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를 투자한 개인 투자자가 상당히 많습니다. 그리고 대부분 손실이라고 합니다. 1분기 실적 발표가 좋게 나왔지만 여전히 주가는 5만 원 이상을 뚫고 있지 못합니다.
21년 4월에 액면 분할까지 했던 카카오가 무슨 이유로 이렇게 하락을 하였고 반등은 언제 할 수 있는지 전망을 알아봅시다.
카카오 2024년 1분기 실적 발표 정리
카카오 실적 발표는 상당히 좋게 나왔습니다. 하지만 주가는 조용합니다.
- 매출: 1조 9,884억 원 (22.5% 증가)
- 영업이익: 1,203억 원 (92.2% 증가)
- 순이익: 676억 원 (711% 증가)
2023년 1분기에 비해서 엄청난 성장을 이뤘습니다. 어느 부분에서 매출이 잘 나왔는지 상세하게 알아봅시다.
플랫폼 부문
- 톡비즈(카카오톡 쇼핑, 모바일 광고 등): 5,221억 원 (7.7% 증가)
- 포털비즈(카카오 페이지, 다음, 포털 광고): 846억 원 (1.4% 증가)
- 기타 (카카오 택시, 카카오 페이 등): 3,479억 원 (24.3% 증가)
콘텐츠 부문
- 뮤직(멜론, SM 등): 4,682억 원 (101.8% 증가)
- 스토리(엔터, 픽코마): 2,269억 원 (-0.7% 감소)
- 게임: 2,431억 원 (-1.7% 감소)
- 미디어(영상 제작, 매니지먼트): 952억 원 (40.6% 증가)
카카오톡 광고, 다음 광고 등 매출은 2,790억 원으로 10%가 증가했습니다.
카카오톡 선물하기, 다음 쇼핑 등 매출은 2,440억 원으로 5% 증가했습니다.
포털비즈는 850억 원으로 1% 증가했지만 카카오 모빌리티, 페이 등에서 3,480억 원을 기록하며 24% 성장했습니다.
SM 인수 효과로 뮤직 매출에 220억 원을 추가하게 되었습니다.
카카오 차트
카카오는 2023년 12월에 잠정 실적을 발표하며 크게 상승한 적이 있습니다. 그 후 20%를 그대로 하락했습니다.
광고 매출은 계속 좋아지고 알리와 테무가 한국에 들어왔음에도 카카오 쇼핑의 매출이 늘어나는데 계속 하락하는 이유를 알아봅시다.
카카오 하락 이유
너무 높은 PER
- 카카오 시가총액: 21조 7,525억 원
- 카카오 1분기 영업이익: 1,203억 원
카카오의 1분기 영업이익이 나머지 3분기에도 동일하게 지속이 된다면 4,812억 원입니다. 이를 이용해서 PER을 구해보겠습니다.
- 카카오 예상 PER: 45.2배
PER은 순이익으로 계산을 합니다. 4,812억 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한 후 세금을 내면 PER은 더 높아집니다.
PER은 주식의 기대감을 나타냅니다. 엔비디아의 PER이 70배가 넘습니다. 이에 비해 카카오가 45배라는 것은 상당히 높은 PER을 가졌습니다.
과연 카카오가 주주들에게 엔비디아 절반 정도의 기술력을 기대할 수 있을까요?
AI의 기대감으로 성장하는 엔비디아는 GPU와 NPU를 개발하여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카카오는 AI에 대한 기대감도 없으며 포털은 네이버에 밀리고 쇼핑은 알리와 테무에게 위협을 받고 있습니다. 현 상태에서 세금이 없다고 생각하고 계산한 45배 PER은 너무나 높은 수치입니다.
네이버의 PER이 30배이고 바이두(중국의 포털) PER이 15배, 구글 PER이 23배인 것을 생각하면 카카오에게 45배라는 PER은 상당히 높습니다.
포털 사용 감소
'검색의 시대는 끝났다.' 카이스트 김대식 교수님이 하신 말씀입니다. 다음 포털뿐만 아니라 모든 포털의 사용자가 감소하는 시기를 맞이했습니다. 검색을 하고 블로그에 들어오는 것보다 GPT에게 물어보는 정답이 바로 나옵니다.
이런 시기에 카카오에게 기대할 수 있는 것이 계속 줄어들고 남은 것은 광고입니다.
광고라도 잘 나왔다.
카카오에게 유일하게 기대한 광고가 잘 나왔습니다. 광고라도 잘 나온 것이 다행으로 시장은 받아들이고 있습니다. 현재 카카오의 광고 성장을 제외하면 기대할 것이 크게 없습니다.
미디어와 SM인수로 인한 매출 증가가 있지만 광고에 비하면 그리 크지 않습니다.
카카오 전망
카카오는 현재 4만 8천 원의 가격을 유지하고 있으며 시가총액은 21조 7천 억 원으로 시가총액 17위 기업입니다. 현재 매출과 영업이익을 생각하면 생각보다 높은 수준으로 유지가 되고 있습니다.
카카오톡 활성자가 늘어나고 있지만 10대와 20대에게는 DM으로 밀리는 시기입니다. 카카오 스토리는 어머님들도 사용하지 않고 밴드를 주로 사용합니다.
카카오톡 쇼핑에서 큰 두각을 나타내지만 고물가인 시대에 많은 사람들이 선물하기를 통해서 구매하는 것은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다행인 것은 카카오 광고가 유지의 매출과 영업이익이 증가하고 있으며 카카오가 미디어로 많은 투자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카카오에서 제작하는 미디어나 SM 지분을 통한 매출 증가가 아주 소량이지만 기대를 할 수 있습니다.
IT 기업답게 독단적인 AI를 개발하거나 광고를 늘리기 위해서 쇼핑을 강화하여 구글이나 알리를 이길 수 있는 묘수가 등장해야 상승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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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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