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센스를 운영하다 보면 한 달에 한 번은 문제가 생겼다고 알려줍니다. 컴퓨터 전문가도 아니고 HTML을 전공하지도 않았으니 고객센터에서 말해주는 해결 방법은 이해가 안 가는 게 정상입니다. 그래서 해결 방법을 공유하려고 합니다.
- 애드센스 IAB TC 문자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어요.
- IAB TC 문자열이 어떤 것인지 알 수 있어요.
- 구글 동의 관리 솔루션이 뭔지 알 수 있어요.
1. IAB TC 문자열 문제 해결 방법
우선 해결 방법부터 알려드리겠습니다. IAB TC가 뭐고 GDPR 등 개념은 뒤에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1.1 문제 확인
애드센스를 접속하면 "IAB TC 문자열에서 문제가 발견되었습니다. 이러한 오류는 유럽 사용자에게 광고를 게재할 경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라고 뜹니다.
글에서 보면 알 수 있듯이 한국어로 된 포스팅에 유럽인이 접속할 확률이 극히 드물어서 사실상 포기를 해도 수익에 전혀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그럼에 애드센스를 운영한다면 애드센스에서 문제라고 말하는 것에 해결을 하는 게 장기적으로 좋습니다.
1.2 해결 방법
우선 파란색 글씨로 되어 있는 'EU 사용자 동의로 이동'을 눌러서 이동을 해줍니다.
적혀있는 글씨를 다 읽어도 이해가 되는 문장은 빨간 박스 안에 있는 문장뿐입니다. "'TCF 오류 보고서를 다운로드하고 자세히 알아보기로 이동하여 수정 방법에 대한 지침을 확인하세요"라고 적혀 있으니 오류 보고서를 다운로드합니다.
오류 보고서를 다운로드하니 한글이 모두 깨져있습니다. CSV 확장자이길래 엑셀로 열었는데 왜 깨졌는지 이해가 안 가지만 해석을 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주소 : 티스토리
- 오류 버전: 3.3
- 오류 발생 횟수: 20
- 오류 발생 날짜: 24년 03월 08일
위에서 오류 보고서를 다운로드하고 자세히 알아보기로 이동해서 수정 방법에 대한 지침을 확인하라고 했으니 오류 3.3에 대해서 해결을 해봅시다.
지침에 들어가 보니 오류 3.3에 대한 해결 방법이 있습니다. TC 문자열 최종 업데이트 날짜가 13개월이 지났다고 하는데 놀랍게도 애드센스를 가입한 지 13개월이 되지 않았습니다.
추천 해결 방법을 보니 TC 문자열을 삭제하고 동의를 다시 얻어라고 하며 Goolge 동의 관리 솔루션을 사용하는 사람은 별도의 취해야 할 조치가 없다고 합니다.
항상 구글 고객센터가 그렇지만 아는 사람만 아는 말로 표현을 합니다. 간결하지만 모르는 사람이 이해를 하기에는 한없이 부족한 정보입니다. 우선 TC 문자열이 뭔지 아는 사람이 애드센스를 운영하는 사람 중에는 아주 드물며 구글 동의 관리 솔루션이 어떤 것인지도 모릅니다.
1.3 결론
결론은 해결할 게 없다는 것입니다. 티스토리를 운영하는 본인의 잘못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IAB TC 문자열 오류는 7일이 지나면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그럼 왜 해결할 게 없다고 할까요? 이걸 알기 위해서는 TC 문자열과 구글 동의 관리 솔루션 GDPR 등 몇 가지 개념을 알아야 합니다. 몰라도 수익을 창출하는 데 크게 상관은 없습니다. 우리는 한국인을 대상으로 한국인을 위해서 글을 쓰지 유럽인이 보라고 글을 쓰는 것은 아닙니다. 그렇지만 애드센스를 운영하면서 하나의 전문가가 될 필요가 있기 때문에 설명을 해보겠습니다.
2. IAB TC 문자열, 구글 동의 관리 솔루션 뜻
모든 것을 설명하기 전에 'TC 문자열'이라는 게 무슨 뜻인지 알아봅시다.
