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조회수가 갑자기 떨어지는 이유를 아시나요? 평소에는 유튜브 알고리즘을 잘 타고 매일 조회수가 조금씩이라도 상승을 했지만 어느 날 갑자기 조회수가 반토막이 나거나 역성장에 들어가게 됩니다. 이렇게 되는 여러 가지 이유 중에 조금 특별한 이유를 소개 알려 드리겠습니다. 그것은 바로 시청자가 직접 영상을 평가할 수 있는 '유튜브 개선 참여'입니다.
- 유튜브 조회수가 갑자기 떨어지는 이유를 알 수 있어요.
- 유튜브 개선 참여가 어떤 영향을 주는지 알 수 있어요.
본론에 들어가기 전에 모든 것은 추측일 뿐입니다. 알고리즘이라는 시스템은 음식점의 비밀 소스와 같아서 기업에서 절대 공개하지 않습니다. 행정부에서 법으로 압력을 넣어도 공개하지 않는 것이 바로 '알고리즘'입니다. 우리가 흔히 유튜브 조회소 울리기 위해서는 시청시간, 좋아요, 구독자, 댓글, 시간 등이 중요하다고 하는 것은 증명된 사실이 하나도 없습니다. 구글은 자신의 비밀인 알고리즘을 공개하지 않으니까요.
1. 유튜브 조회수 하락
유튜브가 되었든 블로그가 되었든 스마트스토어가 되었든 웹사이트, 인스타그램, 네이버 인플루언서 등등 가장 중요한 것은 조회수의 꾸준한 상승입니다. 이미 이비온이 30일 만에 100만 구독자를 찍으면서 증명을 하였듯이 조회수가 꾸준하게 상승을 해야 마지막에 엄청 가파른 각도로 상승을 하며 안정적인 자리를 잡아갑니다.
그런데 사진처럼 본인의 유튜브 조회수가 상승을 하다가 급락하지 않으신가요? 꾸준하게 상승을 하는 듯한 모습을 보이다가 일주일 또는 한달만에 갑자기 조회수가 반토막이 나고 다음날 회복이 되지 않고 시작 초기와 비슷한 상태까지 떨어지게 됩니다.
흔히 이런 경우 알고리즘에서 내렸다고 이야기를 많이 합니다. 그럼 무슨 이유로 알고리즘에서 내리게 되었을까요? 여러가지 원인이 있겠지만 조회수가 꾸준하게 잘 나오던 유튜브라면 좋아요, 시청시간, 구독자 등의 이유로 알고리즘에서 내려가지 않습니다. 거기에 큰 영향을 주는 게 바로 유튜브 개선 참여입니다.
2. 유튜브 개선 참여
유튜브 개선 참여라고 영상을 평가하는 게 있습니다. 알고 계셨나요? 구글 스토어에서 앱을 평가하듯 영상을 평가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매번 할 수 있는 게 아니고 가끔 평가를 해달라고 뜹니다.
파란색 박스로 '이 동영상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시나요?'라고 물어보며 별점 5점 만점에 '모르겠음'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 유튜브 개선 참여가 정말로 중요한 기능 중 하나입니다. 알고리즘을 움직일 수 있는 수단 중에 1개라고 볼 수 있는 이유를 알아봅시다.
유튜브 개선 참여가 뜨는 이유
유튜브 개선 참여를 해보신 분들도 있고 한 번도 못해본 분들도 있습니다. 유튜브 개선 참여라는 시스템은 매번 뜨는 것도 아니며 누구나 할 수 있는 게 아닙니다. 정확하게 어떤 사람이 할 수 있다고 알려진 것은 없지만 개인적인 감으로는 평소 잘 보지 않던 영상의 분류를 본다면 랜덤 하게 뜨는 것 같습니다.
