 아주 넓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그러나 실제로 한국의 게임 시장은 아주 좁은 동네 구멍가게 수준입니다. 스팀에서 지원하는 게임에서 한국어를 지원하는 게임은 정말 일부입니다. 스페인어, 일본어, 중국어는 지원하지만 한국어를 지원하는 게임은 잘 볼 수가 없는 이유가 한국의 게임 시장은 아주 좁기 때문입니다.

 

게임을 하는 유저가 많다고 게임 시장이 넓은 게 아닙니다. 인프라가 구성되어 있고 법적인 재재가 유저 친화적이며 사건 사고가 적어야 합니다. 한국은 모두 반대로 역행을 하고 있습니다. 

 

1.3 게임 순위는?

한국의 게임이 1위를 했다는 이야기는 정말 듣기 힘듭니다. 배틀그라운드 이후로 다크 앤 다크가 있었지만 둘 다 수익 모델이 긍정적이지는 않았고 게임성은 좋았습니다. 매번 매출 1위를 하는 게임을 보면 모두 해외 게임입니다. 한국은 과금을 많이 하는 구조의 게임들이 많은데 실제로 1위를 하는 게임은 상당히 드뭅니다.

 

1.4 게임 산업이 투자할까?

지금 당장 게임 산업에 수익 구조가 좋지 못한 것은 맞습니다. 그러나 게임성이라고 불리는 것은 수익 모델뿐만 아니라 게임 자체의 재미와 실시간 유저수가 있습니다. 한국의 게임들은 항상 유저수가 많으며 수익 모델도 준수한 수준입니다. 앞으로 발전할 가능성도 높기 때문에 게임 산업에 관심을 가지다 보면 미래에 충분한 먹거리가 될 수 있습니다. 이런 산업에 한 번에 투자할 수 있는 ETF가 KODEX 게임산업입니다.

 

2. KODEX 게임산업 ETF

삼성 자산운용사에서 2018년 07월 24일에 만든 ETF입니다. 흔히 한국에서 게임 회사라고 불리는 모든 주식을 구성 종목으로 하고 있습니다. 게임 섹터에 투자를 한다고 보면 됩니다.

 

2.1 차트

KODEX 게임산업-주가-차트
출처: 구글 금융

2018년 07월 24일에 상장하여 지금까지 30%가 하락했습니다. 2020년도에 게임 산업에 매출이 늘고 한창 흥행할 때 같이 상승한 차트가 보입니다. 

 

2.2 투자 정보

운용사 삼성 자산운용사
시가총액 216억 원
운용 보수 0.45%
상장일  2018년 07월 24일
배당 0.31%
배당 지급 주기 연간 지급

시가총액은 216억 원으로 준수한 수준이고 운용 보수는 상당히 높습니다. 단순하게 주식에만 투자를 하는데 0.45%로 너무 높은 수치입니다. 배당금은 구성 종목에서 발생하는 배당금을 주고 있습니다. 배당 주기는 1년에 1번 지급합니다.

 

3. KODEX 게임산업 ETF 구성 종목

구성 종목은 원화 예금을 포함하여 17개입니다. 한국에 상장되어 게임 회사라고 불리는 모든 주식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구성 종목 전체 비중
크래프톤 29.33%
엔씨소프트 18.29%
넷마블 12.46%
위메이드 7.39%
펄어비스 7.17%
카카오게임즈 6.61%
더블유게임즈 3.99%
데브시스터즈 2.94%
컴투스 2.61%
넥슨게임즈 2.43%
네오워즈 2.22%
컴투스홀딩스 1.29%
위메이드맥스 1.21%
넵튠 1.08%
위메이드플레이어 0.58%
엑토즈소프트 0.38%

최근 상승이 좋고 매출이 좋은 크래프톤이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후 시가총액이 큰 엔씨소프트가 2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4. KODEX 게임산업 ETF 수익률

1개월 -2.84%
3개월 -9.99%
6개월 3.02%
1년 -20.27%
3년 -50.10%
5년 -30.70%
2024년 동안 -6.95%
상장 이후 -32.57%

수익률이 좋지는 않습니다. 2022년 이후 한국에서 대작 게임이 탄생 못하면서 전체적으로 하락하는 추세입니다.

 

5. KODEX 게임산업 ETF 배당금 및 배당락일

5.1 배당금

배당락일 배당금
2023년 04월 28일 20원
2022년 04월 29일 40원
2021년 04월 30일 60원

현재 2023년 배당률은 0.31%입니다.

5.2 배당락일

배당락일은 4월 마지막 영업일로 4월 30일입니다.

 

6. KODEX 게임산업 ETF 전망

2024년 03월 11일 기준으로 게임 섹터가 모두 상승했습니다. 이유는 시프트업이라는 회사가 IPO를 진행하기 때문입니다. 시프트업이라는 회사는 '승리의 여신 니케'를 만든 회사로 인기가 상당합니다. 

 

게임 주식들은 바이오 주식과 비슷합니다. 연구 개발에 성공해서 바이오 주식이 상승을 하듯 게임을 잘 만들어서 게임 주식들이 상승을 합니다. 또 게임 시장이 커질 수 있게 게임 주식 IPO가 진행되면 전체적으로 주가가 상승하게 됩니다. 

 

게임 주식을 투자하기에는 개별 주식을 투자해서 성공하는 게임을 만든 회사를 찾는 게 높은 수익률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어느 회사에서 어떤 게임이 성공을 할지는 아무도 모릅니다. 그런 이유로 ETF를 통해서 투자를 하여 게임 시장 자체가 성장하길 기다리는 방법 밖에 없습니다.

 

지금 당장은 게임 산업이 커 보이지 않고 2020년 이후로 하락을 하고 있지만 앞으로 게임 산업은 한국에서는 계속 커질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또 한국 게임이 해외로 수출이 많이 되고 있다 보니 지속적으로 해외 매출도 생길 것이고 시장의 성장성은 아주 긍정적입니다.

 

개인연금이나 퇴직 연금 계좌에 KODEX 게임산업 ETF를 넣어서 장기간 투자를 하여 수익을 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분명 미래에는 2024년의 반도체와 이차전지처럼 한국 게임 콘텐츠가 먹거리가 될 것입니다. 그때가 되길 기다리면 됩니다.

7. 마치며

게임이라는 것은 올림픽에도 들어갈 것이고 e-스포츠라고 불리게 되며 사람들의 생활에 새로운 역할을 하게 될 것입니다. 앞으로 기대가 되는 부분이 많으니 주목해야 하는 섹터입니다.

KODEX 게임산업 (전망, 4월 배당금, 구성 종목) 미래 먹거리
KODEX 게임산업 (전망, 4월 배당금, 구성 종목) 미래 먹거리

(투자에 도움이 되는 ETF들)

끝. 투자의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