- 내 포스팅을 보는 시청자의 개인정보와 개인정보 동의 여부를 담은 정보를 컴퓨터 언어로 표시하는 것
TC 문자열의 어원 같은 건 집어치우고 우리 눈에 보이게 시각화하면 하나의 코딩 언어가 문장으로 배치가 되어 있어 문자열이라고 부릅니다. 그 문장 안에는 시청자의 개인정보와 동의 여부가 들어가 있습니다. 이런 정보를 TC 문자열이라고 부릅니다.
2.1 IAB TC 문자열이란?
구글 애드센스 광고는 맞춤 광고입니다. 시청자가 들어간 홈페이지, 검색한 검색어 등을 종합해서 가장 필요한 정보를 광고로 보여주는 형태입니다. 예를 들면 강아지 밥그릇을 검색한 사람이 애드센스 광고를 보게 되면 강아지 밥그릇과 관련된 광고가 나오게 되는 겁니다. 이런 정보들은 미국과 유럽에서는 아주 중요하고 민감한 개인정보로 취급합니다. 한국에서는 민감한 개인정보라고 생각하지 않지만 미국과 유럽은 그렇다고 합니다.
그래서 강아지 밥그릇 같은 검색 기록을 수집하는데 동의를 얻기 위해서 여러 가지 시스템을 만들었습니다. 그 시스템중 한 개가 IAB TC 문자열입니다.
- Interactive Advertising Bureau에서 만들었으며 위에서 설명한 TC 문자열입니다.
결국 검색 기록, 접속한 페이지 등을 수집하고 맞춤 광고를 보여주기 위해서 동의를 구하는 시스템입니다. 이런 시스템에 문제가 왜 생길까요?
2.2 IAB TC 문자열 문제가 생기는 이유
티스토리가 되었든 워드프레스가 되었든 애드센스로 수익을 내는 우리는 광고에 관여를 거의 하지 않습니다. 관여하는 것은 광고 차단과 허용 정도뿐입니다.
실제로 TC 문자열을 관리하는 곳은 광고를 송출하는 애드센스와 우리 중간에 있는 기업이거나 광고주이거나 광고 프로그램들이 하는 겁니다. 위에서 3.3 문제가 13개월이 지나서 업데이트가 안되었다고 하는데 이는 우리가 업데이트하는 게 아니라 우리와 애드센스 중간에 있는 어느 광고 프로그램에서 해야 하는 것이고 우리가 할 수 있는 게 아닙니다. 또 우리에게 권한이 있지 않습니다.
그래서 3.3 추천 해결 방법에도 구글 동의 관리 솔루션을 사용하면 별도의 조치가 필요 없다고 이야기하는 겁니다. 그럼 구글 동의 관리 솔루션은 도대체 뭘까요?
2.3 구글 동의 관리 솔루션이란?
우리 포스팅과 블로그에 유럽인, 미국인은 천명당 1명도 들어오지 않지만 어쨌든 광고를 하고 개인정보를 수집하겠다는 동의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그런데 우리는 영어가 안됩니다. 된다고 하여도 복잡하고 어려운 서류를 만들 능력도 없고 그걸 컴퓨터 언어로 구사할 기술도 없습니다. 그럼 아무도 구글 애드센스를 하지 않을 테니 구글에서 중간 다리를 만들어 한국어로 입력을 해도 영어로 번역을 하고 서류를 쉽게 만들 수 있도록 만든 것이 바로 구글 동의 관리 솔루션입니다.
애드센스 승인받고 몇 개월이 지났다면 GDPR 메시지를 만들어라고 연락이 옵니다. 그 GDPR메시지가 유럽과 미국에 제출해야 하는 서류이고 우리가 직접 만들 수 없으니 구글이 중간 다리 역할을 하여 쉽게 만들게 해 줍니다.
유럽 규정이라고 적힌 빨간 박스에서 우리는 GDPR 메시지를 만들었습니다. 크게 입력할 것도 없이 로고만 그림판으로 만들어서 넣고 끝이 났습니다. 이 과정이 바로 구글의 동의 관리 솔루션입니다.
3. 마치며
결국 IAB TC 문자열 오류는 우리가 구글 동의 관리 루션을 통해서 GDPR 메시지를 만들었다면 우리가 조치할 것은 없습니다. 광고를 지원하는 프로그램에서 문장을 수정하여 업데이트가 필요한 것입니다. 우리가 할 수도 없고 우리가 할 수 있는 권한도 없습니다.
(블로그 운영에 도움이 되는 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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