- 요리 채널만 보던 사람은 주변 광고도 요리에 맞춰져서 나옵니다. 이런 사람을 유튜브가 인식하기에는 요리를 업으로 삶거나 좋아하는 사람이니 유튜브 사용 시간을 늘리기 위해서 요리에 관한 영상만 알고리즘을 띄워줍니다.
- 이런 사람이 익스트림 스포츠에 관한 영상을 찾고 시청하게 된다면 유튜브 개선 참여가 뜰 확률이 상당히 높아집니다.
유튜브에서 시청자가 더 오랫동안 유튜브에 머물게 하려고 유튜브 개선 참여를 띄워주고 평가에 따라서 나오는 화면의 알고리즘을 달리 해줍니다.
조금 더 친숙하게 유튜브를 의인화 해서 표현을 하면 우리에게 "너 오 마이걸 아린 돌핀, 덤덤 댄스 추는 영상 좋아해?"라고 물어보는 겁니다. 여기서 별 5개를 주는 순간 저의 유튜브 메인 화면에는 직캠 관련 영상이 최소 1줄 이상 차지를 하게 됩니다.
메인 화면에 영상 뜨는 기준
메인 화면에 떠있는 영상은 유튜브가 관찰하여 시청자가 좋아하는 영상을 최대한 많이 띄어줍니다. 그중 구독자와 관련되어 있는 영상이 대부분이고 1개에서 2개 정도 조회수가 낮은 영상 그리고 나머지는 구독은 하지 않았지만 비슷한 분류의 영상이 됩니다.
- 롤이라는 게임을 많이 구독했으면 롤에 관련된 영상이 대부분이고 1개 ~ 2개는 롤에 대한 이야기나 정보를 담은 조회수가 낮고 구독자가 적은 사람들입니다. 나머지는 구독은 하지 않았지만 롤 프로게이머의 영상이나 다른 롤 유튜버의 영상이 나오게 됩니다.
여기에 추가적으로 유튜브 개선 참여에 평가를 한 영상이 있다면 그 영상이 추가적으로 많이 나오게 됩니다.
유튜브 개선 참여가 주는 영향
위에서 유튜브 개선 참여가 주는 영향을 시청자의 입장에서 이야기를 해봤습니다. 이번에는 크리에이터의 입장에서 유튜브 개선 참여를 받은 경우 어떻게 될까요? 이 평가가 알고리즘에 아주 큰 영향을 줍니다.
- 유튜브 개선 참여는 아무에게 뜨는 것이 아닙니다. 또 시청자가 좋아요와 구독처럼 매번 참여를 할 수 있는 것도 아닙니다. 한정된 기회로 영상을 평가할 수 있는 아주 제한적인 참여 수단입니다. 구글이라는 시스템은 참여라는 시스템을 정말 좋아합니다. 시청자가 단순히 영상을 보는 것이 그치지 않고 참여를 했다는 것에 아주 큰 점수를 줍니다.
- 크리에이터의 영상이 별 1점을 받았다면 아주 소수의 인원에서 나쁘게 평가를 받은 것으로 판단됩니다. 구글에서는 이런 영상을 좋지 못하고 유튜브의 장기적인 운영을 해치는 것으로 판단하여 알고리즘에서 점차 밀려나게 됩니다.
- 크리에이터의 영상이 별 5점을 받았다면 시청자들이 좋아하고 계속 유튜브에 머물러 있게 붙잡을 수 있는 영상으로 판단하여 다른 사람에게도 자주 띄어주게 됩니다.
결국 유튜브 개선 참여에서 안 좋은 평가를 받게 되었다면 점차 유튜브 조회수가 떨어지게 되고 역성장에 들어가게 되는 겁니다. 반대로 좋은 점수를 받았다면 유튜브 사용자를 더 오래 머물게 하는 영상으로 사용이 되어 더 많은 사람들에게 랜덤 하게 보여주는 겁니다.
