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인스타그램 프로페셔널 계정과 개인 계정의 차이는? 전환 방법 수익

by deepmoney 2024. 11. 9.

SNS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인스타그램을 하지 않는 사람은 없을 것입니다. 유명 아이돌이나 연예인도 계정을 가지고 있는 게 필수가 되는 시대이고, 계정 가치를 높여서 활동 이외에 협찬과 광고 수입을 올리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일반인에게도 인스타그램의 수익 창출 요건이 많이 낮아졌고, 프로페셔널 계정으로 전환을 하여서 팔로워를 1만 명만 보유를 하여도 주당 50만 원 이상 꾸준하게 광고를 받을 수 있습니다.

 

오늘은 인스타그램의 프로페셔널 계정이 개인 계정과 얼마나 다르고 어떻게 전환을 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인스타그램 프로페셔널 계정이란?

인스타그램 사용자가 단순한 개인의 취미나 일상의 자랑을 위해 사용하는 것을 넘어서서 하나의 인플루언서 또는 마케팅, 셀러 등의 역할을 조금 더 쉽게 할 수 있도록 지원을 하기 위해서 프로페셔널 계정이 탄생하였습니다.

 

조금 더 자세하게 보면 프로페셔널 계정의 종류에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 비즈니스
  • 크리에이터

둘의 차이는 크게 없고 계정을 전화는 과정에서 선택하는 카테고리에 따라서 자동으로 정해지게 됩니다.

인스타그램 계정의 종류이다.
인스타그램 계정의 종류이다.

 

크리에이터 비즈니스 차이

비즈니스 계정의 차이는 다음과 같습니다.

  • 물건 판매, 상품 홍보, 퍼스널 브랜딩 등의 카테고리를 선택해 전환을 하면 된다.
  • 쇼핑몰 운영하는 사장님에게 효과적이다.
  • 단점으로 팔로워를 승인하는 방식으로 설정을 할 수 없다.

 

크리에이터 계정의 차이는 다음과 같습니다.

  • 영상 제작 카테고리를 선택해 전환을 하면 된다.
  • 릴스를 만드는 사람에게 효과적이다.
  • 단점으로 특정 대상에게 스토리를 공개하는 기능을 선택할 수 없다.

추가 기능

SNS 시장에는 수많은 사람들부터 유명한 연예인까지 참가를 하고 있기 때문에 본인의 계정에 차별점이 없다면 무조건 경쟁력이 떨어집니다. 이는 수익 감소와 계정 점수와 가치가 매우 크게 떨어지게 됩니다. 이런 점을 방지하기 위해서 프로페셔널 계정으로 전환을 하고, 프로페셔널 계정에서만 지원을 하는 특수한 기능을 이용해야 합니다.

 

추가 기능은 크리에이터와 비즈니스 계정 관계없이 모두 지원이 됩니다.

대시보드

대시보드 기능이 지원이 되어 다음과 같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일정 기간의 조회수와 반응을 파악 가능하다.
  • 콘텐츠 성과를 파악할 수 있는 지표가 추가된다.
  • 프로필 배지 사용이 가능하다.
  • 광고를 통해 추가 수익을 낼 수 있다.
  • 인기 상승 오디오, 기타 유용한 리소스 기능이 추가된다.

인스타그램 프로패셔널 계정에서 추가 기능인 대시보드이다
인스타그램 프로패셔널 계정에서 추가 기능인 대시보드이다

한눈에 확인이 가능하기 때문에 인스타그램 계정 분석 사이트보다 훨씬 더 효과적이고 명확합니다.

 

게시물 인사이트

게시물 인사이트 기능으로 각 게시물의 성과를 파악할 수 있는 지표가 제공이 되며, 시간에 따른 조회수가 그래프로 나타납니다. 또, 도달한 계정을 볼 수 있어서 팔로워가 아닌 사람에게 얼마나 도달이 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인스타그램 프로패셔널 계정에서 추가 기능인 게시물 인사이트이다
인스타그램 프로패셔널 계정에서 추가 기능인 게시물 인사이트이다

게시글을 올리고 3시간 이내 조회수나 도달한 계정의 지표가 평소보다 낮다면 인스타그램 저품질에 걸린 것을 바로 알 수 있습니다.

