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에어프라이어 안전 사용법 (중간에 열면, 발암 물질, 양념 요리)

by deepmoney 2024. 8. 30.

에어프라이어를 사용하면서 많은 사람들이 안전한 사용 방법을 몰라서 빨리 고장이 나거나 몸에 독이 되도록 사용을 합니다. 에어프라이어를 중간에 열어도 되는지, 어떻게 해야 발암물질이 나오지 않게 사용하는지 그리고 양념이나 물 반죽을 사용해도 되는지 알아봅시다.

 

에어프라이어 안전 사용법

에어프라이어를 안전하게 사용하기 위해서 꼭 알아둬야 하는 것이 있습니다.

  1. 에어프라이어 중간에 열면 뜨겁나요?
  2. 에어프라이어 발암 물질 나오지 않게 사용하는 방법
  3. 에어프라이어에 양념 요리 넣어도 되나요?

정말 중요한 내용이니 많은 사람들에게 공유를 하길 바랍니다. 에어프라이어는 엄청 편하지만 잘 모르면 독이 됩니다.

 

1. 에어프라이어 중간에 열면 뜨겁나요?

에어프라이어가 돌아가는 중간에 바스켓을 열게 되면 자동으로 팬은 멈추게 됩니다. 하지만 열선은 여전히 뜨겁게 달궈진 상태로 화상의 위험이 있습니다.

  • 특정 제품은 중간에 열지 못하게 잠기는 기능이 있습니다.
  • 바스켓형 제품은 대부분 중간에 열리며 자동으로 팬이 멈춥니다.

 

2. 에어프라이어 발암 물질 나오지 않게 사용하는 방법

WHO에서 튀김 자체를 발암 물질로 지정한 것 알고 계시나요? 특히 감자튀김 같이 탄수화물이 많은 튀김은 120도 이상에서 장시간 조리하면 '아크릴아마이드'라는 발암 물질이 엄청 나옵니다.

 

이런 발암물질을 피하기 위해서는 양을 많이 담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또 바스켓에 음식이 겹치지 않게 놓는 것이 좋습니다.

 

3. 에어프라이어 양념 요리 넣어도 되나요?

에어프라이어는 오븐과 원리가 1개만 빼고 똑같습니다. 오븐에 스테이크 넣을 때 엄청난 양념을 해서 넣죠? 에어프라이어도 당연하게 양념 요리를 넣어도 됩니다.

에어프라이어로 베이킹을 하는 사진이다
에어프라이어로 베이킹을 하는 사진이다

사진처럼 베이킹을 해도 됩니다. 단! 오븐 레시피와 많이 다릅니다. 에어프라이어 전용 베이킹 레시피를 사용해야 합니다.

 

베이킹 같은 것 말고도 부침개나 전 같이 물반죽을 하는 것도 에어프라이어로 충분히 만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양념, 베이킹, 부침개 등의 요리를 넣을 때는 주의 사항이 있습니다. 이는 에어프라이어 주의 사항과 함께 알려 드리겠습니다.

 

에어프라이어 주의사항

에어프라이어 주의사항을 지키지 않으면 몸에는 크게 이상이 없지만 에어프라이어가 빨리 고장이 납니다. 건강만 생각을 하면 안전 사용법만 지키면 됩니다.

 

하지만 결코 싼 가격이 아닌 에어프라이어를 오래 쓰고 싶다면 꼭 주의사항을 지키길 바랍니다.

  1. 제발 타지 않게 사용하세요.
  2. 기름은 오래되면 발암 물질입니다.
  3. 공기 배출구를 막지 마세요.
  4. 도중에 열지 마세요.
  5. 팬 부분도 잘 세척하세요.

바스켓이 되었든 오픈형이 되었든 상관없이 모두 에어프라이어를 오래 사용하고 싶다면 매우 중요한 내용입니다. 꼭 기억하길 바랍니다.

 

1. 제발 타지 않게 사용하세요.

위에서 말한 양념 요리를 에어프라이어로 해도 됩니다. 하지만 사용한 이후에 바로 설거지를 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양념이 타고 에어프라이어 코팅을 모조리 박살 냅니다.

 

베이킹도 마찬가지입니다. 베이킹에 들어가는 밀가루 부스러기는 엄청 빠르게 탑니다. 이런 게 코팅을 모두 녹이고 발암 물질까지 뿜어 냅니다.

에어프라이어 코팅이 벗겨진 사진이다
에어프라이어 코팅이 벗겨진 사진이다

사진처럼 바스켓에 코팅이 벗겨지는 것은 모두 찌꺼기가 타서 눌어붙어서 생긴 것입니다. 이렇게 되면 결코 오래 쓰지 못하고 7만 원을 그냥 날리게 됩니다.

 

2. 기름은 오래되면 발암 물질입니다.

여러분 에어프라이어로 삼겹살 구워 먹고 설거지 귀찮다고 안 하시죠? 그 기름이 고온에서 열을 받아서 산소와 반응을 하여 산폐가 되면 몸에 아주 치명적인 발암물질입니다. 꼭 기름이 나오는 요리를 했다면 바로 설거지를 하길 바랍니다.

 

3. 공기 배출구를 막지 마세요.

대부분 사람들에 에어프라이어를 전자레인지처럼 벽에 붙여서 사용을 합니다. 하지만 에어프라이어는 공기를 강제로 순환을 시키기 때문에 꼭 공기가 배출될 공간이 필요합니다.

 

절대 에어프라이어를 벽에 붙여서 사용하지 마세요. 배출구에서 나오는 공기는 뜨겁기 때문에 벽지가 갈색으로 탈 수 있습니다. 그러니 넓은 공간에 두길 바랍니다.

 

4. 도중에 열지 마세요.

에어프라이어가 돌아가는 도중에 열었다고 하여서 건강에 문제가 생기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잘 돌아가는 팬이 급 브레이크를 밟아서 멈추기 때문에 에어프라이어 수명이 빠르게 줄어듭니다.

 

꼭 작동이 종료가 되고 열거나 중간에 열어야 한다면 전원을 끄고 팬이 멈춘 이후에 열길 바랍니다.

 

5. 팬 부분도 잘 세척하세요.

에어프라이어 사용하고 바스켓만 씻으시죠? 진짜 중요한 부분은 에어프라이어에서 팬이 돌아가는 부분입니다.

에어프라이어 팬이 있는 곳을 찍은 사진이다
에어프라이어 팬이 있는 곳을 찍은 사진이다

사진에 보이는 곳이 에어프라이어에서 열기가 나오는 곳입니다. 여기에 음식물이 엄청 튑니다. 이런 것이 많이 붙어 있으면 팬의 성능과 열기가 약하게 나오기 때문에 고장의 원인이 됩니다.

 

바스켓을 설거지하면서 사진에 나온 부분도 물티슈 같은 것으로 가볍게 닦아주면 됩니다.

 

마무리 정리

  • 에어프라이어를 사용하면서 중간에 열어도 되지만 고장의 원인이 됩니다.
  • 감자튀김 같은 것을 120도 이상에서 오래 조리하면 발암물 물질이 나옵니다.
  • 양념 고기나 반죽을 에어프라이어에 사용해도 되지만 꼭 설거지를 하길 바랍니다.

에어프라이어 안전 사용법 (중간에 열면, 발암 물질, 양념 요리)
에어프라이어 안전 사용법 (중간에 열면, 발암 물질, 양념 요리)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