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돈 관리하는 통장 만드는 방법 (중요성)

by deepmoney 2023. 11. 18.

돈 관리의 중요성

우리는 돈을 어디에 쓰는지 잘 모른다. 하루에 10번만 돈을 써도 아무리 적은 금액이라고 하여도 한 달이면 300번 이상의 돈을 사용한 횟수가 된다. 그 300번을 모두 외울 수가 없다. 300번 중에 내가 원하지 않는 곳에 쓴 돈은 얼마이고 헛튼곳에 돈을 쓴 것은 얼마인지 알 수가 없게 된다. 이렇게 되면 돈이 세는 곳을 알 수가 없어서 돈을 벌어도 돈이 모이지 않는다. 이래서 돈 관리가 중요하다. 돈을 관리하고 효율적으로 지출을 하는 것은 미래에 안정적인 금융생활을 할 수 있고 필요한 곳이 생겼을 때 빠르게 대처할 수 있다. 그래서 돈 관리는 삶을 살아가는데 필수적으로 필요하다. 돈을 관리하는 데 원칙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 그 원칙을 지킴으로 돈을 관리의 중요성을 느끼고 중요성을 느끼는 만큼 중요하게 관리가 가능하다. 그런 원칙들을 공유해보려고 한다. 첫 번째는 예산을 세우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돈을 사용하는 예산이 엄청 중요한 것은 국가나 기관에서 예산을 세우는 이유를 보면 알 수 있다. 하나의 재정자가 모든 돈을 관리하지 않음으로 부서별로 대표가 돈을 관리할 수 있도록 분배를 해준다. 우리는 하나의 사람이 돈을 관리하는 개인임으로 돈을 이렇게 분배할 필요는 없다. 그러나 각 분야별로 사용할 예산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 두 번째는 가계부다. 나의 돈이 어디에 사용되는지 찾는 것이 제일 중요하다. 이런 중요한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돈 관리하는 방법

우선 방법은 생각보다 간단하다. 첫번째는 돈관리가 익숙해질 때 가지 체크카드만 사용한다. 미래에 부를 현재로 가지고 오는 신용카드는 사용하지 않는다. 돈을 관리하는 첫 번째 방법이다. 두 번째 방법으로는 통장을 여러 개 만든다. 이것은 다음 문단에서 소개를 할 것이다. 세 번째는 비상금 계획을 세우는 것이다. 우리가 돈 관리에 가장 크게 실패하는 이유는 예측하지 못한 소비에서 온다. 갑자기 아프거나, 갑자기 병원을 가거나, 갑자기 차가 고장이 나게 되면 우리는 현재 가지고 있는 예산을 초과해서 사용을 할 수밖에 없다. 이런 상황을 대비하기 위해서 매달 저축하는 금액에 일부를 비상금으로 만들어야 한다. 매달 저축 금액을 1만 원씩만 빼도 한 달이면 12만 원이 되고 2만 원씩 빼게 되면 24만 원이 된다. 이것을 5만 원씩 빼면 1년에 60만 원의 돈이 비상금으로 생긴다. 비상금 60만 원이면 충분히 생기지 못한 일에 대해서 대처를 할 수 있다. 네 번째는 투자계획을 세우는 것이다. 여기서 이야기하는 투자 계획은 주식만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다. 적금, 예금, 투자상품 모두를 이야기한다. 계획적으로 투자 계획을 세우고 앞으로 발생하는 현금 흐름과 앞으로 들어오는 수입을 확실하게 알고 예금을 들거나 적금을 만들어야 한다. 그렇게 해서 1년에 들어오는 수입을 예측하고 그 수입을 토대로 미래 돈을 예측하는 방법이다. 

돈 관리하는 통장 만들기

통장-관리-방법

통장을 여러개 만드는 것이 좋다. 처음에 돈을 관리할 때는 CMA, MMF 이런 거 생각하지 말고 단순하게 여러 개의 통장을 만드는 것을 추천한다. 그리고 각 통장별로 어떤 역할을 하는지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 우선 통장은 20일마다 하나씩 만들 수 있다. 가능한 모든 은행에 통장을 만들어라 우리가 어떤 게 돈을 빌릴지 몰라서 주로 사용하는 은행을 여러 개 만들어 놓는 게 가장 중요하다. 이렇게 은행별로 통장을 만들면 체크카드를 발급받아라 연회비도 없고 각 통장별로 사용할 수 있는 카드를 1개씩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이렇게 통장을 만들면 이름을 붙여라 식비, 생활비, 차량 유지, 품위 유지, 회식 등 이렇게 여러 통장을 만들어 놓고 각각에 맞는 예산을 채워 놓고 돈을 사용하는 것이다. 우선 식비 같은 경우는 30만 원이 가장 적당하다. 회사를 다니고 점심 저녁을 모두 밖에서 먹는다 하여도 50만 원을 넘지 마라 50만 원으로 불필요한 음식을 먹지 않고 충분히 1달 식비를 감당할 수 있다. 그리고 생활비는 10만 원 이하로 만든다. 우리가 삶을 살면서 생활하는데 필요한 금액을 넣어 놓는 것이다. 샴푸를 사거나 칫솔을 사거나 등 이런 비용을 넣어 놓는다. 그리고 차량 유지를 30만 원 넣는다. 여기에는 보험비와 부속비용을 모두 넣어야 한다. 차량은 생각보다 돈이 많이 드는 제품이다. 차량이 없으면 버스비를 넣어라 택시비도 4만 원 정도 분포를 하고 정말 급하거나 정말 필요할 때 사용하는 것이다.