 

최적화가 잘 되어 있다면 게시를 하고 팔로워 최상단에 노출이 됩니다.

 

파트너십 광고

파트너십 광고 기능이 추가가 되며 애드센스와 비슷한 수준의 광고 수익을 올릴 수 있다. 또, 릴스를 통해서 유튜브 쇼츠 이상의 수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광고 수익은 1 조회수에 2원 정도로 상당히 높은 편입니다. 특히 크리에이터의 경우 점수가 더 높기 때문에 단가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광고 진행 가능

인스타그램에 광고를 하기 위해서는 계정 전환이 필요합니다. 메타 광고와 똑같은 것으로 광고가 진행이 됩니다. 해당 광고의 장점에 대해서는 파란색 글씨를 눌러서 포스팅을 읽고 오길 바랍니다.

 

피드 예약 기능

유입을 늘리기 위해서는 매일 피드를 올리고 릴스를 많이 돌리는 게 가장 효과적입니다. 하지만 휴대폰만 매일 붙잡고 있을 수 없는 현실입니다. 이런 분들을 위해서 피드 예약 기능이 제공이 되며 원하는 시간에 예약을 하여서 올릴 수 있습니다.

 

검색 노출 강화

개인 계정은 구글에 아무리 검색을 하여도 나오지 않습니다. 개인정보 보호로 인해서 SEO에 정보를 넘겨주지 않습니다. 그러나, 프로페셔널 계정으로 전환이 되면 자동으로 구글 SEO에 등록이 되어서 검색을 통해 들어올 수 있게 됩니다.

 

스토리 강화

스토리에 여러 가지 추가 기능이 생깁니다.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은 스토리 안에 링크를 사입하여서 이벤트를 열어 자신의 사업을 홍보하거나 팔로워에게만 특별한 이벤트를 할 수 있습니다.

 

전환 방법

개인 계정에서 프로페셔널 계정으로 전환을 하는데 30초도 걸리지 않습니다. 아래는 전환 방법입니다.

  1. 앱에서 프로필 페이지 선택
  2. 오른쪽 상단 줄 3개 선택
  3. 설명 및 개인정보 선택
  4. 스크롤을 내리면 프로페셔널 계정 유형 및 도구 선택
  5. 계정 유형 - 프로페셔널 계정으로 전환 선택
  6. 목적에 맞는 카테고리 설정하면 전환 완료

위에서 설명을 드렸듯이 카테고리 설정에 따라서 자동으로 비즈니스와 크리에이터가 정해집니다. 프로페셔널이라는 이름에 맞지 않게 너무 빠르게 전환이 되어서 싱거워 보이지만 수많은 기능이 추가가 되기 때문에 할 수 있는 것이 무궁무진합니다.

 

크리에이터에서 비즈니스로 전환 방법

두 계정 종류의 차이가 크게 없기 때문에 언제든 서로 전환을 할 수 있는 기능을 만들었습니다.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앱에서 프로필 페이지 선택
  2. 오른쪽 상단 줄 3개 선택
  3. 프로페셔널 - 크리에이터 도구 및 관리 옵션 선택 
  4. 계정 유형 전환 선택
  5. 비즈니스 계정으로 전환 선택
  6. 팝업 창에서 전환 버튼을 누르면 완료

 

취소 방법

평소 자주 사용하던 기능이 많이 제한이 되는 것이 프로페셔널 계정의 단점입니다. 이런 이유로 많은 사람들이 전환을 취소하려고 합니다.

 

취소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앱에서 프로필 페이지 선택
  2. 오른쪽 상단 줄 3개 선택
  3. 프로페셔널 - 크리에이터 도구 및 관리 옵션 선택 
  4. 계정 유형 전환 선택
  5. 개인 계정으로 전환 선택
  6. 팝업 창에서 전환 버튼을 누르면 완료
  7.  

마치며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SNS는 이제 안 하는 사람이 바보인 시대입니다. 자신의 생활을 공유하지 않아도 부수입, 부업, 전업 등으로 직장에서 일하는 이상으로 수익을 낼 수 있기 때문에 모두들 1개씩 가지고 있길 바라며 이 글을 많이 공유해 주길 바랍니다.

표지
표지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