유튜브 개선 참여에서 5점 받는 방법
유튜브 개선 참여는 크리에이터가 평가를 받는 자리로 좋은 점수를 받기 위한 특별한 방법이 없습니다. 단순히 기본을 철저하게 지키는 방법뿐입니다. 독창적이고 시청자들이 좋아하고 퀄리티가 있고 사회적인 불안과 문제를 이르키지 않는 영상을 만들어야 합니다.
말은 쉽지만 현실적으로 가장 실천하기 어려운 이야기입니다. 높은 퀄리티를 위해서 많은 영상 효과를 넣고 자막에 효과적인 대비색을 넣었다고 하여도 사람마다 평가하는 퀄리티라는 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5점을 받는 보장이 없습니다.
독창적으로 영상을 만들어 기존에 없는 유튜브 영상을 만들었다면 이비온처럼 많은 사람들에게 빠르게 알려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독창적이라는 것도 너무나 추상적이고 사람마다 기준이 다릅니다. 이비온의 영상도 결국 마인크래프트를 이용한 영상으로 30대 아저씨들이 보기에는 애들 게임이고 독창적이지 않다고 평가할 수밖에 없습니다.
유튜브 개선 참여에 너무 신경 쓰지 마라
유튜브 개서 참여에서 5점을 받으면 좋은 것은 맞으나 5점을 받을 수 있게 유도를 할 수 없기 때문에 본인의 영상을 계속 만드시고 신경 안 쓰는 게 정답입니다. 위에 있는 오마이걸 아린 직캠 영상은 퀄리티가 상당히 좋습니다. 고급 카메라와 고급 마이크를 이용하여 음질의 찢어짐 없이 잘 들립니다. 하지만 본인은 뉴진스가 더 좋아서 영상을 몇 분 보지도 않고 껐습니다.
개선 참여에서 1점을 줘도 크게 다른 의견이 없을 만큼 좋아하지 않는 영상이고 앞으로 볼 일이 없는 영상입니다. 이처럼 평가라는 것은 사람들마다 다르기 때문에 여기에 너무 신경쓰지 않는 게 좋습니다.
다시 이비온 이야기로 가서 이비온은 유튜브 개선 참여에서 5점을 받았기 때문에 30일 만에 100만 구독자가 되었을까요? 당연히 아니라고 대답할 수 있습니다. 이비온의 영상의 퀄리티가 좋았고 사람들이 좋아하는 니즈를 잘 파악할 수 있었기 때문에 좋아하는 영상을 많들어 시청시간과 좋아요를 많이 받았기 때문에 가능했던 일입니다.
결론을 이야 하면 유튜브 개선 참여는 중요하지만 크리에이터가 관여를 할 수 없는 부분으로 신경 쓰지 말고 자신의 영상을 만들어서 새롭게 업로드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3. 마치며
유튜브 영상 조회수가 갑자기 떨어지는 이유에 큰 역할을 하는 유튜브 개선 참여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봤습니다. 당연히 구글에서는 유튜브에 관련한 알고리즘을 공개한 적이 없습니다. 알고리즘은 음식점의 비밀 소스와 같은 겁니다. 법정에서도 공개를 하지 않는 것을 상세하게 알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두리뭉실하게 조회수가 중요하고 좋아요가 중요하고 구독자가 중요하다는 등 여러 가지 추측만 있으며 유튜브 개선 참여도 그 추측 중 1개라고 생각합니다.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탕탕 특공대 쿠폰 모음 매일 확인 후 업데이트 중 (0) | 2024.05.05 |
---|---|
배민 배달비 무료 (기간, 혜택 받는 지역, 배민 클럽, 문제점) (0) | 2024.04.29 |
가장 쉬운 방법으로 가장 효과적인 도파민 디톡스 방법 (후기) (0) | 2024.04.21 |
진로골드 제로슈가 내돈내산 후기 (파는 곳) (0) | 2024.04.19 |
버거킹 와퍼 판매 종료 후 불맛 뉴 와퍼 탄생 (가격, 솔직한 후기, 칼로리) (0) | 2024.04.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